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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잔류응력과 접촉표면 제거가 접촉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etal Removal and Initial Residual Stress on Contact Fatigue Lif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9 no.2 = no.233, 2005년, pp.341 - 349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영진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mage often occurs on the surface of railway wheel by wheel-rail contact fatigue. It should be removed before reaching wheel failure, because wheel failure can cause derailment with loss of life and property. The increase or decrease of the contact fatigue life by the metal removal of the contac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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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륜의 경우에는 제작시 잔류응력이 생성되고 마 찰제동시 잔류응력이 변화하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접촉표면 제거량에 따른 접촉피로수명의 증가 및 감소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고 초기 잔류응력이 접촉면 제거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Prerolling시 발생하는 반복적인 소성변형 에 의한 항복강도 증가를 경 도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Jones。, 등은 항복강도 와 경도의 관계를 다음 식과 같이 표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접촉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구름접촉 시 발생하는 소성 변형 및 잔 류응력을 검증하였으며, Prerolling 시 소성변형에 의한 항복강도의 증가를 측정하여 유한요소 해석 의 입력치로 사용하였다.
  • 수명감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는 접촉면 내 부에 발생하는 소성변형 및 잔류응력 등을 평가 하여야 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이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17과 같이 제동시 발생된 최대 온도와 표면 잔류응력은 선형적인 관계에 있다.3)이러한 잔류응력의 변화는 Fig. 18에 나타낸 것과 같이 전단변형율에 영향을 미친다.
  • a : 접촉면의 반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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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annon, D. F. and Pradier, H., 1996, 'Rail Rolling Contact Fatigue Research by the Eu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Wear 191, pp.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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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ulkarni, S. M., 1991, 'Elasto-Plastic FE Analysis of Repeated Thee Dimensional, Elliptical Rolling Contact with Rail Wheel Properties,' Journal of Tribology, Vol. 113, pp. 434-441 

  4. Cretu, S. S. and Popinceanu, N. G., 1985, 'The Influence of Residual Stress Induced by Plastic Deformation on Rolling Contact Fatigue,' Wear 105, pp. 153-170 

  5. Fukui, T. and Matsuda, K., 1985, 'The Influence of Work Hardening on the Rolling Contact Fatigue Strength of the Strainless Steel,' Journal of Japan Society Lubrication Engineers. Vol. 30, No. 11, pp. 811-815 

  6. Ishida, M. and Abe, N., 1998, 'The Effect of Preventive Grinding on Rail Surface Shellings,' Quarterly Report of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Vol. 39, No.3, pp. 136-141 

  7. Steele, R. K., 1991, 'The Effect Metal Removal, Steel Cleanliness and Wheel Load on the Fatigue Life of Rail,' Wear 144, pp. 71-87 

  8. Lee, R. T. and Chiou, Y. C., 1998, 'Effects of Pre-Rolling and Matal Removal on the Fatigue Life of Lubricated Rolling/Sliding Contact,' Wear 217, pp. 95-103 

  9. Jones, C. P., Tyfour, W. R., Beynon, J.H. and Kapoor, A., 1997, 'The Effect of Strain Hardening on Shakedown Limits of a Pearlitic Rail Steel,' Proc. Instn. Mech. Engrs., Vol. 211 Part F 

  10. Wang, C.H. and Liu, Q., 2002, 'Predictive Models for Small Fatigue Cracks Growing Through Residual Stress Fields,' 6th joint FAA/DoD/Nasa conference on aging aircraft 

  11. Seo, J. W., Goo, B. C., Choi, J. B. and Kim, Y. J., 2004, 'A Study on the Contact Fatigue Life Evaluation for Railway Wheels Considering Residual Stress Variation,'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 28, No.9, pp. 1391-1398 

  12. Kamaku, 1980, 'Rail,' Japan Railway Civil Engineering Association, pp. 126-131 

  13. Lee, J. H., Yang, W. H., Cho, M. R. and Sung, K. D., 1999, 'A Study on the Shape Optimization of S-Shape Wheel for Rolling Stock,'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 23, No. 12, pp.'2260-2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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