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related to satisfaction of users for the order communication system (OC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8 clerks at Chosun university hospital.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the conveniency and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related to satisfaction of users for the order communication system (OC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8 clerks at Chosun university hospital.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the conveniency and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developed by Lee, the satisfaction level developed by Sea Seang-mi and Kim in-sook. The data was analyzed by using the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10.0 program. The mean scores of the conveniency,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and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was 3.28, 3.29 and 3.34, respectively. I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influencing factors to the perceived the conveniency of user for the OCS were gender, career and department. I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influencing factors to the perceived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of user for the OCS were department. I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influencing factors to the perceived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were gender, career and department.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atisfaction level and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main factors influencing to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were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90.3%). In conclusion, The main factors influencing to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were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guidebooks of user for the OCS or various OCS programs to promote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an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should be develop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related to satisfaction of users for the order communication system (OC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8 clerks at Chosun university hospital.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the conveniency and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developed by Lee, the satisfaction level developed by Sea Seang-mi and Kim in-sook. The data was analyzed by using the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10.0 program. The mean scores of the conveniency,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and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was 3.28, 3.29 and 3.34, respectively. I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influencing factors to the perceived the conveniency of user for the OCS were gender, career and department. I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influencing factors to the perceived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of user for the OCS were department. I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influencing factors to the perceived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were gender, career and department.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atisfaction level and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main factors influencing to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were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90.3%). In conclusion, The main factors influencing to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were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data.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guidebooks of user for the OCS or various OCS programs to promote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an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level of user for the OCS sh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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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OCS 사용자의 편리성과 정보활용도, 직무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또한 신속한 처방전달시스템의 시행 뿐 만 아니라, 수술 기록지, 환자 경과 일지, 의무기록지 등이 모두 순간순간 신속하고 정확한 기록과 이의 보존이 요구되어지고 있으며, 매일, 매월, 매년, 5년, 10년 단위로 보고되는 환자 진료통계의 부정확성은 종합병원의 사무자동화의 필요성을 요구하게 되었다(채 등, 199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OCS에 대한 사용자의 편리성, 정보활용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OCS 사용자에 대한 편리성 정도는 5점 척도로서 총평균 26.
제안 방법
OCS 사용에 대한 정보활용도 측정도구는 이(1998)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본원에 맞게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질문지는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점수의 범위는 최저 4점에서 최고 2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OCS 사용에 대한 정보활용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OCS 사용에 대한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는 자동화 처방전달시스템에 대한 행위를 측정하기 위해 서(1987)와 김(1992)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본원에 맞게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질문지는 1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부정적인 문항은 역환산하였고, 점수의 범위는 최저 11점에서 최고 5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OCS 사용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OCS 사용에 대한 편리성 측정도구는 이(1998)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본원에 맞게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질문지는 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부정적인 문항은 역환산하였고, 점수의 범위는 최저 8점에서 최고 4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OCS 사용에 대한 편리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도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질문지의 내용은 일반적 특성 5문항, 편리성 8문항, 정보활용도 4문항, 직무만족도 11문항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4년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 하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본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및 질문지 작성 방법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 후 질문지를 배부하여 작성하게 한 다음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OCS 사용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대상자는 조선대학교병원 98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Senn(1987)이 개발한 편리성과 정보활용도를 이용한 측정도구와 서(1987)와 김(1992)의 연구에서 사용한 직무만족도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 광역시에 소재한 조선대학교부속병원에 재직중인 진단검사의학과 22명, 외래행정직 18명, 외래 간호직 32명, 진료부 26명으로 총 98명의 질문지를 연구 대상으로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10.0을 이용하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OCS 사용자의 편리성, 정보활용도와 만족도에 대한 유의성 검증은 t-test, ANOVA로, OCS 사용자의 편리성, 정보활용도와 만족도에 대한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으로, OCS 사용자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OCS 사용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대상자는 조선대학교병원 98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Senn(1987)이 개발한 편리성과 정보활용도를 이용한 측정도구와 서(1987)와 김(1992)의 연구에서 사용한 직무만족도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0.
