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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서비스에 대한 참관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articipant's Satisfaction on the Exhibition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6, 2005년, pp.238 - 247  

권창희 (안양과학대학 관광중국어과) ,  이상미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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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시서비스의 속성이 참관객 만족도에 참관목적과 참관경험, 참관 횟수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 전시회의 성공적 개치와 국내 전시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하여 전시회 개최 및 운영에 대한 새로운 평가 기준의 토대가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참관객을 특성별로 세분하여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참관객이 인지하는 중요도와 만족도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셋째, 정부 및 전시산업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투자와 보완이 필요하다. 시사점으로는 첫째, 상품/정보추구의 참관객은 부대환경, 일반적인 참관객은 체류비용 및 주변의 관광관련 서비스를 중요하게 여긴다. 둘째, 전시장내 휴식공간, 소방안전, 환기/냉난방시설 등을 중요시 고려해야 한다. 셋째, 전시서비스의 개별속성을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analyse participant's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visiting purpose and experiences on the exhibition service, and also to suggest guideline for new standard evaluation in the operating exhibition service. The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ly, surrounding environment showed 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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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시회의 개최 및 운영에서 제공되는 전시서비스 속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많지 않으며, 기존연구에서도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1988)[ll]의 서비스품질 평가차원이 전시산업 분야로 접목되어 전시서비스 속성 항목을 구성한 경우는 있지만, 전시회 개최에 대한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하남숙(2001)과 실제 전시회에 이용된 매뉴얼(대한무역진흥공사, 1994; IAEM, 2002), 전시회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하여 추출된 24개의 속성을 이용하고자 한다. Blythe(1999)[12] 는목적과 목표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으며, 목적은 그 행동을 수행하는 이유이고, 목표는 의도한 결과를 공식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전시산업의 질적'성장과 국제적 지명도가 있는 전시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국내의 전시회 참관객이 인식하는 전시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전시회 개최 및 운영에 대한 새로운 평가기준의 토대가 되고, 나아가 국내 전시산업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전시서비스의 속성이 참관객 만족도에 참관목적과 경험, 횟수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 전시회의 성공적 개최와 국내 전시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하여 전시회 개최 및 운영에 대한 새로운 평가 기준의 토대가 되고, 나아가 국내 전시산업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전시회 개최의 활성화를 위하여 전시 서비스 속성과 참관객의 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 전시 서비스 속성을 분류하고 참관객 만족도와 만족 요인분석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 전시서비스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에 대하여 살펴보면, 먼저, 하남숙 (2001)[2]은 전시회 참관객이 전시장 시설을 이용함에 있어서 고려하는 요인을 알아보고, 이용목적, 정보입수경로, 이용횟수, 이용 후 활동 등에 따라 참관객 욕구에 맞는 전시장 내 . 외 부대시설을 계획함으로써 효과적인 전시회의 개최를 위한 바람직한 전시장 이용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결과, 전시회에서 참관객의 효과적인 참관을 위하여 전시장 내부에 설치되어야 할 편의시설은 휴게실을 지각하는 참관객이 가장 많았고, 전시장 시설 이용에 있어 참관객들이 전시장 선택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비상사고에 대비한 시설이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전시서비스 속성이 참관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참관객의 참관목적 및 참관 특성(경험/횟수)이 만족도에 미치는 조절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변수간의 관계를 나타낸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가설 설정

  • H 2 : 전시서비스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참관 경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 : 전시서비스 속성에 따라 참관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다.
  • H i 전시서비스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참관목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3 : 전시서비스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참관 횟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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