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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과학 탐구의 특징을 반영한 탐구 활동의 분석틀 개발 및 '지구의 역사와 지각 변동' 단원의 탐구 활동 분석
Development of an Inquiry Analysis Framework Based on the Features of Earth Science Inquiry Methodology and the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the 8th Grade 'Earth History and Diastrophism' Unit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6 no.8, 2005년, pp.751 - 758  

김찬종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박인선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안희수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오필석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김동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영신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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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질학 연구에 관한 과학철학적 논의를 기반으로 지구과학 탐구의 특징을 반영한 지구과학 탐구방법의 개념적 틀을 개발하고, 이 틀을 분석 도구로 하여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 활동을 분석하였다. 분석틀에서는 지구과학의 탐구 방법을 논리적 추론 방법, 해석적 방법, 역사적 방법으로 구분하고, 각각에 부속하는 방법이나 방법론상의 특징들을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분석을 위해서는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의 '지구의 역사와 지각 변동' 단원의 탐구 활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된 탐구 활동들에 논리적 추론 방법이 반영된 비율은 귀납적 방법이 23%, 연역적 방법이 22%, 귀추적 방법이 70로, 귀추적 방법이 가장 높은 반영 빈도를 보였다. 해석적 방법의 특징이 반영된 비율은 '이미 형성된 이해 구조의 역할'이 92%로 가장 높았으며, '순환적 추론'이 9%, '이해의 역사적 본성'이 17%였다. 역사적 방법은 그 반영된 비율이 높은 것으로부터 적절한 분류체계의 구성'(53%), '현대적 동일과정설의 원리 적용'(47%), '잔존물 해석'(41%), '단계이론화 과정에서 장소로써 시간을 대체'(3%), '독립된 연구 결과들의 수렴 정도 평가(3%)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quiry analysis framework based on the features of earth science inquiry methodology and to analyze inquiry activities in the 8th grade 'Earth History and Diastrophism' unit by using this framework. The framework classified earth science methods as log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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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질학 연구에 관한 과학철학적 논의를 기반으로 지구과학의 탐구 방법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여 지구과학 탐구의 특징을 반영한 지구과학탐구 방법의 개념적 틀을 개발하는 한편, 지구과학탐구 방법의 특징이 학교과학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개발된 틀을 이용하여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의 탐구 활동을 분석하였다., 지구의 역사와 지각 변동' 단원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는 지구과학의 탐구 방법과 그 특징들 중의 일부 요소들이 교과서의 탐구 활동에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질학 연구에 관한 과학철학적 논의를 기반으로 지구과학의 탐구 방법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여 지구과학 탐구의 특징을 반영한 지구과학 탐구 방법의 개념적 틀을 개발하고, 이 틀을 분석 도구로 삼아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지구과학 탐구 활동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별히, 개발된 분석틀이 지구과학의 여러 영역 중 지질학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탐구 방법들을 기반으로 하였음을 고려하여 8학년, 지구의 역사와 지각 변동, 단원의 탐구 활동들에 지구과학 탐구 방법의 특징이 어느 정도로 반영되었는지를 계량적으로 조사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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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교육부, 1997, 과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9). 대한교과서, 서울, 101 p 

  2.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Author, Washington, DC, 272 p 

  3. Ault, C. R., Jr., 1998, Criteria of excellence for geological inquiry: The necessity of ambigu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2), 189-212 

  4. Engelhardt, W. von, & Zimmermann, J., 1982, Theory of earth science (translated by L. Fisch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381 p 

  5. Frodeman, R., 1995, Geological reasoning: Geology as an interpretive and historical science.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Bulletin, 107(8), 960-968 

  6. Kim, C.-J., 2002, Inference frequently used in ear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2), 188-193 

  7. Magnani, L., 2001, Abduction, reason, and science: Process of discovery and explanation. Kluwer Academic/Plenum, New York, NY, 205 p 

  8.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262 p 

  9. Selles-Martinez, J., 2004, International Earth Science Olympiad: What to test and how to do so. Seoul Conference for the International Earth Science Olympiad Conference Proceedings, 136-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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