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후조건에 대응하는 이중외피시스템 개발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Developing of Double Facade System dealing with the various climatic Conditions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5 no.2, 2005년, pp.19 - 26  

이건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연구부) ,  김현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연구부) ,  장대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연구부) ,  문수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y site has a different given geometrical and climatic condition, which influenced not only the lifestyle of the humanbeings but also the regional architecture. For example, on a cold region, the reduction of the energy loss is necessary, like an igloo, which has a littlest energy loss at hemisp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해 기존 창호뿐만 아니라, 이중외피에서 창의 개방방식에 따른 공간의 실내공기질 개선정도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실험에서는 일사량의 분석에 대한 실험이 동반되지 못하였음으로 실제 일사량에 의한 예열효과와 파사드의 형식에 따른 상관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향후 일사량 분석실험을 동시에 가동하고자 한다. 또한 본 실험구에 적용된 외피고정형 Prototype을 외피조절형으로 개선할 예정이며 이 때 외창이 기밀하게 개방될 수 있도록 준비하며, 개방면적도 가능한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이중외피는 국내와 같이 뚜렷한 냉난방기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며, 특히 고층화되는 고밀도 도심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한 건축적 대응책이다. 이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실내공기질의 문제에 추가적 에너지소비 없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자연환기효과를 극대화함으로서 재실자의 건강에 보다 현실적이며,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현재까지 국내에서 적용된 시스템들은 중공층 폭이 1000㎜ 내외의 시스템이었음으로 외벽기준의 설정이 어려워 법적 문제발생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넓은 폭으로 인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다소 불리하였다. 이런 근본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본 대안은 기존의 외벽부에 적용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200㎜이내에서 적용가능한 대안으로 개발되었다.
  • 개발한 대안을 기존의 싱글외피와 비교실험할 수 있는 실험구를 만들어 동시에 가동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기상조건하에서 에너지적인 그리고 자연환기라는 측면에서 기존 싱글외피에 대비해서 이중외피가 가지는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두가지 관점하에서 장기적 시간이 소요되는 본 실험은 2004년09월 이후 가동되었으며, 지난 혹한기를 거쳐 현재 지속적인 모니터링 중에 있다.
  • 각 실험동에는 Eltek사의 64Ch 데이터로그 2기를 사용하였으며, 온도측정센서는 T-type 열전대를 사용하여 30분 간격으로 측정하였다. 일반적으로 열전대 적용시 표면이 일사에 의한 영향을 받게 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본 실험에서는 측정부위에 은색으로 도색된 탁구공을 설치하여 구멍을 내어 그 중앙부에 열전대가 설치될 수 있도록 하여 일사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Chamber내에 중간부와 그리고 측벽에서 약 500㎜ 떨어진 부분에서 창호부로부터 200㎜, 1100㎜, 2200㎜ 떨어진 위치에 1900㎜스탠드를 세웠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기본과제 “복합기능 생태적 건물외피 조성기술개발” 에서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이중외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 적용대상은 공동주택이지만, 특히 높은 풍압으로 인해 자연환기가 어려운 초고층의 주상복합건물이나 일반 사무공간에서 활용도가 높도록 각층별로 원활하게 적용 가능한 유닛형 이중외피시스템으로 개발되었다.

가설 설정

  • 내부공간이 에어컨디션닝이 가동되고 있다고 가정하며 창을 닫고 블라인드를 가동한 상태에서 9월28일 오후2시30분 유리면에서 후벽면으로의 온도구배를 나타낸 값이다. 싱글외피와 이중외피와의 내부공기의 온도차가 최소 15~18K까지 발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건물에 있어 가장 열적인 취약점을 가지는 부분은 어디인가? 불투명한 부분인 벽면부는 제외하더라도 투명한 창호부는 이미 일사를 유입시키며 또한 필요에 따라 이를 제어하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건물에 있어 가장 열적인 취약점을 가지는 부분이 바로 창호부분으로 여기에서의 열손실은 가장 높다. 특히 공동주택에서 무분별하게 시공되는 창호부에서 열손실은 심각하며(그림 1 좌), 최근 선진국에서는 창호부를 통한 열손실의 문제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열성능을 0.
고층건물에서의 쾌적함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는가? 자연환기가 불가한 건물에서 거주자 불편 호소율이 평균 40% 정도로 높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 자연환기가 가능한 건물에서는 그 확률이 평균 25% 이하로 감소하였다.5) 결국 자연환기가능성의 확보는 추가적 에너지 소비없이 재실자의 쾌적개선과 건강유지에 충분히 기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건물의 외피는 무엇인가? 건물의 외피는 외부와 내부를 결정하는 요소로서 특히 외부의 환경조건을 내부로 적합하기에 매우 이상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다. 불투명한 부분인 벽면부는 제외하더라도 투명한 창호부는 이미 일사를 유입시키며 또한 필요에 따라 이를 제어하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Daniels K., Technologie des oekologischen Bauens, Birkhaeuser, Berlin, 1999 

  2. Lee K., Untersuchung zur Einsatz-moeglichkeit von Doppelfassaden bei hohen Verwaltungsbauten mit Glasfassaden im extremgemaessigten Klimagebiet, Berlin, 2003 

  3. Oesterle 외, Doppelschalige Fassaden, Ganzheitliche Planung, Callwey, Muenchen, 1999 

  4. 김현수 외, 복합기능 생태적 건물외피 조성 기술 개발 I, II,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3, 2004 

  5. 종합진단 보고서, 노후ㆍ불량주택 재건축 진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3 

  6. www.passiv.de 

  7. M. Schulz, Bautechnik, Leben im Schwitzkasten, Der Spiegel 47/2004, http://www.spiegel.de/spiegel/0,1518, 327749,00.html 

  8. Boris Kruppa, Untersuchungsergebnisse der Pro- Klima Felduntersuchung, Raumklima in Buerohaeusern, 21. Internationaler Velta Kongress' 99, Tirol, 199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