성능/효과
1. 대상자가 인식한 OCS 사용자의 편리성, 정보활용도와 직무만족도에 대한 총 평균점수는 각각 26.28점, 13.18점과 37.39점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OCS 사용자의 편리성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는 성별(t=-2.425 p=0.017), 근무경력(F=6.556, p=0.012), 근무부서(F=8.497 p=0.000)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OCS 사용자의 정보활용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는 근무부서(F=3.243 p=0.025)로 나타났다.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OCS 사용자의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는 성별(t=-4.246 p=0.000), 근무경력(F=5.004, p=0.001), 근무부서(F=14.427 p=0.000)로 나타났다.
5. OCS 사용자가 인식한 편리성, 정보활용도 그리고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에서는 직무만족도와 정보활용도(r=-.950,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6. OCS 사용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활용도에서 90.3%로 설명이 가능하였다.
OCS 사용자에 대한 정보활용도는 5점 척도로서 총평균 13.18점과 문항평균 3.29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시 이(1998)의 결과와 비슷하였으며, 가장 높게 나타난 문항은 OCS 외 진료기록, 간호기록, 수술지 등을 모두 PC입력으로 시행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으며, 외래환자의 모든 입력·처방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OCS 사용에 대한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는 자동화 처방전달시스템에 대한 행위를 측정하기 위해 서(1987)와 김(1992)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본원에 맞게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질문지는 1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부정적인 문항은 역환산하였고, 점수의 범위는 최저 11점에서 최고 5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OCS 사용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OCS 사용에 대한 편리성 측정도구는 이(1998)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본원에 맞게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질문지는 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부정적인 문항은 역환산하였고, 점수의 범위는 최저 8점에서 최고 4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OCS 사용에 대한 편리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0.
결론적으로 OCS 사용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정보활용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OCS 사용자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OCS 사용자의 정보활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화된 정보의 제공과 간편하고 신속한 업무처리 방법에 대한 가이드북 또는 다양한 OCS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는 아직도 이 분야가 연구자의 관심에서 소외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대상자가 인식한 OCS 사용자의 편리성, 정보활용도와 직무만족도 사이의 상관관계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 정보활용도와 직무만족도 사이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정보활용도로 나타났다. 이는 OCS 사용자가 모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OCS 프로그램 개발, 시스템의 편리한 작동과 오작동에 대한 전산실의 대처 능력이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대학병원의 전산화는 단기적으로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인력, 경비,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기대되어 대학병원의 전산화는 시스템의 진전에 의해 행정업무가 빨라짐에 따라 통상적인 업무는 감소되고 정보교환 및 조회 업무에 데이터베이스가 활용되어 서류의 이동·전달이 줄고, 절차와 표식의 표준화 등 행정의 간소화가 이루어지며, 이와 함께 일관성 있고, 정확한 정보의 유통이 용이하여 행정의 효율성과 공정성이 향상될 것이다(Carlson과 McNurlin, 1989; 박, 1989).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조사한 OCS 사용자에 대한 직무만족도 정도는 총평균 37.39점과 문항평균 3.34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게 나타난 문항은 환자 진료에 도움이 된다라고 응답하였으며, 사용 중인 컴퓨터 작업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이(1998)와 김(2003)의 연구결과와 비슷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본 연구 결과, 성별, 근무경력, 근무부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OCS에 대한 사용자의 편리성, 정보활용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OCS 사용자에 대한 편리성 정도는 5점 척도로서 총평균 26.28점과 문항평균 3.23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절차과정의 편리성, 수기보다 단순하고 편리함, 모든 장소에서 자료 입력이 가능함에 대해서 높은 점수를 주었으며, 고장에 대한 전산실의 대처 능력에 대해서는 낮은 점수를 주었다. 이는 이(1998)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가 인식한 OCS 사용에 대한 정보활용도 정도는 5점 척도 4문항으로 총 평균 13.18점(SD=2.74), 문항평균 3.29점(SD=0.21)으로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정보활용도가 높았던 문항은 문항평균 3.60점(SD=1.10)으로 ‘컴퓨터 처방전달시스템 외에도 환자진료기록, 간호기록, 수술지 모두가 컴퓨터 입력으로 시행되었으면 좋겠다.’로 나타났으며, 가장 정보활용도가 낮았던 문항은 문항평균 3.
