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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대기확산모델링 연구
A Study of Air Dispersion Modeling in Highway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14 no.6, 2005년, pp.427 - 441  

구윤서 (안양대학교 환경공학과) ,  하용선 (안양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아름 (안양대학교 환경공학과) ,  전의찬 (세종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이성호 (세종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김성태 ((주)에니텍) ,  강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hoose proper dispersion model and emission factors suitable in Korea in evaluating the effect of pollutants emitted by the vehicles in highway on nearby area, various road dispersion models and vehicle emission factors were reviewed. With theoretical inter-comparisons of the exiting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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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속도로환경영향평가시에 적용되는 배출계수 산정 방법과 기상 및 모델 적용에 있어서의 평가지침과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 이 중 도로확산모델로는 CALINE3 모델은 권장 모델(perfered model)이고, HIWAY, PAL2는 선택모델(alternative model)로 분류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US EPA에서 제시하는 확산 모델, 호주 및 유럽 확산모델에 대해서 각각 특징을 비교검토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실정에 맞는 도로 환경영향평가 방법을 정립하고자 한다. 먼저 다양한 차종에 따른 배출계수를 검토 비교하여 국내 차종 및 교통량 통계 체계에 적합한 도로 배출량 산정 방법을 제시하며, 국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도로 확산모델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여 국내에 적용 가능한 모델들을 선정하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차종에 따른 배출량 산출 방법을 정립하고, 국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도로 확산 모델을 실제 5가지 형태의 도로를 대상으로 측정실험을 통해서 비교 평가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도로 환경영향평가 방법을 정립하였다.

가설 설정

  • 측정방법은 풍하방향으로 4지점(50m, 100m, 150m, 250m)과 풍상방향의 1지점(250m)으로 총 5지점에서 오염물질을 측정하였다. 풍상방향은 도로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가정하여 배경농도로 간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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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대기확산 모델을 이용한 예측 평가를 주로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도로에 주행 중인 차량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이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환경친화적으로 도로를 유지하고, 건설하는 것이 국민 건강 보호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로에 의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도로 주변에서 현지 측정에 의한 정량적 평가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도로 대기확산 모델을 이용한 예측 평가를 주로 수행하고 있다(구윤서 · 전의찬, 2004).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로 처음 건설된 것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는 1968년 서울과 인천을 잇는 경인고속도로 29.5km가 처음으로 건설되었으며, 1970년 서울과 부산을 잇는 경부고속도로 428km가 개통되면서 전국이 일일생활권이 되었고, 현재 고속도로는 우리나라 일일생활권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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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구윤서, 전의찬, 2004, 환경영향평가시 대기확산모델의 적합성 개선 및 개선방안 연구(최종보고서), 안양대학교 

  2. 건설교통부, 2004, 도로 교통량 통계연보 

  3. 김아름, 2004, 도로환경영향평가시 대기확산모델의 적합성 연구, 안양대학교 대학원 환경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4. 환경부, 2002, 대기보전 정책수립 지원시스템 구축사업(2차년) 최종보고서(배출량 검증 보고서) 

  5. European Environment Agency, Road transport, 1999, EMEP/CORINAlR emission inventory guidebook-3rd edition, technical report No 30 

  6. Paul Benson, P.E., 1979, CALINE3-A Versatile Dispersion Model for Predicting Air Pollutant Levels Near Highways and Arterial Streets. U.S. EPA 

  7. Paul Benson, P.E., 1989, CALINE4-A Dispersion Model tor Concentrations Near Roadways,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8. Peter A. Eckhoff and Thomas N Braverman, 1995, User's guide to CAL3QHCR version 2.0,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9. Paul E. Benson, 1992, A review of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CALINE3 and 4 models,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tmospheric Environment. Part B. Urban Atmosphere, 26(3), 379-390 

  10.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2002, User's guide to mobile6.1 and mobile6.2 : mobile source emission factor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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