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웹 기반 학습 관리 정보시스템은 학습자의 개인 특성에 부응하는 많은 맞춤형 학습 정보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시스템들은 일방적인 푸쉬(push)방식이거나 혹은 컨텐츠를 재사용 하고 있어 시스템간 상호 운용성 및 유지 보수가 되지 않으며, 서로 이질적인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학습관리 정보 체계가 상이하여 통합 관리가 되지 않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시스템들의 단점을 보안하고 국제표준SCORM 기반 맞춤형 학습 관리 정보 구현하였다. 시퀀싱한 컨텐츠를 적용하여 강의, 문항풀이를 하며 학습자를 평가하는 시스템과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계속적인 맞춤형 학습 기능을 제공한다.
오늘날 웹 기반 학습 관리 정보시스템은 학습자의 개인 특성에 부응하는 많은 맞춤형 학습 정보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시스템들은 일방적인 푸쉬(push)방식이거나 혹은 컨텐츠를 재사용 하고 있어 시스템간 상호 운용성 및 유지 보수가 되지 않으며, 서로 이질적인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학습관리 정보 체계가 상이하여 통합 관리가 되지 않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시스템들의 단점을 보안하고 국제표준 SCORM 기반 맞춤형 학습 관리 정보 구현하였다. 시퀀싱한 컨텐츠를 적용하여 강의, 문항풀이를 하며 학습자를 평가하는 시스템과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계속적인 맞춤형 학습 기능을 제공한다.
Today the web-based learn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re developed as forms of many ordered learning information systems acting up to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but the previous systems have difficulty in their mutual working, maintaining, and repairing between the systems, because of thei...
Today the web-based learn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re developed as forms of many ordered learning information systems acting up to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but the previous systems have difficulty in their mutual working, maintaining, and repairing between the systems, because of their one-sided "push" method or reuse of the contents. Also they were not managed together having the dissimilar learning management systems each. Therefore, I made up for the weak points of the previous systems and embodied the international standard SCORM-based ordered learn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fter adapting to sequencing contents, all systems are supplied; giving lectures, solving the problems, evaluating the learners and the function of successive personalization learning based on the result of the learner evaluation systems.
Today the web-based learn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re developed as forms of many ordered learning information systems acting up to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but the previous systems have difficulty in their mutual working, maintaining, and repairing between the systems, because of their one-sided "push" method or reuse of the contents. Also they were not managed together having the dissimilar learning management systems each. Therefore, I made up for the weak points of the previous systems and embodied the international standard SCORM-based ordered learn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fter adapting to sequencing contents, all systems are supplied; giving lectures, solving the problems, evaluating the learners and the function of successive personalization learning based on the result of the learner evalu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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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표준화된 학습관리 정보를 가지고, 학습자 본인의 정보 및 학습 정보를 트래킹하여, 맞춤형 학습을 위한 학습자의 학업진도와 그에 따른 코멘트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 내용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SCORM 2004를 기반으로 맞춤형 학습 관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컨텐츠를 시퀀싱에 적용하여 맞춤형 학습관리 정보시스템에서 강의 및 문항 풀이를 통해 학습자를 평가하는 시스템과,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계속적인 맞춤형 학습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데이터 모델들을 리파지토리로 구현하여 데이터 모델의 정보들이 LMS 상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라도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흐卜였다. 또한 RTE 데이터 모델은 SCO의 실행시간 동안 LMS에서 SCO가 추적할 수 있는 데이터 모델 요소의 집합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학습 컨텐츠가 학습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API함수, SCO함수, 스키마 파일과 함께 PIF (Package Interchange File) 로 패키징 및 임포트하며,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을 위해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이후 저장된 학습자의 정보인 평가와 진도등을 고려하여 코멘트한 후 다음 강의를 제시한다.
위해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이후 저장된 학습자의 정보인 평가와 진도등을 고려하여 코멘트한 후 다음 강의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데이터 모델들을 리파지토리로 구현하여 데이터 모델의 정보들이 LMS 상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라도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흐卜였다. 또한 RTE 데이터 모델은 SCO의 실행시간 동안 LMS에서 SCO가 추적할 수 있는 데이터 모델 요소의 집합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SCORM 2004 시퀀싱 정의 모델 요소의 효과는 오직 시퀀싱 동작의 어플리케이션동안 적용했으며, SCORM 2004 시퀀싱 정의 모델 요소는 컨텐츠 패키지가 처리될 때 도출된 활동 트리 안에서 액티비티에 적용되어 졌다. 시퀀싱 세션은 액티비티 트리에서 루트액티비티의 액티비티 트리의 시작부터 그 시도가 끝날 때까지의 시간이다.
