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face images according to color of make-up was made by computer graphic simulation. The various facial images can be helpful for choosing suitable make-up color planning. In order to find out the differences of face images by make-up color, three different fou...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face images according to color of make-up was made by computer graphic simulation. The various facial images can be helpful for choosing suitable make-up color planning. In order to find out the differences of face images by make-up color, three different foundations and seven eye-shadows, six lips were applied on the round face model. Make-up Image Scale was used the scale of seven point modified the S-D method. Data were analyzed by Varimax perpendicular rotation method, Duncan's Multiple Range Test, Three-way ANOVA. As the result of make-up image perception analysis, a factor structure was divided into mildness, modernness, elegance, unique. The factor of mildness, modernness, unique affected on the foundation color. Foundation color was found out to be influential variable to distinguish color perception abilities. Also, the foundation, eye-shadow, lip color were influenced interactively on the perception of elegance factor. Pink color was important color, influenced on the mildness factor. Gray and purple color were influenced on the modernness factor. Mildness factor was perceived as the most bright foundation but unique factor was perceived as the most dark foundation. Then, the foundation, eye-shadow, lip color were influenced interactively on the perception of facial images. The results can be effectively applied to today's marketing and color design management which is focused on the product's emotional image in customer's min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face images according to color of make-up was made by computer graphic simulation. The various facial images can be helpful for choosing suitable make-up color planning. In order to find out the differences of face images by make-up color, three different foundations and seven eye-shadows, six lips were applied on the round face model. Make-up Image Scale was used the scale of seven point modified the S-D method. Data were analyzed by Varimax perpendicular rotation method, Duncan's Multiple Range Test, Three-way ANOVA. As the result of make-up image perception analysis, a factor structure was divided into mildness, modernness, elegance, unique. The factor of mildness, modernness, unique affected on the foundation color. Foundation color was found out to be influential variable to distinguish color perception abilities. Also, the foundation, eye-shadow, lip color were influenced interactively on the perception of elegance factor. Pink color was important color, influenced on the mildness factor. Gray and purple color were influenced on the modernness factor. Mildness factor was perceived as the most bright foundation but unique factor was perceived as the most dark foundation. Then, the foundation, eye-shadow, lip color were influenced interactively on the perception of facial images. The results can be effectively applied to today's marketing and color design management which is focused on the product's emotional image in customer's 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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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유행예측색을 중심으로 한 색채 선정이 아닌 일반적인 화장색에 근거한 자극물 제작으로 메이크업 색채에 따라 얼굴의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함으로서 메이크업 이미지 연출에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둥근형 이외의 다른 얼굴유형에 대한 연구와 눈과 입술 외의 요인들도 고려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메이크업에 있어 조화로운 색채의 선택은 여성의 미적표현에 중요한 부분이며, 본인의 이미지 개선효과와 더불어 뷰티산업의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얼굴형과 메이크업 색채가 조합되어 얼굴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뷰티산업의 색채 컨설팅 연구자료 및 마케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구문제 1. 메이크업 색채에 의한 얼굴이미지를 비교하기 위한 요인분석을 한다.
2%)과 비슷한 결과이며, 이옥희ㆍ김정숙(2001)의 연구에서도 가장 많은 얼굴형은 둥근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20대 여성의 얼굴유형중 주요한 얼굴형인 둥근형 얼굴을 실험얼굴형으로 눈썹, 아이샤도우, 입술의 형태를 변환시켜 메이크업 변화에 의한 얼굴이미지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얼굴을 실험얼굴형으로 선정 하였다. Fig.
형용사 선정은 선행연구자료와 얼굴의 문헌고찰 및 사전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형용사의 빈도를 중심으로 얼굴이미지의 시각적 효과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형용사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였고, 예비조사 분석결과 신뢰도가 낮거나 요인을 분류하는데 부적당한 문항을 제외한 총 28개 형용사 쌍으로 된 7점 의미미분척도를 구성하였다.
자극물 평가의 측정 도구 : 송미영 외(2005)의 선행연구를 참고로 메이크업 색채에 의한 얼굴이미지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의미미분척도를 개발하여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형용사 선정은 선행연구자료와 얼굴의 문헌고찰 및 사전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1의 실험 얼굴형에 포토샵을 이용한 작업으로 체형, 얼굴의 형태적 특성, 헤어스타일 등의 요인을 통제하기 위해서 1가지 얼굴형에 3가지 화운데이션색(3)을 기준으로 나머지 아이샤도우색(7)과 립스틱색(6)으로 변형시켜 조합시킨 총 126개의 자극물 중에서 전문가 집단의 평가에 의해 부조화영역을 제외한 총 75개의 자극물을 선정하였다. 자극물의 배경은 검정으로 처리하여 배경의 영향을 제거하였다. Fig.
