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s to aid hair fashion design for using hair style change by knowing the hair fashion images' characteristics. To accomplish this purpose, posed a questions to capital area university women students from June 3. 2005. to June 23. 2005. The hair fashion images' characteristics are; (1) a...
This study aims to aid hair fashion design for using hair style change by knowing the hair fashion images' characteristics. To accomplish this purpose, posed a questions to capital area university women students from June 3. 2005. to June 23. 2005. The hair fashion images' characteristics are; (1) avant-garde - unique style of every categories, (2) ethnic - korean style of center part, no volume, down chignon, inactivated texture, (3) romantic pretty - girl like cute style of long, wide wave, wide braid, center part or bang, activated texture, using pin or ribon, (4) elegance - graceful style of down point up style having wave, volume and activated texture, (5) sexy - sexual attractive style of long & wide wave or straight with high volume, activated texture(wet feeling hair styles also possible), (6) sophisticate - refined urban style of inactivated textured graduation and layered straight hair, (7) natural - inartificial style of no volume, inactivated long straight and binding hair, (8) sporty - activated style of activated and inactivated textured short hair.
This study aims to aid hair fashion design for using hair style change by knowing the hair fashion images' characteristics. To accomplish this purpose, posed a questions to capital area university women students from June 3. 2005. to June 23. 2005. The hair fashion images' characteristics are; (1) avant-garde - unique style of every categories, (2) ethnic - korean style of center part, no volume, down chignon, inactivated texture, (3) romantic pretty - girl like cute style of long, wide wave, wide braid, center part or bang, activated texture, using pin or ribon, (4) elegance - graceful style of down point up style having wave, volume and activated texture, (5) sexy - sexual attractive style of long & wide wave or straight with high volume, activated texture(wet feeling hair styles also possible), (6) sophisticate - refined urban style of inactivated textured graduation and layered straight hair, (7) natural - inartificial style of no volume, inactivated long straight and binding hair, (8) sporty - activated style of activated and inactivated textured short h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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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논문은 패션 감각에 가장 민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학생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8가지 헤어 패션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사진을 선택하라는 설문을 하여 빈도가 높은 사진을 대상으로 각 헤어 패션 이미지의 특징을 분석하여 헤어 스타일 이미지 변화를 위한 헤어 패션 디자인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34) 그렇다고 주관적인 판단만으로는 독단의 위험에 빠질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헤어스타일의 빈도분석을 하여 각 헤어 패션 감각을 가장 잘 나타내는 객관적 헤어스타일을 찾아내고 이것에 대한 특징을 전체적인 통찰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각 헤어 패션 감각의 특징을 분석하여 헤어 스타일 이미지 변화를 위한 헤어 패션 디자인에 도움을 주고자 패션 감각에 가장 민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학생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8가지 헤어 패션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사진을 선택하라는 설문을 하여 빈도가 높은 사진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8가지 헤어 패션 감각은 과 같이 정의하여 설문지상에서 각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하는 이미지를 고르도록 하였다.
b. 8개 감각별 9개의 헤어 패션 감각 사진 이미지를 한꺼번에 제시하여 설문할 경우 피설문자가 너무 많은 사진으로 인한 혼동으로 사진 이미지 선택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목적하는 감각과는 동떨어진 사진 이미지를 선택하게 된다던가, 설문에 성실성을 결여하여 대상선택을 무작위로 하게 된다는 예비조사결과로 인하여 72개의 사진을 한꺼번에 제시하지 않고, 3개 그림군으로 나누어 각 군마다 각 감각을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사진을 3개씩 나누어 24장의 사진을 한페이지에 제시하여 총 3페이지에 사진을 제시하여 설문하였다. <(8개 감각 3개의 감각사진) × 3군(3페이지) = 72개의 헤어 패션 감각 사진>
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항목은 기존의 설문지를 참고하여 본 논문의 취지에 맞도록 재구성하였다.
