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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주소 정보화 방안 수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ormatization Planning of Postal Address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8 no.1, 2005년, pp.104 - 116  

장태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  정한일 (대전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  박찬권 (한양사이버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m we provide a plan of construction, employment and management of the Korean postal address database and discuss the design of to-be models for it. For the purpose, we adopt and modify the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methodology to fit it into our study. We examine the managerial env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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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 설명할 단계에서는 제3장에서 제시된 다양한 방안들을 바탕으로 구축된 주소 DB에 대한 운용과 관리 기능에 따른 시나리오 모형과 이를 위한 조직체계를 제시한다. 또한 정보화의 미래모형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Martin(1989) 등에 의해 널리 알려진 정보전략 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ISP) 방법론을 일부 수정, 적용하여 우편주소 정보화에 대해 체계적으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할 우편주소 정보화 방안은 McFarlan and McKenney(1983)의 연구에서 제시된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역할 구분 - 지원(Support), 공장(Factory), 전략(Strategic), 전환(Turnaround) - 중 전환유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정보화의 미래에 대한 영향이 크고 현재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는 적기 때문이다.
  • 또한 우편물 배달의 정확성 향상 등을 통한 고객만족의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업무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우편주소의 정보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과 접근방안들을 정보전략계획을 통해 제시하였다. 정보전략계획의 성공은 사업전략과 정보전략 사이의 연결에 따라 달라지며(Henderson, 1988), 본 연구에서도 이에 따른 단계별 계획을 업무적인 관점과 정보시스템 또는 데이터베이스 관점에 따라 구분하고 연관성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 순로구분기의 대상인 일반 소형통상에 대해서는 보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저가정책에 따른 비용상의 문제로 전파식별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의 도입이 계획되어 있지 않고 바코드를 사용하게 되었으나, 소포 및 특수통상(등기)의 경우 RFID 도입계획에 따라 별도의 공정 영향평가 및 분석연구가 수행되어 있으며(Seo, 2003), 국내외에서 우편물류와 관련된 각종 기술 개발이 진행중이다(Lee, 2004). 본 연구에서는 일반 소형통상 우편물의 순로구분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대안을 제시한다. 순로구분 자동화를 위한 우편주소 정보화가 선행되면, 소포나 등기에 RFID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도 배달점 코드 정보를 태그에 포함시켜 주소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이상에서 설명한 바를 <그림 7>의 업무영역에 비추어 USPS의 각 제품과 서비스를 배치하여 도표화하면 <그림 8>과 같이 된다. 이는 2.2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사항이 적으므로 벤치마킹 대상을 그대로 분류하여 대응시키고 이에 따른 국내 적용에 대해 추후 고려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시급성과 중요도의 기준에 따라 1, 2, 3단계의 순으로 도입 우선순위를 두게 되며, 국내에 적용해 도입하고자 할 때 집배구 및 순로 관련 정보(USPS의 경우, Carrier route, DSF, eLOT 등)에 대한 제품/서비스화가 가장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는 우정사업본부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고,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주소 관련 제품과 서비스의 단계적 도입을 위한 기준을 세워야 할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두 가지 기준을 제시한다. 먼저 주소정보 DB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고, 주소정보 DB로 인해 가장 큰 수혜를 받는 자동화 부문, 고객 우편물 요금 할인 부문과 관련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중요도’라는 척도를 이용하여 제품군들을 분류하고, DB 구축이 완료된 직후 바로 시작해도 좋을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시급성’이라는 척도로 분류한다.

