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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a dolphin-fender moored pontoon-type floating structure in shallow water depth is studied focusing on mooring force. The pontoon-type floating structure is 500m long, 300m wide. The structure has partially non-uniform drafts of 2.0m and 3.0m. The employed mooring system is a guyed fr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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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규칙파는 실선기준 파고 2.0m, HF 주기 5초부터 25 초의 범위에 걸쳐 1 초 간격으로 재현하였다.
  • 부유식 구조물에는 6기의 돌핀이 대칭으로 설치되었다. 돌핀-펜더 계류시스템은 1 기의 돌핀에 4기의 고무펜더가 설치된 가이드 프레임 형(Guyed frame type)의 구조물로 설계되었다. 모형축척비는 부유식 구조물의 제원과 조파장치의 파랑재현성, 수심 등을 고려하여 1/125 로 선정하였다.
  • 또한, 불규칙파는 유의파고 0.5m, 모달주기 10 초의 작업조건(SP1)과 유의파고 1.0m, 모달주기 13 초의 설계조건(SP2)으로 나누어 JONSWAP 파도스펙트럼(γ=3.3)으로 재현하였다. 파향은 선수파와 횡파로 하였다.
  • 수행하였다. 또한, 파랑중 초대형 부유식 구조물의 강체운동과 비선형 펜더반력특성곡선을 이용하여 시간영역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부유구조물의 강체운동과 계류력응답을 산정하였다. 이를 실험결과와 비교/검토함으로써 계류시스템의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부유식 구조물의 운동응답은 선형 CCD 카메라를 이용한 비접촉식 3차원 고정도 운동계측장치(RODYM6D)를 사용하여 다수의 위치에서 운동변위를 계측하였다. 펜더반력은 돌핀의 중앙부에 2 분력형 로드셀을 설치하여 계측하였으며 취득주파수는 50Hz 이다.
  • 본 연구에서는 펜더의 비선형 복원특성곡선을 고려하여 돌핀-펜더계류된 부유구조물의 파랑 중 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파랑중 초대형 부유식 구조물의 강체운동과 비선형 펜더반력특성곡선을 이용하여 시간영역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부유구조물의 강체운동과 계류력응답을 산정하였다.
  • 실선의 정반력형 펜더(높이: 2.5m, 최대반력: 375 톤)의 비선형 반력-변형율 특성곡선을 상사하기 위해 고무튜브를 이용한 펜더모형을 고안하여 제작하였다.
  • 실선펜더인 경우에 계류계의 안정성 평가를 위해 설계조건에 대한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Fig.
  • 또한, 파랑중 초대형 부유식 구조물의 강체운동과 비선형 펜더반력특성곡선을 이용하여 시간영역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부유구조물의 강체운동과 계류력응답을 산정하였다. 이를 실험결과와 비교/검토함으로써 계류시스템의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1은 돌핀-펜더계류된 부유식 구조물의 형상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 구조물은 10 개의 단위모듈로 구성되며 그림에서 4와 7의 단위 모듈은 호텔부의 설비가 갖추어져 다른 모듈에 비해 보다 큰 부력을 가지도록 흘수를 크게 하여 설계하였다. 부유식 구조물에는 6기의 돌핀이 대칭으로 설치되었다.
  • 초대형 부유식 모형은 실선의 굽힘강성과 중량의 동역학적 상사를 적용하여 제작하였으며, 돌핀-펜더계류부의 돌핀은 강체로 가정하여 수조바닥면에 앵커볼트를 설치하여 고정하였다.
  • 3)으로 재현하였다. 파향은 선수파와 횡파로 하였다.
  • 풍력과 조류력은 파향별로 부유식구조물에 중량물을 부가하여 구현하였다.

이론/모형

  • 표류력이다. 동유체력 계수와 파랑기 진력은 고차경계요소법 (HO BEM)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홍사영 2001).
  • 부유구조물의 운동과 펜더반력 등의 시험결과는 zero-upcrossing 법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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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신현경, 박인규, 신현수, 김성겸, 양영수, 1999, ' 천흡수 부유식 해앙구조물의 유탄성 모형시험 기법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6 권, 제 4 호, pp. 64-76 

  2. 앙용진, 정태영, 박성환, 홍사영, 2002, ' 돌핀계류된 초대형 부유구조물의 비선형 운동응답 해석,'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07-310 

  3. 이호영, 신현경, 임춘규, 김외현, 강점문, 윤명철, 2001, ' 불규칙파중에서 돌핀계류된 해상 공항에 대한 운동,'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8 권, 제 2 호, pp. 10-18 

  4. 최윤락, 홍석원, 김현조, 김진하, 1999, '부유식 해앙플랜트 종합모형시험을 통한 파랑중 하중/운동 응답해석,'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05-409 

  5. 홍사영, 2001,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기술개발, 해양수산부, 제 3 차년도 기술보고서 

  6. Ide, T., Suzuki, H. and Yoshida, K., 1998, ' Effect of in-plane elastic responses and space correlation of wind on progressive collapse behavior of mooring system of Very large floating struct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I.183., pp. 189-194 

  7. Ikegami, K. and Shuku, M., 2001, ' Design and field measurement of mooring system for the world' s first floating type oil storage system in Kami-Gotoh, Japan,' Floating structures in coastal zone, pp. 324-335 

  8. Saito, M., Kato, S. and Ohmatsu, S., 1999, ' Estimation method of failure probability of mooring system of VLFS as a breakwater exis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185., pp. 175-180 

  9. Shimada, K. and Miyajima S., 2002, ' Comparison of mooring simulations and measurement for mega-float phase-II mode I,' Proc. 12th ISOPE, Vol. I, pp. 261-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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