사진이미지는 2003년 1월부터 2005년 5월 까지의 헤어 패션잡지와 패션지, 그리고 2005년 3월 3일부터 2005년 5월 10일까지의 yahoo, naver 등의 인터넷 이미지 검색에서 검색되는 사진 이미지를 대상으로 8가지 헤어 패션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사진 이미지를 추출하여 30-40명의 여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사진을 고르도록 하는 예비조사를 8개의 헤어 패션 감각을 대상으로 각 각 실시하여 8개의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사진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그 이후 추출된 8개 감각의 사진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여 각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사진이 미지를 찾도록 하는 예비조사를 다시 실시하였다. 이러한 예비 조사 결과 나온 사진 이미지와 미용·패션정보 관련 문헌 및 미용·패션관련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설문 결과에 오류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진 이미지는 제외하고, 8개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이미지를 각 감각 별로 9개씩 선정하였다.
8가지 헤어 패션 감각은 <표 1>과 같이 정의하여 설문지상에서 각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하는 이미지를 고르도록 하였다. 단 에스닉은 ‘비기독교적 민속풍’ 이라는 의미이나 본 논문에서는 ‘한국전통적이며 단아한 감각’으로 축소정의하였다. ‘한국풍’은 설문대상이 한국인들이므로 가장 빈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풍’을 달리 정의할 패션 용어의 부재로 부득이 ‘에스닉’이란 용어를 차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아방가르드, 에스닉, 로맨틱 프리티, 엘레강스, 섹시, 소피스티케이트, 내추럴, 스포티의 8개 감각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설문은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생과 대학원생 400명을 대상으로 총 30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설문지는 크게 2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일반적 성격 6개 항목과 헤어 패션 감각에 관한 이미지를 선택하는 헤어 패션 감각 24항목 등 총 3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항목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하였다.
본 장의 표 3에서는 설문지의 3군의 헤어스타일 사진 중에서 각 군별로 가장 빈도가 높은 헤어 패션 감각 3장의 사진을 추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함께 제시하였다. 설문에서는 피설문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독특하고 개성적인 감각 (avant-garde), 한국 전통적이며 단아한 감각 (ethnic), 귀엽고 소녀다운 감각(romantic pretty),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감각(elegance), 섹시한 감각(sexy), 도시적이고 세련된 감각(sophisticate), 자연적이고 소박한 감각(natureal), 경쾌하고 활동적인 감각(sporty)이라는 문구를 넣어 각 감각을 가장 잘 느끼게 해주는 헤어스타일 사진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110부 중 97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한 6부를 제외한 91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본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장의 표 3에서는 설문지의 3군의 헤어스타일 사진 중에서 각 군별로 가장 빈도가 높은 헤어 패션 감각 3장의 사진을 추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함께 제시하였다. 설문에서는 피설문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독특하고 개성적인 감각 (avant-garde), 한국 전통적이며 단아한 감각 (ethnic), 귀엽고 소녀다운 감각(romantic pretty),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감각(elegance), 섹시한 감각(sexy), 도시적이고 세련된 감각(sophisticate), 자연적이고 소박한 감각(natureal), 경쾌하고 활동적인 감각(sporty)이라는 문구를 넣어 각 감각을 가장 잘 느끼게 해주는 헤어스타일 사진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또한 표 3의 흰 바탕의 사진은 각 감각에만 속한 특징적인 이미지이며, 회색 바탕의 사진은 다른 감각과 겹쳐지는 이미지이다.
에서는 에서 다른 감각과 2회 이상 겹쳐서 나타나는 분류가 모호한 헤어 패션 이미지인 회색 바탕의 사진을 A~G그룹으로 나누어 겹치는 사진의 빈도를 분석하였다.
0)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을 하였다. 이때 missing data를 제외한 항목 만을 100%로 하여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이를 위하여 I장 서론에서는 연구목적 및 내용을 제시하였고, II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토탈 패션 감각 분류과 헤어 패션 감각 분류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III장 연구 방법 및 절차에서는 본 논문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대상 및 절차, 측정도구 및 측정 방법, 연구가설, 자료분석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였고, IV장 결과에서는 헤어 패션 이미지에 대한 설문·통계결과를 설명하였고, V장 결론에서는 설문·통계·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 대한 요약 및 결론을 내렸다.
