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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지리교과서에 대한 일고찰 :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1990년판과 2000년판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iddle-School Geography Textbooks of North Korea Published in 1990 and in 2000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1 no.6, 2005년, pp.607 - 619  

이전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

초록

남북통일에 대비하여 우리는 북한의 지리교육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북한의 지리교과서를 분석하는 작업은 통일 이후의 바람직한 지리교육을 모색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였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는 <표 1>과 같이 고등중학교 1학년용 지리부터 5학년용 지리까지 총 5권으로 구성된다. 북한은 고등중학교 1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기본 지식을, 2학년에서는 한국의 자연환경과 지하자원을, 3학년에서는 우리나라 각 지역의 생활을, 4학년에서는 세계지리를, 5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심화 지식을 다룬다.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남한의 지리교과서와 심히 다르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김일성 부자가 우상화되고 있고,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 사회주의 건설을 위해 준비하는 데 있다.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이러한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순수한 우리말로 된 용어가 많다는 점등에서, 남한의 지리교육학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Unification of Koreas in the future, we need to understand the geography education system of North Korea. This paper deals with the middle-school geography textbooks of North Korea, published in 2000 and as well as in 1990, in order to look for a better way of geography education after the 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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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근래 김재완(2003)과 손용택(2004)은 남ㆍ북한 지리교과서를 비교분석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이 북한 지리교과서의 단원 내용을 지리 분야별로 분석하는 데 치중하고 있지만, 본 연구는 북한 지리교과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전체적 특성을 조망하는 데 역점을 둘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1990년경에 출판된 지리교과서와 2000년경에 출판된 지리교과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1990년대에 일어난 북한 사회의 변화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고찰한다는 점에서도 기존 연구들과 다르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서 전체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이 무엇인가를 고찰하고, 1990년대의 10여 년 동안 진행된 북한 사회의 변화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1990년경에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1ㆍ2ㆍ3ㆍ4ㆍ5학년용의 5권과 2000년경에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1ㆍ2ㆍ3ㆍ4ㆍ5학년용의 5권을 고찰하고자 한다.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 5권 중에서도 특히 2학년용과 3학년용의 지리교과서를 좀더 집중적인 분석 대상으로 삼는다.
  • 북한에서는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남한의 것과는 다소 다르다. 여기서는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만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 기존의 연구들이 북한 지리교과서의 단원 내용을 지리 분야별로 분석하는 데 치중하고 있지만, 본 연구는 북한 지리교과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전체적 특성을 조망하는 데 역점을 둘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1990년경에 출판된 지리교과서와 2000년경에 출판된 지리교과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1990년대에 일어난 북한 사회의 변화가 북한의 지리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고찰한다는 점에서도 기존 연구들과 다르다고 하겠다.

가설 설정

  • 2)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원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아세아대륙의 동쪽에 자리잡고있는 우리 나라는 북은 대륙과 잇닿아있고 동서남 세면은 바다로 둘러싸여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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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북한의 지리교과서를 분석하는 작업은 어떤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하는가? 남북통일에 대비하여 우리는 북한의 지리교육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북한의 지리교과서를 분석하는 작업은 통일 이후의 바람직한 지리교육을 모색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였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는 몇 권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 글에서는 1990년경과 2000년경에 각각 출판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들을 분석하였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는 과 같이 고등중학교 1학년용 지리부터 5학년용 지리까지 총 5권으로 구성된다. 북한은 고등중학교 1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기본 지식을, 2학년에서는 한국의 자연환경과 지하자원을, 3학년에서는 우리나라 각 지역의 생활을, 4학년에서는 세계지리를, 5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심화 지식을 다룬다.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남한의 지리교과서와 심히 다르다.
5권으로 나뉘어 구성된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는 각각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는 과 같이 고등중학교 1학년용 지리부터 5학년용 지리까지 총 5권으로 구성된다. 북한은 고등중학교 1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기본 지식을, 2학년에서는 한국의 자연환경과 지하자원을, 3학년에서는 우리나라 각 지역의 생활을, 4학년에서는 세계지리를, 5학년에서는 자연지리학 심화 지식을 다룬다.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지리교과서는 남한의 지리교과서와 심히 다르다. 북한의 고등중학교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김일성 부자가 우상화되고 있고, 지리교육의 학습목적이 사회주의 건설을 위해 준비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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