첫째, 포토샵을 이용하여 둥근형 얼굴에 화장색(3), 아이샤도우색(7), 립스틱색(6)로 변형시켜 조합시킨 총 75개의 자극물을 제작하였고, 둘째, 얼굴이미지를 평가하기 위한 28개 형용사 쌍의 의미미분척도를 구성하였고, 셋째, 자극물에 대한 평가는 2005년 2월 10일-18일에 대학원 이상의 메이크업 전공자 20인을 대상으로 메이크업 색채가 조합된 사진을 컴퓨터 모니터에서 비교한 후 평가하도록 하였다
자극물 평가의 측정 도구 : 송미영 외(2005)의 선행연구를 참고로 메이크업 색채에 의한 얼굴이미지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의미미분척도를 개발하여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형용사 선정은 선행연구자료와 얼굴의 문헌고찰 및 사전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형용사의 빈도를 중심으로 얼굴이미지의 시각적 효과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형용사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였고, 예비조사 분석결과 신뢰도가 낮거나 요인을 분류하는데 부적당한 문항을 제외한 총 28개 형용사 쌍으로 된 7점 의미미분척도를 구성하였다.
연구문제 2. 화운데이션,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조합에 따른 상호관계를 분석한다.
연구문제 3. 화운데이션,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조합에 따른 얼굴이미지 지각을 비교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자극물 제작 : Fig. 1의 실험 얼굴형에 포토샵을 이용한 작업으로 체형, 얼굴의 형태적 특성, 헤어스타일 등의 요인을 통제하기 위해서 1가지 얼굴형에 3가지 화운데이션색(3)을 기준으로 나머지 아이샤도우색(7)과 립스틱색(6)으로 변형시켜 조합시킨 총 126개의 자극물 중에서 전문가 집단의 평가에 의해 부조화영역을 제외한 총 75개의 자극물을 선정하였다. 자극물의 배경은 검정으로 처리하여 배경의 영향을 제거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 자료는 SPSS WIN 10.0을 사용해서 화운데이션과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화운데이션과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변화에 따른 얼굴이미지 지각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 분산분석과 던컨의 다중범위검증(Duncan's Multiple Range Test)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메이크업 색 선정 : 본 연구의 메이크업 색은 강인애(2001),이진숙 외(1999), 김영인 외(2004)의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였으며, 모니터의 색을 구현하는 모드 중 가장 일반적인 포토샵의 RGB mode를 기준으로 색에 대한 정보는 Red, Green, Blue로 표시하였다.
성능/효과
1. 얼굴형과 메이크업 색채에 따른 이미지 분석에서 요인 분석은 온유성, 품위성, 현대성, 개성의 4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2. 화운데이션과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간의 상호관계 분석에서 화운데이션,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세 가지 변인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므로 서로 상호 관련하여 미치는 효과가 큼을 알 수 있다.
3. 화운데이션,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조합에 따른 얼굴이미지 지각 비교 분석에서 온유성 요인은 화운데이션이 밝을수록, 아이샤도우와 립스틱색 모두 핑크색일 때 가장 높아졌다. 특히 핑크의 색채이미지가 이미지 지각에 많은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Table 5의 화운데이션 중간톤과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변화에 따른 얼굴이미지 지각 비교에서 온유성요인은 아이샤도우와 립스틱색 변화에 따라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아이샤도우 색은 보라와 오렌지일 때 온유성요인이 매우 낮아졌으며 립스틱색은 핑크와 누드일 때 가장 높아졌다.
현대성요인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아이샤도우색은 그레이, 립스틱색은 퍼플일 때 가장 높아졌다. 개성 요인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아이샤도우색은 그레이와 퍼플, 립스틱색은 퍼플일 때 가장 높아졌다.
개성요인은 아이샤도우색은 그린일 경우 립스틱색 변화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나머지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전체적으로 개성요인이 매우 낮으며, 그 중에서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모두 퍼플일 때 가장 높아졌다.
