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symbol of clothing decorations in Elsa Schiaparalli's design works and there are four major points due to the aim of this study. Firstly, a fantasy is represented through Surrealistic Arts which creates mysterious, secrete, and surprising spirits. In Surreali...
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symbol of clothing decorations in Elsa Schiaparalli's design works and there are four major points due to the aim of this study. Firstly, a fantasy is represented through Surrealistic Arts which creates mysterious, secrete, and surprising spirits. In Surrealistic Arts, the fashion of schiaparelli demonstrates a fantasy spirit by using the methods like metaphor, transformation, and re-positioning. Secondly, In Surrealistic paintings, normally double image or different image from symbol immanent were expressed. However, Elsa Schiaparelli used double and multi-image decorations instead that has well-organized formative effect. The mixture of double images can be separated as symbolic mixture, design mixture and expressive mixture. Thirdly, the body parts has represented symbolism and sensuality in Surrealism Arts. Elsa Schiaparelli has demonstrated the expression of modern clothing as passionate, desirable, and powerful. This is the reason why her designs were absolutely different from the previous sihouette-focused clothing. Fourth, there are lots of intentional decoration that are different from actual images, such as transformation, exaggeration, minimization and repettion, as well as, re-location, re-arrangement, line-up arrangement, collage and odd material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symbol of clothing decorations in Elsa Schiaparalli's design works and there are four major points due to the aim of this study. Firstly, a fantasy is represented through Surrealistic Arts which creates mysterious, secrete, and surprising spirits. In Surrealistic Arts, the fashion of schiaparelli demonstrates a fantasy spirit by using the methods like metaphor, transformation, and re-positioning. Secondly, In Surrealistic paintings, normally double image or different image from symbol immanent were expressed. However, Elsa Schiaparelli used double and multi-image decorations instead that has well-organized formative effect. The mixture of double images can be separated as symbolic mixture, design mixture and expressive mixture. Thirdly, the body parts has represented symbolism and sensuality in Surrealism Arts. Elsa Schiaparelli has demonstrated the expression of modern clothing as passionate, desirable, and powerful. This is the reason why her designs were absolutely different from the previous sihouette-focused clothing. Fourth, there are lots of intentional decoration that are different from actual images, such as transformation, exaggeration, minimization and repettion, as well as, re-location, re-arrangement, line-up arrangement, collage and odd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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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스키아빠렐리의 의상이 단순하고 현대적인 감각을 지닌 디자인의 의상에 회화적 기법이나 입체적 장식물 또는 악세서리들을 통한 장식적 표현으로 독특한 미감을 형성한 배경과 그 속에 내재된 상징체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엘자 스키아빠렐리의 의복 디자인에서 볼 수 있는 장식요소의 특성들을 그 표현형식에 따라 분류하고 그 상징체계와 의미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시도는 현대의상이 다른 예술 장르와 융합하여 새로운 창의적 디자인을 고안하는 데 참고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그녀는 패션을 예술로 간주하였으며 인간 내면의 자유로운 상태를 표현하였던 유희적 특성을 보여주는 '재미'의 요소를 기발한 아이디어로 의복에 도입함으로써 고전적 복식미의 규범을 탈피, 은유와 유머라는 새로운 미의 개념을 도입하여 패션을 새로운 예술의 한 장르로 확장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단순하고 현대적인 감각을 지닌 스키아빠렐리의 의상 디자인과 함께 독특한 미감을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장식적 요소의 표현형식을 분석하고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초현실주의적 상징체계의 의미분석에 목적을 두고 전개하였으며 이에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에서 보여진 바와 같이 주로 초현실주의 회화 기법과 관련된 작품의 특성에 중점을 둔 방향으로 진행되어져 왔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스키아빠렐리의 의상이 단순하고 현대적인 감각을 지닌 디자인의 의상에 회화적 기법이나 입체적 장식물 또는 악세서리들을 통한 장식적 표현으로 독특한 미감을 형성한 배경과 그 속에 내재된 상징체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엘자 스키아빠렐리의 의복 디자인에서 볼 수 있는 장식요소의 특성들을 그 표현형식에 따라 분류하고 그 상징체계와 의미를 분석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엘자 스키아빠렐리 의상의 장식요소들을 분석함에 있어 그 시간적 범위를 첫번째 컬렉션이 열렸던 1927년부터 마지막 컬렉션이 열렸던 1949년까지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2장에서는 엘자 스키아빠렐리 디자인의 배경이 되었던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 살펴보았고, 3장에서는 의상의 장식적 요소의 표현형식을 회화적 장식, 입체적 장식, 악세서리를 통한 장식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4장에서는 스키아빠렐리의 의상에 나타난 장식요소의 상징체계를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방법으로 선행논문과 관련문헌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연구자료로는 관련 논문과 문헌 및 패션전문잡지,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하였다.
