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를 경험하는 동안 자율신경 반응과 외현적 반응, 그리고 얼굴 표정, 몸짓, 자세, 언어 등과 같은 정서적 의사소통을 나타낸다. 안면근육반응은 공포, 놀람, 행복, 혐오, 슬픔, 분노와 같은 감정적인 표현을 측정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특정한 안면근육에 기초를 둔 반응을 식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긍정정서와 부정정서를 느낄 때 나타나는 안면근육반응의 변화를 알아보고, 아동이 느끼는 긍정정서와 부정정서의 구분이 가능한지를 알고자 하였다. 시청각 동영상(Audiovisual Film Clips)을 이용하여 긍정정서 (기쁨)와 부정정서를 유발하였고, 47명의 아동이 이들 정서를 느끼는 동안 안면근전도(Facial EMG : 우측 corrugator supercilii와 orbicularis oris)를 측정하였다. 또한 아동이 경험한 정서의 심리반응 결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정서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두 정서에 대한 높은 적합성($85\%$이상)과 효과성(기쁨 3.15, 공포4.4, 5점 만점)을 보였다. 안면근육반응 결과, 두 정서 모두에서 안정상태와 정서 상태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정서에 따른 반응 결과, 긍정정서와 부정정서에 따라 corrugator supercilii와 orbicularis oris 반응의 차이가 나타났다. corrugator supercilii는 긍정정서일 때 부정정서보다 근육의 활동이 더 증가하였다. orbicularis oris는 부정정서일 때 긍정정서보다 근육의 반응이 더 증가하였다.
정서를 경험하는 동안 자율신경 반응과 외현적 반응, 그리고 얼굴 표정, 몸짓, 자세, 언어 등과 같은 정서적 의사소통을 나타낸다. 안면근육반응은 공포, 놀람, 행복, 혐오, 슬픔, 분노와 같은 감정적인 표현을 측정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특정한 안면근육에 기초를 둔 반응을 식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긍정정서와 부정정서를 느낄 때 나타나는 안면근육반응의 변화를 알아보고, 아동이 느끼는 긍정정서와 부정정서의 구분이 가능한지를 알고자 하였다. 시청각 동영상(Audiovisual Film Clips)을 이용하여 긍정정서 (기쁨)와 부정정서를 유발하였고, 47명의 아동이 이들 정서를 느끼는 동안 안면근전도(Facial EMG : 우측 corrugator supercilii와 orbicularis oris)를 측정하였다. 또한 아동이 경험한 정서의 심리반응 결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정서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두 정서에 대한 높은 적합성($85\%$이상)과 효과성(기쁨 3.15, 공포4.4, 5점 만점)을 보였다. 안면근육반응 결과, 두 정서 모두에서 안정상태와 정서 상태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정서에 따른 반응 결과, 긍정정서와 부정정서에 따라 corrugator supercilii와 orbicularis oris 반응의 차이가 나타났다. corrugator supercilii는 긍정정서일 때 부정정서보다 근육의 활동이 더 증가하였다. orbicularis oris는 부정정서일 때 긍정정서보다 근육의 반응이 더 증가하였다.
The study is to examine how facial EMG responses change when children experience a positive emotion(happiness) and a negative emotion(fear). It is to prove that the positive emotion(happiness) could be distinguishable from the negative emotion(fear) by the EMG responses. Audiovisual film clips were ...
The study is to examine how facial EMG responses change when children experience a positive emotion(happiness) and a negative emotion(fear). It is to prove that the positive emotion(happiness) could be distinguishable from the negative emotion(fear) by the EMG responses. Audiovisual film clips were used for evoking the positive emotion(happiness) and the negative emotion(fear). 47 children (11-13 years old, 23 boys and 24 girls) participated in the study Facial EMG (right corrugator and orbicularis oris) was measured while children were experiencing the positive or negative emotion. Emotional assessment scale was used for measuring children's psychological responses. It showed more than $85\%$ appropriateness and 3.15, 4.04 effectiveness (5 scale) for happiness and fear, respectively. Facial EMG respons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a resting state and a emotional state both in happiness and in fear (p<001). Result suggests that each emotion was distinguishable by corrugator and orbicularis oris responses. Specifically, corrugator was more activated in the positive emotion(happiness) than in the negative emotion(fear), whereas orbicularis oris was more activated in the negative emotion(fear) than in the positive emotion(fear).