가설 설정

  • 활용 시점은 주소정보가 우편물의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바코드 인쇄 시점, 순로구분 시점, 집배원 배달 시점으로 구분하며, 각 경우의 우편물 흐름을 표현 함으로써 방안을 제시하며, 이에 대해서도 제4장에서 목표 모델의 예를 들어 설명한다. 참고로, 사용되는 바코드는 주소정보를 포함해야 하므로 현재의 3 out of 5 바코드가 아닌 4-state 바코드나 2차원 바코드를 사용하는 미래의 경우를 가정한다. 상기에 언급한 바와 같이 RFID 등이 사용될 소포 및 등기의 우편물류 처리과정에서도 배달점 코드를 매개로 유사하게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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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편업무 프로세스는 크게 어떻게 구분되는가? 우편업무 프로세스는 크게 접수, 분류, 운송, 배달, 고객서비스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Lee, 2002), 우편물은 접수, 발송/구분, 교환/운송, 도착/구분, 배달의 과정에 따라 이동한다. 이러한 일련의 프로세스들은 업무혁신을 통해 자동화, 정보화되고 있으며 특히 전국에 자동화 설비를 갖춘 22개 우편집중국(이하 집중국)이 건설되어 우편물 분류 및 구분 업무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으나, 우편업무 비용의 25%를 차지하는 배달 프로세스에서의 자동화를 위한 순로구분시스템 개발이 최근에야 진행되고 있다.
미국우정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우편주소정보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분야로는 무엇이 있는가? - 내부 우편업무에서 자동화 설비 사용을 위해 필요한 고객 바코드 및 내부 바코드를 생성하는 데 사용 - 자동화에 따른 요금할인 혜택을 받고자 하는 다량 우편물 발송업체들의 우편물을 USPS의 요구사항에 맞출 수있도록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 다량 우편물 발송업체 우편물이 USPS의 요구사항에 맞게 준비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인증과정에서 활용- 우편물 전송 등의 고객서비스 제공에 활용
우편물은 어떤 과정에 따라 이동하는가? 우편업무 프로세스는 크게 접수, 분류, 운송, 배달, 고객서비스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Lee, 2002), 우편물은 접수, 발송/구분, 교환/운송, 도착/구분, 배달의 과정에 따라 이동한다. 이러한 일련의 프로세스들은 업무혁신을 통해 자동화, 정보화되고 있으며 특히 전국에 자동화 설비를 갖춘 22개 우편집중국(이하 집중국)이 건설되어 우편물 분류 및 구분 업무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으나, 우편업무 비용의 25%를 차지하는 배달 프로세스에서의 자동화를 위한 순로구분시스템 개발이 최근에야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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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ang, T.-W., and Nam, Y.S. (2003), Systems for Management and Application of Address Information, Weekly Technology Trends, 1107, ITA, 15-27 

  2. Chang, T.-W., et al. (2004), Strategies and Services for Intelligent Mail and Address Qualit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19(2), ETRl, 75-8L 

  3. Earl, MJ (1993), Experiences in Strategic Information Planning, MIS Quarterly, 17(1), 1-24 

  4. Henderson, j.C, and Sinfonis, J.G. (1988), The value of strategic IS planning: understanding consistency, validity, and IS market, MIS Quarterly, 12(2), 187-200 

  5. Jeong, S.L., and Kim, G.S. (2000), Key Issues in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A Public Sector Perspective, Information Systems Review, 2(2), 325-341 

  6. Lee, S., Sun, J., and Lee, K. (2002), A Study on a To-Be System Design foe the Operational Information System of Postal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28(3), 302-318 

  7. Lee, Y, and Oh, S. (2004), Introduction Plan of RFID Technology in postal Business, Postal Information Review, 56(spring), KISDI, 1-17 

  8. Manin, J. (1989), Information Engineering, Prentice Hall 

  9. McFarlan, F.W., and McKenney,J.L. (1983), Corporate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Issues Facing Senior Executives, Dow Jones Irwin 

  10. Postal Technology Research Cemer(PTRC) (2002), Postal Address Information System Analysis and Design, PTRC 2002-AMSS-R3, ETRl 

  11. Sea, Y. (2003), A Study on the RFlD Implementation Strategy for the Mail Handling System, Final Consignment Report, ETRl 

  12. Song, Y., and Sun, J (2002), A Strategy for Developing the Integrated Platform of Postal Information System, Informatization Policy, 9(4), 68-84 

  13. Mentzas, G. (1997), Implementing an IS strategy - a team approach, Long Range Planning, 10(1), 84-95 

  14. UPU POC SB (2004), S42-3 Draft A: International postal address components and templates, U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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