본 연구 대상자가 인식한 OCS 사용에 대한 직무만족도 정도는 5점 척도 11문항으로 총평균 37.39점(SD=8.62), 문항평균 3.34점(SD=0.15)으로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직무만족도가 높았던 문항은 문항평균 3.66점(SD=0.91)으로 ‘대학병원 처방전달시스템 사용으로 환자진료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로 나타났으며, 가장 직무만족도가 낮았던 문항은 문항평균 3.21 (SD=0.
본 연구 대상자가 인식한 OCS 사용에 대한 편리성 정도는 5점 척도 8문항으로 총 평균 26.28점(SD=4.32), 문항평균 3.28점(SD=0.29)으로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편리성이 높았던 문항은 문항평균 3.78점(SD=0.99)으로 ‘처방전달 시스템 (컴퓨터 입력)이 자신의 업무를 수기로 기록하는 것보다 보다 단순하고 편리하십니까?’로 나타났으며, 가장 편리성이 낮았던 문항은 문항평균 2.97점(SD=1.
본 연구의 OCS 사용자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근무경력, 최종학력, 근무부서)에 편리성과 정보활용도를 투입하여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한 결과는 Table 9와 같으며, OCS 사용자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정보활용도에서 90.3%로 설명이 가능하였다.
OCS사용자가 인식한 편리성, 정보활용도 그리고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직무만족도와 정보활용도(r=.950,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OCS 사용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정보활용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OCS 사용자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OCS 사용자의 정보활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화된 정보의 제공과 간편하고 신속한 업무처리 방법에 대한 가이드북 또는 다양한 OCS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대상자가 인식한 OCS 사용자의 편리성, 정보활용도와 직무만족도 사이의 상관관계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 정보활용도와 직무만족도 사이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정보활용도로 나타났다. 이는 OCS 사용자가 모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OCS 프로그램 개발, 시스템의 편리한 작동과 오작동에 대한 전산실의 대처 능력이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정보의 흐름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병원은 환자에게 의료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직종군이 집합된 조직체로서 정보의 상호 교환 없이는 그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없다. 그러므로 병원은 여타 조직체와는 다르게 여러 전문직종간에 생성·교환되는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정보의 신속·정확성과 장기적 보관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병원 정보의 흐름은 매우 중요하다(박, 1995).
병원은 무엇인가?
병원은 환자에게 의료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직종군이 집합된 조직체로서 정보의 상호 교환 없이는 그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없다. 그러므로 병원은 여타 조직체와는 다르게 여러 전문직종간에 생성·교환되는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정보의 신속·정확성과 장기적 보관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병원 정보의 흐름은 매우 중요하다(박, 1995).
OCS의 장점은 무엇인가?
OCS는 업무상 데이터나 정보가 발생한 부서에서 단말기를 사용하여 직접 입력되고, 그것이 원내 정보 소통망을 통하여 해당 관련 부서로 정보가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이는 복잡한 업무를 간소화하고 의사와 간호사간 또는 타 직종간의 의견교환 시간을 단축시켜 주며, 처방전을 배분하는 인력을 줄일 수 있고, 환자 진료에 신속하고 정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환자의 대기 시간을 단축하여 양질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장점 등이 있다(Berwick와 Winickoff, 1996; Bates 등, 1999; Teich 등, 2000; Murff와 Kannry, 2001). 그러나 OCS 도입으로 야기되는 업무 형태의 변화, 사용자의 적응 및 만족도에 따라 병원운영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진료와 행정업무 흐름 및 구조 전반에 걸친 직접적인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병원 종사자들에게는 ‘변화에 대한 적응’이라는 새로운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단점(Sittig 등, 1999; 김 등, 1999; 이 등, 2000)들에 대한 연구들은 많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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