The study is to examine how facial EMG responses change when children experience a positive emotion(happiness) and a negative emotion(fear). It is to prove that the positive emotion(happiness) could be distinguishable from the negative emotion(fear) by the EMG responses. Audiovisual film clips were used for evoking the positive emotion(happiness) and the negative emotion(fear). 47 children (11-13 years old, 23 boys and 24 girls) participated in the study Facial EMG (right corrugator and orbicularis oris) was measured while children were experiencing the positive or negative emotion. Emotional assessment scale was used for measuring children's psychological responses. It showed more than $85\%$ appropriateness and 3.15, 4.04 effectiveness (5 scale) for happiness and fear, respectively. Facial EMG respons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a resting state and a emotional state both in happiness and in fear (p<001). Result suggests that each emotion was distinguishable by corrugator and orbicularis oris responses. Specifically, corrugator was more activated in the positive emotion(happiness) than in the negative emotion(fear), whereas orbicularis oris was more activated in the negative emotion(fear) than in the positive emotion(fe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정서에 따른 안면근육반응의 변화를 연구하고, 정서를 구분해 보고자 하는 시도를 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동의 표정에 대한 연구는 성인과 아동의 차이를 더욱 폭넓게 이해하는 관점을 마련해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청각 동영상을 통한 정서유발자극 을 이용하여 긍정정서와 부정정서를 유발하고, 이 에 따른 안면근육반응의 차이를 밝혔다. 정서유발 자극의 적합성을 검증한 결과 기쁨은 87.
본 연구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정서가 유발될 때 나타나는 심리 반응과 안면근육반응을 측정하여 긍정정서와 부정정서에 따른 심리와 안면근육반응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자극 제시가 끝나면 후기 안정상태를 30초간 더 측정하였다. 각 실험참여자는 기쁨과 공포 두 가지 정서자극을 모두 제시 받았고, 정서자극들은 순서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아래의 두 가지 자극 제시 순서에 따라 무선적으로 제시되었다.
정서자극이 제시되기 전 30초간 안정상태를 측정 하였다. 그 후 정서 유발자극이 제시되는 동안(2분) 안면근육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자극 제시가 끝나면 후기 안정상태를 30초간 더 측정하였다.
실험참여자는 실험에 들어가기 전, 먼저 그 날의 기분 상태를 평가하고 실험에 대한 소개를 받았다. 또한 아동에게 실험실의 낯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전극을 부착하는 동안 실험방법과 지시사항을 주지시켰다.
오른쪽 안면근육반응의 크기를 안정상태와 정서가 유발되는 동안에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 비교하였 다. SPSS 11.
정서자극이 제시되기 전 30초간 안정상태를 측정 하였다. 그 후 정서 유발자극이 제시되는 동안(2분) 안면근육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전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감성적인 아동을 선발하기 위하여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았다. 그들 중 학부모의 동의하에 지원서를 낸 47명(연령: 11-13세, 남: 23명, 여: 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결과 분석 및 해석은 심리반응 결과에서는 모든 실험참여자 47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그러 나 안면근육반응 결과는 실험 동안 불안정적이고, artifact가 심한 3명의 데이터를 제외한 44명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전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감성적인 아동을 선발하기 위하여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았다. 그들 중 학부모의 동의하에 지원서를 낸 47명(연령: 11-13세, 남: 23명, 여: 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학재단 연구비 (R01-2004>000105920)지원으로 이루어졌다.
실험결과 분석 및 해석은 심리반응 결과에서는 모든 실험참여자 47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그러 나 안면근육반응 결과는 실험 동안 불안정적이고, artifact가 심한 3명의 데이터를 제외한 44명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3. 실험환경 및 실험장비
실험실은 가로 3m, 세로 5m의 소음이 차단된 방음실(소음 35 dB이하)이고, 소음과 전자파의 artifact 는 차단시켰다
. 중앙에 실험참여자가 앉을 안락의 자가 있고, 전방 2m 앞에 자극이 제시되는 38인치 TV가 있다.
데이터처리
오른쪽 안면근육반응의 크기를 안정상태와 정서가 유발되는 동안에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 비교하였 다. SPSS 11.5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안면근육 반응이 안정상태와 정서유발상태에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기쁨과 공포 정서간의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Univariate ANOVA을 사용하였다.
5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안면근육 반응이 안정상태와 정서유발상태에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기쁨과 공포 정서간의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Univariate ANOVA을 사용하였다.
안면근육반응을 측정하기 위하여 Biopac Systems Inc. (USA)사의 증폭기를 사용하였고, 자료입력 및 분석은 MP100WS의 AcqKnowledge(version 3.7.1)을 시용하였다. 안면근육반응은 우측 눈썹 (corrugator supercihi)과 입 주위 (orbicularis oculi)에서 측정하 였고(그림 3),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몸에 지니고 있는 모든 금속을 제거하고, 전극을 부착하기 전에 알콜로 피부를 깨끗이 한 후, 전극을 안면에 부착하 였다.
자극의 적합성은 각 정서동영상에서 어떤 정서를 느꼈는가에 대한 문항에 대한 평가의 백분율로 분 석하였다. 효과성은 얼마나 정서를 느꼈는지에 대한 5점 척도상의 평정치의 평균값으로 분석하였다.
