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터넷쇼핑몰 이용에 따른 청소년의 쇼핑성향과 가격지각
Adolescents' Shopping Orientation and Price Perception According to Their Experience on Internet Shopping Mall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7 no.6, 2005년, pp.594 - 600  

임수연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전공)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adolescents' shopping orientation and price perception according to socio statistics and their experience of internet shopping mall. We distributed the questionnaire to 411 high school students in near Seoul. In the order of high shopping orientation, they showed 'compare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까지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경향이나 쇼핑성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청소년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유무에 따라 쇼핑 성향은 다를 것으로 예측되므로 이들의 인터넷 쇼핑을 포함한 쇼핑성향을 분석하고 그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가격에 대한 지각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이를 쇼핑성향과 연관지어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 특히 청소년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유무에 따라 쇼핑 성향은 다를 것으로 예측되므로 이들의 인터넷 쇼핑을 포함한 쇼핑성향을 분석하고 그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가격에 대한 지각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이를 쇼핑성향과 연관지어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청소년을 중심으로 그들의 인터넷 쇼핑성향과 가격지각을 조사하고 성인의 경우와 비교하며, 또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 특성은 무엇인지 분석하며, 둘째, 인터넷쇼핑몰 구매 경험유무에 따른 쇼핑성향과 가격지각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 또한 청소년들의 가격에 대한 지각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이를 쇼핑성향과 연관지어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청소년을 중심으로 그들의 인터넷 쇼핑성향과 가격지각을 조사하고 성인의 경우와 비교하며, 또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 특성은 무엇인지 분석하며, 둘째, 인터넷쇼핑몰 구매 경험유무에 따른 쇼핑성향과 가격지각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소영 . 이은영 (1994)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4), 429-439 

  2. 김순아. 이영선 (1995) 소비자의 의복상표충성도와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19(4), 602-614 

  3. 박광희 (1997)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소비자의 유형분석 -대구 여성 거주자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1(1), 10-18 

  4. 박현정 . 나영주 (2003) 여대생의 감각추구 및 쇼핑성향에 따른 패션 스타일 선호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5), 495-502 

  5. 신수아. 이선재 (1999) 백화점 카드 소지자의 의복구매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3(2), 250-261 

  6. 윤미라 (2000) 남성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선호점포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울 거주 20-30대 남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규혜 . 이은영 (2002) 다면적인 가격지각이 의복구매과정에 미치는 영향 -구매태도 및 행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0(9), 1-13 

  8. 이동혁 (1999)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 실태조사.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청소년상담문제연구보고서, 37, 15-42 

  9. 안민영 (1999) 사이버 쇼핑 이용자의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의류제품 및 가상점포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진병호 (1998) 의복구매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격(제 l보)-의복가격 차원의 타당성 검증- 한국의류학회지, 22(3), 417-420 

  11. 최수현 (1996) 미혼여성이 가치관과 의복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황진숙 . 김윤구 (2002) 인터넷 쇼핑과 패션에 대한 관심 및 성별이 인터넷 의류 구매의도 및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6(7), 937-945 

  13. Bellenger, D.N. and Korgaonkar, P.K. (1980) Profiling the recreational shopper. Journal of Retailing, 56(3), 77-92 

  14. Guttman, J. and Mills, M. (1982) Fashion life style, self-concept, shopping orientation and store patronage: an integrative analysis. Journal of Retailing, 58(2), 64-66 

  15. Jacoby, J. and Olson, J.C. (1977) 'Consumer Response to Price: An Attitudinal,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s, Motivating Ahead with Attitude Research.'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pp.23-54 

  16. Lindqvist. J. (1994) Price/brand awareness. Managing Intellectual Property, 3(38), 36-38 

  17. Murphy, P.E. (1977) The effect of social class and brand price consciousness for supermarket products. Journal of Research, 54, 33-42 

  18. Ohanian, R. and Tashian, A. (1992) Consumers' shopping effort and evaluation of store image attributes: the roles of purchasing involvement and recreational shopping interest. Journal of Applied Business Research, 8(4), 44-49 

  19. Shim S. and Kotsiopulos, A. (1992) Patronage behavior of apparel shopping: part II testing a patronage model of consumer behavior.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0(2), 58-64 

  20. Teills, G.J. and Geath, G.J. (1990) Best value, price-seeking. and price aversion: the impact of information and learning on consumer choices. Journal of Marketing, 54, 34-45 

  21. Willams. A. (1982)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the recreational shopper and implication for retail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Science, 49, 64-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