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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 분석
Effect Analysis of Learning Using Educational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6, 2005년, pp.293 - 300  

박혜영 (대구성난초등학교) ,  고대곤 (대구교육대학교) ,  안성훈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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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정보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여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처음으로 도입한 7차 교육과정에서도 모든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수업에서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준을 10%이상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콘텐츠 활용한 수업안을 설계해 적용함으로써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동영상 자료 등의 교육용 콘텐츠 활용 수업은 실험집단의 의미 있는 흥미도 증가를 가져왔으며, 학업성취도 향상에 따른 수업의 효과 증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ICT is being emphasized in this information-oriented society. In the 7th curriculum, it is necessary to use ICT more than 10% in teaching every subjects to keep pace with this trend. The distinctive feature of the curriculum lies in the introduction of various gradations and leve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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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 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느 정도 효과를 미치고 있 는지를 알아 보기위하여 초등학교 2학년 수학교과 측정 영역의 길이재기 단원을 중심으로 교육용 콘텐츠 활용 수업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인 교육용 콘텐츠 활용 수 업에 대한 의미있는 결과를 얻고자 한다.
  • 실험집단에서 교육용 콘텐츠 외에 학생의 학업성취도 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을 다음과 같이 적절히 통 제함으로써 교육용 콘텐츠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가 정확히 분석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콘텐츠 활용 수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교육용 콘텐츠 활용 수업안을 작 성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교육용 콘텐츠 활 용 수업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 학생 개개인의 출발점 차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실험 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기초학력 차이를 점검하여 출발점이 동일함을 확 인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 가설은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방법보다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일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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