안정상태와 정서유발상태를 비교하였을 때 corrugator superalii가 orbicularis oris 영역에서 모두 근육 활동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정서간 corrugator supercilii와 orbicularis oris반응의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Univariate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극의 적합성은 각 정서동영상에서 어떤 정서를 느꼈는가에 대한 문항에 대한 평가의 백분율로 분 석하였다. 효과성은 얼마나 정서를 느꼈는지에 대한 5점 척도상의 평정치의 평균값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정서유발자극은 본 연구실에서 개발한(손진훈 등, 2005) 아동용 정서유발자극 중에서 기쁨과 공포에 해당하는 영화장면을 선정하였다. 심리 평가 및 평정을 위하여 정서유발자극을 제시 후 심리반응척도를 사용하였다. 정서유발자극세트의 각 정서에 대한 장면의 예시내용은 그림 1과 같다.
정서유발자극은 본 연구실에서 개발한(손진훈 등, 2005) 아동용 정서유발자극 중에서 기쁨과 공포에 해당하는 영화장면을 선정하였다. 심리 평가 및 평정을 위하여 정서유발자극을 제시 후 심리반응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2%, 공포 는 100%로 매우 높은 적합성을 보였다. 긍정정서 와 부정정서에서 아동들이 경험한 정서 강도(효과성)는 3.15(5점 만점)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아동의 정서가 유발되었음을 나타 낸다.
긍정정서와 부정정서에 따라 corrugator supercilii 와 orbicularis oris가 반응의 차이가 나타났다. corrugator supercdu는 긍정정서가 부정정서보다 근육활동이 더 증가하였다.
안정상태에 비해 두 가지 정서유발상태 동안의 안면근육반웅이 신뢰롭게 변화하였는지를 표 3과 그 림 4에 제시하였다. 기쁨과 공포 정서에서 안정상 태와 정서상태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 타났다. 이러한 안정상태와 정서유발 상태 간 반응의 유의한 차이는 정서유발자극이 안정상태와는 다른 정서상태를 유발한 것임을 시사한다.
반면 orbicularis oris는 부정정서에서 긍정정서보다 더 많은 반응을 보였다. 또한 orbiculans oris가 corrugator supercilii보다 긍정정서와 부정정서간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실험에 사용된 정서유발자극의 적합성을 검증한 결과 기쁨은 87.2%, 공포는 100.0%의 적합성을 보였다. 정서유발자극의 적합성은 표 2에 제시되어 있다.
기존 연구는 corrugator supercilii 와 zygomatic region에 측정 부위가 한정된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orbicularis ons가 corrugator supercilii보다 두 정서간의 더 큰 반응의 차이를 보여 주어 정서간 구분의 지표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에서 안면근육반응은 긍정정서에서 corrugator supercilii가 orbicularis oris보다 더 많은 활동 증가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Janek [15]가 corrugator supercm는 긍정적 정서에 잘 반응한다고 한 결과와 일치한다.
Essa와 Pentland (1997)는 미소지을 때 눈쳐짐을 사용하는 강도의 변화를 표시하여 긍정정서에서corrugator supercilii 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15L Ekman과 Friesen [10]은 공포는 입이 벌어지고 wide- open gaze로써 표현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공포반응시 orbicularis oris의 활동이 커졌다.
정서유발자극의 적합성은 표 2에 제시되어 있다. 아동들이 경험한 정서 강도는 Likert식의 5점 척도(기쁨 -1:전혀 즐겁지 않다, 5:매우 즐겁다 공포 -1:전혀 무섭지 않다, 5:매우 무섭다) 상에서 , 기쁨은 3.15+1.15, 공포는 4.04+1.07 (평균:t표준편차; 5점 만점)의 효과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가 아동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유발되었음을 나타낸다.
안정상태를 공변인으로 하여 정서에 따른 corrugator supercilii 평균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신뢰로운 차이가 나타났다(F = 3.159, p< .05), 정서에 따른 orbicularis oris 평균값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 = 4.958, p< .01)(그림 5).
안정상태와 정서유발상태를 비교하였을 때 corrugator superalii가 orbicularis oris 영역에서 모두 근육 활동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정서간 corrugator supercilii와 orbicularis oris반응의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Univariate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청각 동영상을 통한 정서유발자극 을 이용하여 긍정정서와 부정정서를 유발하고, 이 에 따른 안면근육반응의 차이를 밝혔다. 정서유발 자극의 적합성을 검증한 결과 기쁨은 87.2%, 공포 는 100%로 매우 높은 적합성을 보였다. 긍정정서 와 부정정서에서 아동들이 경험한 정서 강도(효과성)는 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