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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기반 학습 시스템(에듀넷) 활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decision of Web-based Learning System (Edunet) us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8 no.5, 2005년, pp.63 - 72  

편은진 (연세대학교 교육공학) ,  박병호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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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중고학생들의 웹 교육정보 시스템인 에듀넷의 활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찾아냄으로써 에듀넷 활용 확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혁신의 확산 이론과 웹 활용 교육에 대한 관련 선행연구들의 조사를 통해 에듀넷 활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로써 혁신의 속성(상대적 유용성, 적합성, 복잡성), 혁신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판단, 지원을 추출하였다. 설문 조사는 서울.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5, 6학년 3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응답결과는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의 속성, 혁신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판단, 지원을 포함한 회귀 모형의 적합성이 검정되었으며, 주관적판단, 지원이 에듀넷활용 여부를 결정짓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inding factors affecting the decision of Web-based learning system (Edunet) use and searching for ways to diffuse Edunet use. Based on the diffusion of innovations theory and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ies about web-based instruction, seven predictors influencing 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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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에듀넷 비활용의 원인을 하드웨어와 기술의 부족이라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만을 고집하였다[12]. 둘째, 시스템을 이루는 각 요소들을 영역별로 구분하고 그 영역 내에서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학습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하였고, 그에 따른 해결책도 제한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 이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여 본 연구는 혁신의 확산 이론과 웹 활용 교육 관련 선행연구들의 검토를 통해 에듀넷 활용 결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추출함으로써 에듀넷 활용 확산을 위한 전략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혁신의 확산 이론은 새로운 혁신의 수용과 활용에 대해 사용자가 갖고 있는 인식과 태도, 수용을 받아들이는 속도에 차이가 있음을 설명해 줌으로써 제공될 서비스에 대해 학습자가 갖고 있는 요구나 목적을 체계적으로 분석해내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것이다.
  • 에듀넷의 활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추출하기 위하여 혁신의 확산 이론과 웹 교육 서비스에 대한 선행·관련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 연구 대상자가 초등학생인 점을 감안하여 설문 조사 시, 문항들을 교사가 읽어주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문항에 대해서는 설명해주도록 하였다. 사용된 변수의 문항 수와 내용 및 신뢰도 분석 결과는 <표 2>와 같다.

가설 설정

  • 343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1이 증명되었다. 유의할 것은 적합도 검정에서는 유의확률 값이 .05보다 커야 모형이 적합하다는 귀무 가설을 채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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