표 3의 사진 이미지 중에서 다른 헤어 패션 이미지와 겹치지 않는 흰 바탕의 사진을 분류가 명확한 헤어 패션 감각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때 고립된 단편은 전체가 될 수 없고35), 형의 합리적인 방법만으로는 해결되기 어려운 직관의 개입이 필요하다36)는 전제 하에, 주관적인 판단의 위험을 배재하며 헤어 패션 이미지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헤어스타일의 빈도분석과 높은 빈도의 사진 이미지에 대한 전체적인 통찰을 통해 헤어 패션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추진하기 위하여 2005년 4월 15일부터 2005년 5월 15일까지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생과 대학원생 30-40명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사진 이미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사진 이미지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함께 설문하는 예비조사는 2005년 5월 17일부터 5월 25일까지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생과 대학원생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110부 중 97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한 6부를 제외한 91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본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추진하기 위하여 2005년 4월 15일부터 2005년 5월 15일까지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생과 대학원생 30-40명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사진 이미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사진 이미지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함께 설문하는 예비조사는 2005년 5월 17일부터 5월 25일까지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생과 대학원생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110부 중 97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한 6부를 제외한 91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61부가 회수되었고, 이중 응답이 불성실한 6부를 제외한 355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헤어 패션 감각에 관한 분석을 위해서 SPSS(ver.
본조사의 연구대상은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생과 대학원생 400명이었다. 이중 전문대 학생이 220명, 4년제 대학교 학생이 180명이 무작위 추출되었다.
a. 사진이미지는 2003년 1월부터 2005년 5월 까지의 헤어 패션잡지와 패션지, 그리고 2005년 3월 3일부터 2005년 5월 10일까지의 yahoo, naver 등의 인터넷 이미지 검색에서 검색되는 사진 이미지를 대상으로 8가지 헤어 패션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사진 이미지를 추출하여 30-40명의 여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사진을 고르도록 하는 예비조사를 8개의 헤어 패션 감각을 대상으로 각 각 실시하여 8개의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사진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그 이후 추출된 8개 감각의 사진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여 각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사진이 미지를 찾도록 하는 예비조사를 다시 실시하였다.
설문은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생과 대학원생 400명을 대상으로 총 30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설문지는 크게 2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일반적 성격 6개 항목과 헤어 패션 감각에 관한 이미지를 선택하는 헤어 패션 감각 24항목 등 총 3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전문대 학생이 220명, 4년제 대학교 학생이 180명이 무작위 추출되었다. 설문지 조사는 연구자 본인과 미용에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인 20명이 2005년 6월 3일부터 2005년 6월 23까지 20일간 진행하였다.
그 이후 추출된 8개 감각의 사진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여 각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사진이 미지를 찾도록 하는 예비조사를 다시 실시하였다. 이러한 예비 조사 결과 나온 사진 이미지와 미용·패션정보 관련 문헌 및 미용·패션관련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설문 결과에 오류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진 이미지는 제외하고, 8개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이미지를 각 감각 별로 9개씩 선정하였다.(총 72개의 사진이미지 추출)
본조사의 연구대상은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생과 대학원생 400명이었다. 이중 전문대 학생이 220명, 4년제 대학교 학생이 180명이 무작위 추출되었다. 설문지 조사는 연구자 본인과 미용에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인 20명이 2005년 6월 3일부터 2005년 6월 23까지 20일간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조사는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61부가 회수되었고, 이중 응답이 불성실한 6부를 제외한 355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헤어 패션 감각에 관한 분석을 위해서 SPSS(ver. 12.0)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을 하였다. 이때 missing data를 제외한 항목 만을 100%로 하여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분류가 모호한 헤어 패션 이미지와 그 원인은 두 개 이상의 감각에 겹쳐서 빈도가 많이 나타나는 사진 이미지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엘레강스와 에스닉, 스포티와 로맨틱 프리티가 가장 겹쳐지는 이미지가 강하며, 엘레강스와 로맨틱 프리티, 엘레강스와 소피스티케이트, 소피스티케이트와 스포티가 그 다음으로 강하며, 에스닉과 아방가르드, 섹시와 아방가르드에도 겹쳐지는 이미지가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겹쳐지는 이미지는 높은 선택 빈도에도 불구하고, 각 헤어 패션 감각의 대표 이미지가 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설문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연령은 평균 약 21.1세, 현 거주지는 서울-강남이 23.3%, 서울-강북이 18.4%, 기타수도권이 58.4%, 교육정도는 대학재학이 94.9%, 대학원 재학이 5.1%, 거주가족사항은 혼자거주와 핵가족의 합이 87.9%, 월용돈은 평균 약 30만원, 가정의 월소득은 평균 약 400만원으로 나타났다.
