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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웹 기반 학습 관리 정보시스템은 학습자의 개인 특성에 부응하는 많은 맞춤형 학습 정보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시스템들은 일방적인 푸쉬(push)방식이거나 혹은 컨텐츠를 재사용 하고 있어 시스템간 상호 운용성 및 유지 보수가 되지 않으며, 서로 이질적인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학습관리 정보 체계가 상이하여 통합 관리가 되지 않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시스템들의 단점을 보안하고 국제표준 SCORM 기반 맞춤형 학습 관리 정보 구현하였다. 시퀀싱한 컨텐츠를 적용하여 강의, 문항풀이를 하며 학습자를 평가하는 시스템과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계속적인 맞춤형 학습 기능을 제공한다.
Today the web-based learn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re developed as forms of many ordered learning information systems acting up to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but the previous systems have difficulty in their mutual working, maintaining, and repairing between the systems, because of their one-sided "push" method or reuse of the contents. Also they were not managed together having the dissimilar learning management systems each. Therefore, I made up for the weak points of the previous systems and embodied the international standard SCORM-based ordered learn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fter adapting to sequencing contents, all systems are supplied; giving lectures, solving the problems, evaluating the learners and the function of successive personalization learning based on the result of the learner evalu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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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표준화된 학습관리 정보를 가지고, 학습자 본인의 정보 및 학습 정보를 트래킹하여, 맞춤형 학습을 위한 학습자의 학업진도와 그에 따른 코멘트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 내용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SCORM 2004를 기반으로 맞춤형 학습 관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컨텐츠를 시퀀싱에 적용하여 맞춤형 학습관리 정보시스템에서 강의 및 문항 풀이를 통해 학습자를 평가하는 시스템과,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계속적인 맞춤형 학습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데이터 모델들을 리파지토리로 구현하여 데이터 모델의 정보들이 LMS 상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라도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흐卜였다. 또한 RTE 데이터 모델은 SCO의 실행시간 동안 LMS에서 SCO가 추적할 수 있는 데이터 모델 요소의 집합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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