본 논문에서 SCORM을 기반한 학습 목표 설정은 LMS가 SCO간의 상태값을 연결시키는 전역변수이며, 개별적인 학습 목표 점수, 합격/불합격, 완료 상태, 각 과제에서 소비한 시간 등 단순한 값들이 저장되어 참조 되게 하였다. 또한, 컨텐츠 구조를 구성하고 시퀀싱을 하는 패키징 파일인 manifest 안에 각 SCO가 참조하는 전역변수인 학습목표 ID를 기록하여서 컨텐츠를 담고 있는 SCO와 평가문항을 담고 있는 SCO간의 맵을 구성하며, 제한적이지만 LMS에서는 단지 평가 SCO 수준에서만 추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값들이 저장되어 참조 되게 하였다. 또한, 컨텐츠 구조를 구성하고 시퀀싱을 하는 패키징 파일인 manifest 안에 각 SCO가 참조하는 전역변수인 학습목표 ID를 기록하여서 컨텐츠를 담고 있는 SCO와 평가문항을 담고 있는 SCO간의 맵을 구성하며, 제한적이지만 LMS에서는 단지 평가 SCO 수준에서만 추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SCO는 SCO의 종료를 진행하는 LMS에 Previous, Exit, Choose 같은 네비게이션을 하나만 요청할 수 있게 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SCORM 2004 기반 맞춤형 흐卜습 관리 정보 시스템(pLMIS : personalized Learn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은 JavaServer Pages, ECMAScript, JavaApplications, HTML, Tomcat 4.0, Apache 등을 사용하여 설계 및 구현하였다.
리파지토리는 가각 목록별(강의, 학습자 정보, 시험, 학습자 능력, 그 밖의 데이타)로 분류하여 저장하게 된다. 학습자들은 SCORM 2004 RTE 환경에서 리파지토리의 목록들올 데이터 모델 함수들을 통해 론치, 추적, 상호작용, 종료 한다.
본 논문의 pLMIS는 저수준에서 고수준으로의 시퀀싱을 기본적으로 하면서 강의는 단계별로 분기(양자택일적인 경로 절차)가 되도록 하였다 는 진단 평가를 실시한 후 강의 분기 구조도를 제시한 것이다.
대상 데이터
SCORMe IMS, AICC, IEEE LTSC등의 표준을 통합하여 호환성 및 재사용성 촉진을 위한 이러닝의 표준안으로서, 현재 미 정부기관의 표준으로 정착된 SCORM 1.2 버전으로는 Recombo의 Plugfest6에서 그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주)알트에드에서는 웹 컨텐츠 개발을 쉽게하기 위해 컨텐츠와 서버의 호환성 보장과 객체 호출 기능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확장성을 사용한 Editor 1.2 툴을 선보였다. 또한, (주)알렉스아이티는 교수 공학의 교수 설계 모델을 지원하는 CBT/CAI/WBTAVBI 설계하고 저작 및 관리를 위한 웹기반 가상 솔루션인 NetCampus21 툴과 이에 (주)포씨소프트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여 강의 제작을 가능하게 한 액티브 튜어에서 각각 교수설계의 특징적 작업과정을 웹기반의 교육용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⑹[13][14][15][16].
pLMIS를과 같이 실업게 고등학교의 직업탐구 영역인 “컴퓨터 일반”과목 중 '口. 컴퓨터 시스템' 단원에 적용하여 구현한 SCORM 2004기반 맞춤형 학습관리 정보시스템으로 교수자 컨텐츠를 PIF로 자동 패키징한 강의안과 문제 풀이 과정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모듈별 진행사항과 문제 풀이 종료에 따른 코멘트와 강의 추천의 적용사례이다.
