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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세대 컨테이너크레인에 대한 고찰
A Study on Future Container Cran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3 = no.99, 2005년, pp.291 - 298  

정현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능기계공학과) ,  이숙재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능기계공학과) ,  홍금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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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술논문에서 18,000 TEU급 초대형 선박에 대응하는 차세대 컨테이너크레인의 규격 및 성능을 검토하였다. 컨테이너선의 발달 과정을 연대순으로 살핀 후에 기존에 설치되어 운영중인 컨테이너크레인의 특성을 파악하였고 세계각처에서 수행되고 있는 컨테이너크레인에 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014년 이후에 등장할 차세대 컨테이너크레인의 규모 및 성능을 예측하였다. 검토된 사항은 컨테이너크레인의 구조, 트롤리와 호이스트의 메커니즘, 제어방식, 아웃리치, 백리치, 레일게이지, 하역능력, 안정성 및 내구성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the specifications of a future container crane for a 18,000 TEU megaship are investigated After studying the transitions of containerships through the past half century, the characteristics of the past and current container cranes are outlined. together with various research tren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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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8, 000 TEU급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양적하 하기 위한 차세대 컨테이너 크레인의 성능 및 규격을 제안하였다. 요약하면 차세대 컨테이너 크레인 은 트리플-호이스트 듀얼-트롤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규격은 아웃리치가 75 m, 백 리치는 25 m, 호이스트와 트롤리의 평균 속도는 각각 250 mpm, 350 mpm이다.
  • 따라서 평균 75 moves/hr로 작업할 수 있는 차세대 컨테 이너크레인이 개발되어야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설치된 컨테이너 크레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세계 각처에서 논의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컨테이너 크레인의 구조를 분석하여 28열 규모의 18, 000 TEU급 초대형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차세 대 컨테이너 크레인 구조와 규격을 제시하려 한다.
  • Paceco사는 해 측 트롤리로 운반된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는 Buffer Station을 개발하였다(Jordan, 2002). 이 시스템은 듀얼-트롤리의 단점으로 지적된 트롤리와 트럭 간의 상호 기다림 시간을 해소하여 생산성을 향상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Buffer Statione 고무 타이어 구조로 되어 이동성이 뛰어나지만, 운전자의 조작을 필요로 하므로 운용비용이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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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남기찬, 이재현(2002), '초대형 컨테이너선박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6권 제4호pp 455-463 

  2. 박병인(1991), '신형 컨테이너크레인에 대한 고찰-Dual Hoist Crane을 중심으로' 윌간해양수산, 제86권, 제1호, pp. 38-58 

  3. 박태원, 정봉민(2002), '컨테이너선 대형화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pp. 43-73 

  4. 양창호, 김창곤, 최종희, 최상희, 최용석, 이주호(2002), '초대형 컨테이너선 운항에 대비한 차세대 항만하역시스템 기술개발전략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pp. 5-69 

  5. 이숙재, 홍금식(2004), '초대형 선박용 차세대 컨테이너크레인의 설계기준',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6호, pp 101-107 

  6. 이숙재(2005), '컨테이너크레인의 슬라이딩모드제어', 석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pp. 36-38 

  7. 이용환, 박은경, 박태진, 류광렬, 김갑환(2003), '그리드 단위의 제어에 기반한 자동화터미널의 AGV시스템 운영 방안',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7권 제2호, pp. 223-231 

  8. 한진중공업(2005), Triple-Trolley Dual-Hoist 컨테이너 크레인 검토서(내부자료) 

  9. 해양수산부(2004), 2004년 해양수산 통계연보, Available at http://www.momaf.go.kr/doc/2004%20stat/index.html 

  10. August Design, LLC, 'Advanced robotic crane for container handling', Available at http://www.august-design.com 

  11. Bhimani, K. and Kerenyi, J.(1995), 'Rope-towed trolley or machinery trolley which is better?', The Facilities Engineering Seminar American Association of Port Authorities, San Pedro, CA, Nov., pp. 15-17 

  12. Bhimani, K., Morris, C. A., and Karasuda, S.Q996), 'Dockside container crane design for the 21st century', Container Efficiency Conference World Trade Center, Singapore, March 

  13. Createch Co., 'High Performance Continuous Crane (in Korean)', Available at http://www.createch.co.kr 

  14. Jordan, M. A. and Rudolf III, C. D.(1993), 'New container crane concepts', The Facilities Engineering Seminar American Association of Port Authorities, Savannah, Georgia, April, pp. 14-16 

  15. Jordan, M. A.(1995), 'Dockside container cranes', PORT'95 Proceedings, Tempa, Florida, March, pp. 13-15, pp. 826-837 

  16. Jordan, M. A.(2001), 'Future-proof your crane', Terminal Operation Conference Americas, Miami, October 

  17. Jordan, M. A.(2002), 'Quay crane productivity', Terminal Operation Conference Americas, Miami, November 

  18. Paceco Inc, 'Paceco's company profile', Available at http://www.paceco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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