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선화증권의 기능에 대한 사례분석과 시사점
Implications in Case Study on the Electronic Bills of Lading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7 no.1, 2005년, pp.171 - 194  

최석범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김태환 (중앙대 대학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MI Rules for Electronic Bills of Lading were drafted by the Comite Maritime International(CMI) and related specifically to EDI transfers of negotiable bills of lading. The CMI Rules are contractual in nature and the application of the CMI Rules is strictly voluntary. The method adopted in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1) 볼레로 프로젝트는 선화증권과 수출입관련 무역선적서류를 전자화하여 그 전자데이터의 중앙일괄등록․인증에 의한 전자적 유일성의 확보 및 중앙등록기관에 의한 전자서명의 발행, 인증에 의한 배서양도 등 전자적 유통성의 가능성 검증을 목적으로 한 실험이다.22)
  • 전자선화증권이 실질적으로 도입되지 않고 있는 이유를 도출하기 위해 전자선화증권의 주요 도입사례인 CMI모델, 볼레로 모델, TEDI의 RSP모델을 선화증권의 주요기능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연구의 목적은 기능측면에서 주요 전자선화증권의 모델을 비교분석하여 전자선화증권의 도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전자선화증권의 도입을 촉진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선화증권과 관련된 실증실험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선행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전자선화증권과 관련된 실증실험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선행연구중에서 박사학위논문으로는 한남성의 “전자식 선화증권의 활용상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1), 최석범의 “EDI에 의한 국제무역거래에 관한 연구-해상운송서류를 중심으로-”2), 안병수의 “전자식 선화증권의 실용화에 따른 문제점에 관한 연구”3) 등이 있다 상기의 논문의 . 경우에는 거의 동일하게 Reinskou모델, SeaDocs모델, NCITD모델, CMI모델을 다루고 있으며 안병수의 논문에서는 볼레로모델을 추가하고 있다.
전자선화증권과 관련된 실증실험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모델은 무엇인가? 전자선화증권과 관련된 실증실험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선행연구중에서 박사학위논문으로는 한남성의 “전자식 선화증권의 활용상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1), 최석범의 “EDI에 의한 국제무역거래에 관한 연구-해상운송서류를 중심으로-”2), 안병수의 “전자식 선화증권의 실용화에 따른 문제점에 관한 연구”3) 등이 있다 상기의 논문의 . 경우에는 거의 동일하게 Reinskou모델, SeaDocs모델, NCITD모델, CMI모델을 다루고 있으며 안병수의 논문에서는 볼레로모델을 추가하고 있다.
볼레로프로젝트의 목적은 무엇인가? 볼레로프로젝트는 유럽에서 무역에 관한 절차의 EDI화를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1994년부터 1995년까지 실시된 실험프로젝트가 그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볼레로 프로젝트는 양도가능 전자선화증권의 개발을 중심으로 각종 선적서류의 전자데이터를 등록․보관․인증하는 것과 그 실행가능성을 실험하는 EU가 스폰서가 된 EDI프로젝트이다.21) 볼레로 프로젝트는 선화증권과 수출입관련 무역선적서류를 전자화하여 그 전자데이터의 중앙일괄등록․인증에 의한 전자적 유일성의 확보 및 중앙등록기관에 의한 전자서명의 발행, 인증에 의한 배서양도 등 전자적 유통성의 가능성 검증을 목적으로 한 실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