개성요인은 아이샤도우색이 그린, 오렌지, 핑크일 경우 립스틱색 변화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나머지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아이샤도우색은 브라운과 블루, 그레이이며 립스틱색은 레드, 퍼플, 오렌지일 때 가장 높아졌다.
개성요인은 화운데이션색이 어두운 톤일수록 높아지며, 화운데이션이 밝은톤일 때는 매우 낮아졌다.
개성요인은 아이샤도우색은 그린일 경우 립스틱색 변화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나머지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전체적으로 개성요인이 매우 낮으며, 그 중에서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모두 퍼플일 때 가장 높아졌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색채는 이미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메이크업에 있어서도 이미지를 표현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에서 화운데이션색은 온유성, 현대성, 개성 요인의 지각평가에 큰 영향을 미치며, 품위성 요인은 화운데이션, 아이샤도우, 립스틱색의 조화에 따라 다르게 평가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메이크업의 색채선택은 화운데이션이 가장 중요하며 아이샤도우, 립스틱과 상호작용하여 미치는 효과도 함께 고려해야 된다고 본다.
품위성요인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아이샤도우색은 블루와 그레이, 립스틱색은 누드일 때 가장 높아졌다. 현대성 요인은 아이샤도우색이 퍼플일 경우 립스틱색 변화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나머지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품위성요인은 아이샤도우색이 그린, 퍼플일 경우 립스틱색 변화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나머지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아이샤도우색은 브라운과 퍼플, 핑크에 립스틱색은 핑크와 브라운, 누드일 경우 가장 높아졌다.
(주)IRI연구소(1997)는 한국인의 색채감성 척도개발과 색채기호유형 추출을 위한 연구를 통하여 한국인의 색채이미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한국인은 부드러운-딱딱한, 동적인-정적인 이라는 두 기준에 따라 색채를 판단하며, 연두, 분홍, 노랑은 부드럽다, 검정, 파랑, 보라는 딱딱한, 빨강, 초록은 활동적인 드리고 회색계통은 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색채에 대한 감각은 빨강, 주황, 자주와 같은 빨강 계열에 대하여 보다 민감하게 나타났다
품위성요인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아이샤도우색은 블루와 그레이, 립스틱색은 누드일 때 가장 높아졌다. 현대성 요인은 아이샤도우색이 퍼플일 경우 립스틱색 변화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나머지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전체적으로 현대성 요인이 매우 낮으며, 이는 화운데이션이 어두운톤일 때는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변화로는 이미지 변신이 어려움을 나타낸다.
현대성요인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아이샤도우색은 그레이, 립스틱색은 퍼플일 때 가장 높아졌다. 개성 요인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아이샤도우색은 그레이와 퍼플, 립스틱색은 퍼플일 때 가장 높아졌다.
화운데이션 밝은 톤과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변화에 따른 얼굴이미지 지각 비교에서 온유성요인은 아이샤도우와 립스틱색 변화에 따라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아이샤도우색과 립스틱색 모두 핑크일 경우 가장 높아졌다. 또한 아이샤도우색 변화에 따라 립스틱이 핑크인 경우에는 특히 온유성요인이 높아졌다.
화운데이션,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각각 한 가지 변인과 화운데이션과 아이샤도우색, 화운데이션과 립스틱색, 아이샤도우와 립스틱색의 두 가지 변인의 조합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화운데이션, 아이샤도우, 립스틱색 세 가지 변인의 조합도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으므로 서로 상호관련하여 미치는 효과가 큼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유행예측색을 중심으로 한 색채 선정이 아닌 일반적인 화장색에 근거한 자극물 제작으로 메이크업 색채에 따라 얼굴의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함으로서 메이크업 이미지 연출에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둥근형 이외의 다른 얼굴유형에 대한 연구와 눈과 입술 외의 요인들도 고려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박연희(2002)는 다양한 색채 표현 재료와 상황에 따른 이미지 색채를 칼라 칩으로 제안하였다. 이외의 연구논문들도 대부분 화장품 광고의 색채분석과 유행색 연구에 관한 것이며, 메이크업의 색채이미지는 인물을 통한 실물제작으로 섬세한 차이를 표현해야 하나 이를 실현하는데 어려움으로 잡지사진이나 일러스트로 대치하는데 연구의 한계점이 있다.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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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진희 (2003) 색조화장에 있어 입술화장이 얼굴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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