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의도조망과 인지적 단서활용
The Intention Perspective Taking and Cognitive Cuing of Korea Infa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1 = no.203, 2005년, pp.69 - 84  

정현심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1) intention perspective taking, (2) cognitive cuing according to infant age, cue type, and emotional-situation fit, and (3) the relationship between a child's intention perspective taking and cognitive cuing. The subjects were 2 groups of 41 infants e...

주제어

참고문헌 (46)

  1. 김민화(1992). 개인화된 추론의 발달과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시은, 정영숙(2000). 도덕 판단에서 취학 전 아동의 의도 사용과 의도성 구분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1). 49-64 

  3. 김희태(1990). 유아의 타인감정추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성미영(2002). 과제 상황별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과 주제 수행 기술 및 스크립트 향상 훈련 효과 -저소득층 유아와 중류층 유아의 비교-. 서울 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5. 오선영(1992). 5, 6세 아동 및 7세 아동의 인지적 단서작용에 관한 이해.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이수원, 최보가(2001). 생각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취학 전 아동의 이해.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4), 105-120 

  7. 이순이(2001). 유아의 인지적 단서와 관련된 정서변화 원인의 이해능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조긍호(1986). 대인지각 연구의 전개. 행동과학연구, 8, 197-223 

  9. Astington, J. W. (1991). Intention in the child's theory of mind. In D. Frye & C. Moore (Eds.), Children's theories of mind: Mental states and social understanding (pp. 157-172).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0. Bauer, P. J., & Mandler, J. M. (1989). One thing follows another: Effects of temporal structure on 1- to 2- year-olds' recall of ev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197-206 

  11. Berndt, T. J., & Berndt, E. G. (1975). Children's use of motives and intentionality in peer perception and moral judgment. Child Development, 45, 904-912 

  12. Borke, H. (1971). Interperson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Egocentrism or empathy? Developmental Psychology, 5, 263-269 

  13. Borke, H. (1973). The developmental of empathy in chinese and american children between three and six years of age: A cross-culture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9(1), 102-108 

  14. Bretherton, I., Fritz, J., Zahn-Waxler, C, & Ridgeway, D. (1986). Learning to talk about emotions: A functionalist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57, 529-548 

  15. Constanzo, P. R., Coie, J. D., Grwnet, J. F., & Famill, D. (1973). A re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intent and consequence on children's moral judgements. Child Development, 44, 154-161 

  16. Dixon, J. A., & Moore, C. F. (1990). The development of perspective taking: Understanding differences in information and weighting. Child Development, 61, 1502-1513 

  17. Dunn, J., Bretherton, I., & Munn, P. (1987). Conversations about feeling states between mothers and their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3(1), 132-139 

  18. Feinfield, K. A., Lee, P. P., Flavell, E. R, Green, F. L., & Flavell, J. H. (1999).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intention. Cognitive Development, 14, 463-486 

  19. Flavell, J. H., Green, F. L., & Flavell, E. R. (1992). Young children's knowledge about thinking. Unpublished manuscript, Stanford University 

  20. Flavell, J. H., & Flavell, E. R. (1986), Development of knowledge about the appearance-reality distinc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on Child Development, 51 (1, Serial No. 212) 

  21. Flavell, J. H., & Flavell, Miller, P. H., & Miller, S. A. (1993). Cognitive development (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2. Geis, M. F., & Lange, G. (1976). Children's cue utilization in a memory-for-location task. Child Development, 47, 759-766 

  23. Cnepp, J. (1983). Children's social sensitivity: Inferring emotions from conflicting cues. Developmental Psychology, 19(6), 805-814 

  24. Cnepp, J., & Gould, M. E. (1985). The development of personalized Inferences: Understanding other people's emotional reactions in light of their prior experiences. Child Development, 56, 1455-1464 

  25. Cnepp, J., Klayman, L & Trabasso, T. (1982). A hierarchy of information sources for inferring emotional reaction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33, 111-123 

  26. Gordon, F. R., & Flavell, J. H. (1977). The development of intuitions about cognitive cuing. Child Development, 48, 1027-1033 

  27. Gove, F. L., & Keating, D. P. (1979). Empathic roletaking precursors. Developmental Psychology, 15(6), 594-600 

  28. Higgins, E. T. (1981). Role taking and social judgement: Alternative developmental perspectives and processes. In J. H. Flavell & L. Ross (Eds.),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pp. 67-81).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 Hudson, J., & Nelson, K. (1983). Effects of script structure on children's story recall. Developmental Psychology, 19(4), 625-635 

  30. Kurdeck, L. A. (1977). Structural components and intellectual correlates of cognitive perspective taking in first- through fourth-grade children. Child Development, 48, 1503-1511 

  31. Lagattuta, K. H, & Wellman, H M. (2001). Thinking about the past: Early knowledge about links between prior experience, thinking, and emotion. Child Development, 72(1), 82-102 

  32. Lagattuta, K. H, & Flavell, J. H (1997).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the link between thinking and feeling: Cognitive cuing and emotional change. Child Development, 68(6), 1081-1104 

  33. Lewis, M. (1989). Cultural differences in children's knowledge of emotional scripts. In C. Saarn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350-373).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Liwag, M. D., & Stein, N. L. (1995). Children's memory for emotional events: The importance of emotion-related retrieval cu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60, 2-31 

  35. Nelson, S. A. (1980). Factors influencing young children's use of motives and outcomes as moral criteria. Child Development, 51, 823-829 

  36. Nelson-Le Gall, S. A. (1985). Motive-outcome matching and outcome foreseeability: Effects on attribution of intentionality and moral judgm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1(2), 332-337 

  37. Piaget, J. (1932).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LTD 

  38. Ritter, K. (1978). The development of knowledge of an external retrieval cue strategy. Child Development, 49, 1227-1230 

  39. Russell, J. A. (1989). Culture, script,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In C. Saam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293-318).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40. Russell, J. A. (1990). The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the causes and consequences of emotion. Child Development, 61, 1872-1881 

  41. Schank, R. C., & Abelson, R. P. (1977). Scripts, plans, goals, and understanding. Hillsdale, NJ: Erlbaum 

  42. Schutz, A. (1970). On phenomenology and social relations. Chicago: Chicago University Press 

  43. Shultz, T. R., & Wells, D. (1985). Judging the intentionality of action-outcomes. Developmental Psychology, 21(1), 83-89 

  44. Smith, M. C. (1978). Cognizing the behavior stream: The recognition of intentional action. Child Development, 49, 736-743 

  45. Sodian, B., & Schneider, W. (1990). Children's understanding of cognitive cuing: How to manipulate cues to fool a competitor. Child Development, 61, 697-704 

  46. Wellman, H. M., Harris, P. L., Banerjee, M., & Sinclair, A. (1995). Early understanding of emotion: Evidence from natural language. Cognition and Emotion, 9, 117-1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