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지리교과서에 대한 일고찰 :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1990년판과 2000년판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iddle-School Geography Textbooks of North Korea Published in 1990 and in 2000원문보기
남북통일에 대비하여 우리는 북한의 지리교육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북한의 지리교과서를 분석하는 작업은 통일 이후의 바람직한 지리교육을 모색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였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는 <표 1>과 같이 고등중학교 1학년용 지리부터 5학년용 지리까지 총 5권으로 구성된다. 북한은 고등중학교 1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기본 지식을, 2학년에서는 한국의 자연환경과 지하자원을, 3학년에서는 우리나라 각 지역의 생활을, 4학년에서는 세계지리를, 5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심화 지식을 다룬다.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남한의 지리교과서와 심히 다르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김일성 부자가 우상화되고 있고,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 사회주의 건설을 위해 준비하는 데 있다.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이러한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순수한 우리말로 된 용어가 많다는 점등에서, 남한의 지리교육학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남북통일에 대비하여 우리는 북한의 지리교육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북한의 지리교과서를 분석하는 작업은 통일 이후의 바람직한 지리교육을 모색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였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는 <표 1>과 같이 고등중학교 1학년용 지리부터 5학년용 지리까지 총 5권으로 구성된다. 북한은 고등중학교 1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기본 지식을, 2학년에서는 한국의 자연환경과 지하자원을, 3학년에서는 우리나라 각 지역의 생활을, 4학년에서는 세계지리를, 5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심화 지식을 다룬다.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남한의 지리교과서와 심히 다르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김일성 부자가 우상화되고 있고,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 사회주의 건설을 위해 준비하는 데 있다.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이러한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순수한 우리말로 된 용어가 많다는 점등에서, 남한의 지리교육학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For the Unification of Koreas in the future, we need to understand the geography education system of North Korea. This paper deals with the middle-school geography textbooks of North Korea, published in 2000 and as well as in 1990, in order to look for a better way of geography education after the U...
For the Unification of Koreas in the future, we need to understand the geography education system of North Korea. This paper deals with the middle-school geography textbooks of North Korea, published in 2000 and as well as in 1990, in order to look for a better way of geography education after the Unification. One geography textbook is used for each grade, respectively, from the first to the fifth grade of the North Korea's middle-school (table 1). The North Korea's geography textbooks are immersed in the unreasonable idolization of the Kim's family and the excessive devotion to the socialist system. But they may suggest a significant implication in the improvement of geography terminology in South Korea because of their common use of genuine Korean words.
For the Unification of Koreas in the future, we need to understand the geography education system of North Korea. This paper deals with the middle-school geography textbooks of North Korea, published in 2000 and as well as in 1990, in order to look for a better way of geography education after the Unification. One geography textbook is used for each grade, respectively, from the first to the fifth grade of the North Korea's middle-school (table 1). The North Korea's geography textbooks are immersed in the unreasonable idolization of the Kim's family and the excessive devotion to the socialist system. But they may suggest a significant implication in the improvement of geography terminology in South Korea because of their common use of genuine Korean 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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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근래 김재완(2003)과 손용택(2004)은 남ㆍ북한 지리교과서를 비교분석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이 북한 지리교과서의 단원 내용을 지리 분야별로 분석하는 데 치중하고 있지만, 본 연구는 북한 지리교과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전체적 특성을 조망하는 데 역점을 둘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1990년경에 출판된 지리교과서와 2000년경에 출판된 지리교과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1990년대에 일어난 북한 사회의 변화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고찰한다는 점에서도 기존 연구들과 다르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서 전체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이 무엇인가를 고찰하고, 1990년대의 10여 년 동안 진행된 북한 사회의 변화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990년경에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1ㆍ2ㆍ3ㆍ4ㆍ5학년용의 5권과 2000년경에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1ㆍ2ㆍ3ㆍ4ㆍ5학년용의 5권을 고찰하고자 한다.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5권 중에서도 특히 2학년용과 3학년용의 지리교과서를 좀더 집중적인 분석 대상으로 삼는다.
북한에서는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남한의 것과는 다소 다르다. 여기서는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만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이 북한 지리교과서의 단원 내용을 지리 분야별로 분석하는 데 치중하고 있지만, 본 연구는 북한 지리교과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전체적 특성을 조망하는 데 역점을 둘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1990년경에 출판된 지리교과서와 2000년경에 출판된 지리교과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1990년대에 일어난 북한 사회의 변화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고찰한다는 점에서도 기존 연구들과 다르다고 하겠다.