이론/모형
학습관리시스템에서 사용하던 웹 기반 코스를 다른 학습관리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서로 다른 학습관리 시스템에서 웹 기반 객체를 재사용 할 수 없는 것이다[5丄 이에 본 논문의 시스템에서는 e-learning 표준화 기구인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에서 발표한 양질의 컨텐츠공유와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접근성 (accessibility), 적응성 (adaptability), 비용절 감(affordability), 내구성 (durability), 상호 운영성 (interoperability), 재사용 (re-usability) 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한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을 기반으로 한다[6丄
성능/효과
첫째, 기존의 e-learning 시스템의 대부분은 교수자의 푸쉬(push)방식의 학습 또는 많은 지식 . 정보를 일방적으로 뿌려대는 스프레이 학습(spray learning) 방식의 시스템들이다[4].
둘째, 현재 웹상에서 운용되고 있는 거의 모든 eTeaming들은 컨텐츠를 재사용 하거나 시스템 간 상호 운용성 및 유지 보수가 되지 않는다. 학습관리시스템에서 사용하던 웹 기반 코스를 다른 학습관리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서로 다른 학습관리 시스템에서 웹 기반 객체를 재사용 할 수 없는 것이다[5丄 이에 본 논문의 시스템에서는 e-learning 표준화 기구인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에서 발표한 양질의 컨텐츠공유와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접근성 (accessibility), 적응성 (adaptability), 비용절 감(affordability), 내구성 (durability), 상호 운영성 (interoperability), 재사용 (re-usability) 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한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을 기반으로 한다[6丄
셋째, 기존의 학습 관리 정보 시스템들은 서로 이질적인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학습관리 정보가 달랐으며 그로 인해 각각의 시스템에 개별적인 학습자 정보를 생성하게 되었으며, 향후 학습에 활용되기 위한 학습관리 정보의 통합 관리가 미흡하다[7].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표준화된 학습관리 정보를 가지고, 학습자 본인의 정보 및 학습 정보를 트래킹하여, 맞춤형 학습을 위한 학습자의 학업진도와 그에 따른 코멘트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 내용을 제공한다.
그리고 SCO는 SCO의 종료를 진행하는 LMS에 Previous, Exit, Choose 같은 네비게이션을 하나만 요청할 수 있게 했다. 이로써 본 논문에서 학습자와 컨텐츠 객체들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LMS는 학습자의 역량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에 대한 이동이 가능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 사용한 시調싱 프로세스는 과 같으며, 네비게이션 요청이 되면 네비게이션 동작으로 늘어가는데 네비게이션 동작은 관리 시스템이 이벤트를 무시하거나 네비게이션 요청에 대한 명령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 컨텐츠의 재사용성과 정보공유를 고려한 SCORM 2004기반 맞춤형 학습관리 정보시스템을 개발 하므로써, 기존 시스템들이 외부에서 제작된 컨텐츠로 자유롭게 탑재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었던 것과는 다르게 제자 된 컨텐츠의 구축 범위를 광범위하게 넓혔다 즉, 외부에서 만들어진 SCORM 2004기반으로 컨텐츠를 임포트 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pLMIS 에서는 API 인스턴스를 장착하고, SCORM 2004 에서 정하는 런타임 데이터 모델을 지원하였다.
또한 웹 기반 교수-학습이므로 '학습 기회의 확대'와 '학습 선택권 확장'을 통해 비용 및 시간의 절감과 실시간 양방향이 가능한 수업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별 흥미와 사기 진도에 따른 개별 학습이 가능하므로 교육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후속연구
즉, 학습자의 특별한 동기 유발과 학습 상태를 측정하고 보여줄 기준과 근거가 없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의 시스템에서는 피상적인 학습을 좀더 생동감 있게 교수자가 지정한 시간이 지나면 강의를 볼 수 없으며, 제한 시간 내에 평가 문항을 풀도록 하며, 이러한 평가 문항은 리파지토리에서 난이도별로 임의로 처리하고, 그 결과는 학습자의 학업 지도 및 보조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향후에는 사이버 공간에서 부족한 인간적인 상호작용 및 홀로 하는 학습에서 오는 두려움과 고독 그리고 수업의 현장감 저하를 보완 할 수 있는 면대면 수업을 혼합하는 수업 형태가 시너지효과를 가져 올 것이며, 이러한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방식은 아직까지는 동기 유발과 수업 운영, 학습효과 측면에서 바람직 할 것이다. 또한 ADL에서는 보조 자원들 (auxiliary resource)0!] 대한 자세한 요구사항들이 다음 SCORM 2004 버전에서 규격화될 예정이므로 이러한 요소 사용에 있어서 상호작용 및 협력 모델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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