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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형 복공판과 Channel형 복공판의 피로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atigue Behavior of H & Channel-Type Lining Board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9 no.4 = no.34, 2005년, pp.209 - 216  

이승수 (인본건설 구조부) ,  김두환 (서울산업대학교 구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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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피로시험을 통해 H형 및 Channel형 복공판의 성능을 검토하였다. 이 시험을 통하여 균열의 발생원인과 구조체의 거동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H형 복공판은 백만회 이상의 반복하중에서도 안정적으로 거동하였다. Channel형 복공판의 경우 시험체 모두 대략 십만회에서 피로파괴가 발생하여 공용하중을 사용하는데 있어 내구 수명의 확보에 문제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H & Channel type lining board's capacity by using the fatigue test. The accumulated test result will be used to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the cause of crack occurrence and the behavior of structure. H type lining boards was comfortable behav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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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노면복공으로 사용되고 있는 Channel형 복공판은 지하철 건설과 같은 지하 시설 공사시 도로면을 복개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공사차량이나 화물차량 등과하중의 차량 통행 시 반복되는 과하중과 도심지의 혼잡한 도로 상황를 견디지 못하여 피로에 의해 파괴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본 시험에서는 다수의 H형강을 나란하게 배열하여 과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한 복공판을 기존의 Channel형 복공판과 비교시험을 통하여 휨에 의한 응력상태와 처짐의 데이터를 획득 축척하고, 피로균열의 발생원인과 구조체의 거동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구조체의 안전성을 평가함으로서 구조물의 유지관리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가력하중은 DB-18 하중에 대하여 복공판 한본에 가장 불리하게 하중을 태우기 위해 트럭의 뒷바퀴가 복공판 중앙에 재하되었을 때를 가정하고, 표준트럭하중을 산출하였으며(4), 이때 충격계수 i=0.4를 적용하고, 최대하중은 11tonf, 최소하중은 1tonf으로 응력 비는 0.1로 일정하게 하였다. 시험체의 파괴는 처짐이 제어시키기 어려울 정도로 급속히 진전될 때와 육안으로 확인시 시험체의 균열길이가 시험체의 2/3점 까지 진행되었을 때 시험체가 파괴된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피로시험에서 하중 재하를 위하여 사용된 가력판은 종 방향길이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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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구조물의 파괴는 어떨 때 발생하게 되는가? 실제 구조물의 파괴는 일반적으로 손상이 한 순간에 발생하여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손상이 점진적으로 누적되어 더 이상 하중을 견딜 수 없을 때 발생하게 된다. 구조물의 손상은 과대하중, 피로, 좌굴, 충격, 부식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그 중에서 피로에 의한 손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재의 파괴는 무엇을 초과한 하중에 의해서 일어나는가? 강재의 파괴는 극한강도를 초과한 하중에 의해서 일어날 뿐만 아니라 하중의 반복작용을 받으면 부재의 내력이 극한강도 또는 항복강도 이하인 경우에도 파괴되는 경우가 있다. 강재가 정하중이 아니라 계속적인 동적하중을 받는다면 정하중 조건에서 받을 수 있는 하중보다 훨씬 더 작은 하중에서 부재의 파괴가 올수 있다.
하중보다 훨씬 더 작은 하중에서 부재의 파괴가 올 경우 무엇이 일정하면 어느 응력수준에 대하여 거의 일정한 반복횟수에서 파단하는가? 강재가 정하중이 아니라 계속적인 동적하중을 받는다면 정하중 조건에서 받을 수 있는 하중보다 훨씬 더 작은 하중에서 부재의 파괴가 올수 있다. 이 경우 강재의 종류 또는 형상이 일정하면 어느 응력수준에 대하여 거의 일정한 반복횟수에서 파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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