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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3 = no.99, 2005년, pp.275 - 282
한국의 등대는 1903년 6월 팔미도에서 점등된 것을 기점으로 지난 2003년에 건립 100주년을 맞이하였다. 등대는 본래 천혜의 자연조건 속에 입지해 있고, 바다와 관련된 시적 감흥을 간직하고 있으며, 태양에너지 등을 동력원으로 하는 친환경적인 건측시설이다. 이처럼 등대는 그 잠재석 가치와 개발 가능성이 높은 시설이다. 그 가운데 적절하게 개발된 유인등대는 이제 전통적인 기능과 역할에 충실한 항로표지일 뿐만 아니라 온 국민이 향유하고 체험하는 새로운 사설이자 공간이 되였다. 따라서 유인등대를 친수공간으로 개발할 경우 보다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건축사설, 운영프로그램 그리고 관련제도 등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해양수산부의 친수공간개발사업이 실시된 이래 전국의 유인등대가 보다 더 적절하게 활용되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되어야 할 논제들을 밝히고자 의도하였다.
The year 2003 is the centennial of the birth of the modem lighthouse in Korea the lighthouse was originally surrounded by a beautiful nature and it contains the romantic sensitivity which relates with the ocean. And in some case it is a environment-friendly architectural facility which uses a al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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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일(1999), '구한국의 등대건축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도시문제연구소 도시연구보 제7집, pp.33-40
마산지방해양수산청(2004), '소매물도종합정비기본계획'
부산지방해양수산청(2004), '영도등대 해양문화공간조성 공사'
해양수산부(2004a), '대한민국 등대 100년사 (1903년-2003년)'
해양수산부(2004b), '해양수산통계연보', 항로표지시설현황
해양수산부(2000), '항로표지 정비계획수립을 위한 조사연구II'
해양수산부(1998), '항로표지 장기개발계획에 관한 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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