가설 설정
2)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원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아세아대륙의 동쪽에 자리잡고있는 우리 나라는 북은 대륙과 잇닿아있고 동서남 세면은 바다로 둘러싸여있습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서 전체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이 무엇인가를 고찰하고, 1990년대의 10여 년 동안 진행된 북한 사회의 변화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나아가 북한의 지리교과서 특성 중에서 남한의 지리교육계가 수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탐색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1990년경에 출판된 북한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5권과 2000년경에 출판된 북한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5권을 분석하였다. 북한 지리교과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2005년 5월부로 정부 승인을 받아 북한을 방문한 인원은 10만 명이 넘었다.1) 또한 1998년 11월 18일 금강산 관광이 시작된 이후부터 2005년 6월 8일까지 금강산을 찾은 남한 방문객이 100만 명을 돌파하였다. 2003년 6월 30일에 착공한 개성공단에는 이미 시범공단이 가동되고 있는데, 2005년 6월 30일 현재 여기서 근무하는 북한 근로자는 3천 명이 넘었다.
넷째, 북한의 지리교과서에서 사용한 학술용어가 남한의 학술용어와 다른 점이 많다. 남ㆍ북한 지리교육자나 지리학자들이 상호 방문하여 학술적 교류를 하는 것은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위해 절실히 필요한 작업으로 생각된다.
다섯째, 북한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를 분석해보면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남한의 것과 심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북한의 지리교과서에서는 남한의 것과 다른 표현이 많이 발견된다.
둘째, 북한 고등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지리가 차지하는 위상이 남한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지리가 차지하는 위상보다 좀더 확고하다고 하겠다. 남한의 지리는 중학교 과정에서는 사회과에 통합되어 있고 고등학교 1학년 과정에서도 사회에 통합되어 있다.
셋째,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김일성 교시’와 ‘김정일 말씀’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김일성 부자를 우상화하고 있다.
첫째, 북한의 고등중학교에서 시행되는 지리 과목의 수업목표, 학습목표, 학습목적은 지리교과서 머리말에 명시적으로 나타난다. 무엇보다도,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학습목적은 남한의 것과 크게 다르다.
후속연구
먼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서 전체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이 무엇인가를 고찰하고, 1990년대의 10여 년 동안 진행된 북한 사회의 변화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나아가 북한의 지리교과서 특성 중에서 남한의 지리교육계가 수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탐색할 것이다. 특히 북한의 지리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지리 용어는 순수한 우리말로 된 용어가 많기 때문에 남한의 지리교육학계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라고 믿는다.
특히 북한의 지리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지리 용어는 순수한 우리말로 된 용어가 많기 때문에 남한의 지리교육학계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라고 믿는다. 북한의 지리교과서를 교육목표 교수-학습 내용, 교수-학습 활동, 평가 내용 등을 중심으로 남한의 지리교과서와 체계적으로 비교하는 작업은 이 연구의 후속 연구로 미루고, 이 연구에서는 북한의 지리교과서 분석에만 초점을 두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북한의 지리교과서를 분석하는 작업은 어떤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하는가?
남북통일에 대비하여 우리는 북한의 지리교육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북한의 지리교과서를 분석하는 작업은 통일 이후의 바람직한 지리교육을 모색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였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는 몇 권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 글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였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는 과 같이 고등중학교 1학년용 지리부터 5학년용 지리까지 총 5권으로 구성된다. 북한은 고등중학교 1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기본 지식을, 2학년에서는 한국의 자연환경과 지하자원을, 3학년에서는 우리나라 각 지역의 생활을, 4학년에서는 세계지리를, 5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심화 지식을 다룬다.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남한의 지리교과서와 심히 다르다.
5권으로 나뉘어 구성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는 각각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는 과 같이 고등중학교 1학년용 지리부터 5학년용 지리까지 총 5권으로 구성된다. 북한은 고등중학교 1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기본 지식을, 2학년에서는 한국의 자연환경과 지하자원을, 3학년에서는 우리나라 각 지역의 생활을, 4학년에서는 세계지리를, 5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심화 지식을 다룬다.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남한의 지리교과서와 심히 다르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김일성 부자가 우상화되고 있고,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 사회주의 건설을 위해 준비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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