셋째 로맨틱 프리티는 길고 굵은 웨이브 머리에 좌우로 묶거나 땋은 머리가 많으며, 가르마의 좌우 상관 없이 앞머리를 내리기도 하고, 핀, 리본을 사용하기도 하는 소녀답고 낭만적이고 귀여운 이미지가 특징이다.
또한 표 3의 흰 바탕의 사진은 각 감각에만 속한 특징적인 이미지이며, 회색 바탕의 사진은 다른 감각과 겹쳐지는 이미지이다. 이것으로 각 감각을 잘 표현해 주는 분류가 명확한 헤어 패션 감각 이미지와 분류가 모호한 헤어 감각 이미지를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들을 종합하면 중요 헤어패션 감각도 토탈패션감각과 동일하게 아방가르드, 에스닉, 로맨틱 프리티, 섹시, 엘레강스, 내추럴, 소피스티케이트, 스포티의 8개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런데 위의 선행연구들은 5개의 헤어 패션 감각을 빈도분석하여 빈도가 높은 헤어스타일의 형태별 요소를 나누어 분석하여 헤어 패션 감각의 특징을 논한다던가, 8개의 헤어 패션 감각을 문헌고찰하여 그 특징을 논하고, 이 감각에 대한 심미성, 정숙성, 동조성, 개성, 유행성을 분석한다던가, TV드라마에 나오는 여배우의 헤어 패션 감각을 주관적으로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경아, 전혜정은 복식의 로맨티시즘 양식의 미적 특성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복식에서 로맨티시즘이 처음 나타난 것은 19세기로, 화려한 로코코(Rococo)스타일이 복고된 것이었으며12), 21세기 패션에 표현된 로맨틱 감각은 전체적으로 러플과 프릴, 레이스 장식, 복고적인 코사지, 꽃무늬 등의 디테일로 이미지를 표현하여 소녀취향의 꿈의 세계를 표현해 주고 있다.13) 그러므로 복식의 로맨티시즘 양식의 미적 특성을 이경아, 전혜정(2004)14)은 관능성, 장식성, 이국성, 혼용성이라는 외적 형식으로 분류하였다.
에스닉이란 무엇인가?
에스닉이란 ‘민족의’라는 의미로 민속복, 민족복에서 힌트를 얻은 소박하고 민속적인 느낌의 복장8)을 말하는 것으로, 포클로어(folklore)가 서양의 민속풍이라면 에스닉은 비기독교 문화권의 민속풍을 말한다. 예를 들어 중국의 치파오, 일본의 기모노, 한국의 한복, 베트남의 아오자이, 튀니지의 차도르, 인도네시아의 바틱, 인도의 사리 등이 에스닉의 대표적인 자원이 되고 있다.
아방가르드에는 어떠한 것이 속하는가?
아방가르드란 전위적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프랑스어로 본래는 밀리터리 용어로써 ‘정예 부대’를 지칭한 말이였으나 현재는 넓은 의미에서 ‘전위’로 통한다. 기성의 개념을 부정하고 전통을 배제한다거나 파괴하기 위해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실험적 성격이 짙은 전위 예술로써, 표현파, 다다, 입체파, 추상파, 초현실주의파들이 여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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