본 연구는 엘자 스키아빠렐리 의상의 장식요소들을 분석함에 있어 그 시간적 범위를 첫번째 컬렉션이 열렸던 1927년부터 마지막 컬렉션이 열렸던 1949년까지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2장에서는 엘자 스키아빠렐리 디자인의 배경이 되었던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 살펴보았고, 3장에서는 의상의 장식적 요소의 표현형식을 회화적 장식, 입체적 장식, 악세서리를 통한 장식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4장에서는 스키아빠렐리의 의상에 나타난 장식요소의 상징체계를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방법으로 선행논문과 관련문헌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연구자료로는 관련 논문과 문헌 및 패션전문잡지,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하였다.
스키아빠렐리는 '서랍이 달린 미로의 비너스(Venus de Milo of Drawers)’ 라 불리는 달리의 그림을 기초로 하여 마치 서랍이 달린 듯한 의상인 데스크 수트(desk suit)를 디자인 하였다.
스키아빠렐리는 어린 시절 마음속 깊이 새겨졌던 베드로 성당 사제들의 의식복장의 바이올렛(Violet) 색과 야수파, 입체파, 미래파, 초현실주의의 밝고 자극적인 색들에 영향을 받아 그녀만의 독특한 색의 세계를 구축하였다. 늘 새롭고 독자적인 것을 추구했던 그녀는 자신만의 색조를 만들기 위해 감각적인 면 뿐 아니라 기술적으로도 노력하였던 결과, 핑크에 마젠타를 추가한 듯한 색상인 쇼킹 핑크를 만들었고 그 색은 즉각적인 성공으로 이어져 스키아빠렐리의 대표적 상징이 되었다.
대상 데이터
1890년 스키아빠렐리는 로마의 베드로 성당 근교의 르네상스시대 건출물인 Palazzo Corsini 궁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로마의 귀족 출신으로 궁 안의 도서관을 관장하였기 때문에 스키아빠렐리는 궁 안의 미켈란젤로가 디자인한 대리석, 황금과 청동으로 장식된 내부, 프레스코 천정벽화, 장엄한 주홍 보라 조끼를 입은 추기경들과 같이 르네상스 미술을 직접 접하며 성장하였으며 아랍 시인들의 작품, 페르시아 작품연구집과 같은 희귀한 책들을 통해 동양의 신비를 비롯한 다채로운 문화를 접할 수 있었다5).
또한 초현실주의 작가들이 즐겨 사용한 눈속임이란 뜻의 트롱프뢰이유(Trompel'oeil)22) 기법을 이용한 의상은 스키아빠렐리가 패션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는 동기를 마련해준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그녀는 1927년 11월의 컬렉션에서 트롱프 레이유 기법으로 제작되어 흰색 리본이 실제 리본처럼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검정색의 핸드메이드 스웨터를 선보였다. <그림 15>, 이 스웨터는 1927년 12월 American Vogue 지가 예술적 걸작품으로 평가23)한 바 있으며, 블랙 앤 화이트(black & white) 의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은 그녀의 작품 중 가장 많은 복제품을 양산하며 크게 유행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스키아빠렐리의 의상에 나타난 장식적 요소는 자수와 비딩, 패치워크 기법으로 표현된 회화적 장식과 환상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예술적 가치를 지니는 단추를 이용한 입체적 장식 그리고 모자와 장갑, 커스튬 주얼리, 향수 등의 다양한 악세서리로 보여지는 장식으로 나눌 수 있었는데, 이러한 것들은 일상적 요소가 주는 위트와 유머를 제공하는 하나의 오브제로서 감상의 즐거움을 주었으며 기능적 역할이 지배적이었던 기존의 영역에 효과적인 장식과 예술적 가치라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였다.
또한 관능성은 초현실주의 예술에서 성적 상징을 지녔던 신체부위의 응용을 통해 나타나고 있었는데, 스키아빠렐리는 이를 통해 현대 의상을 인체의 실루엣에 치중된 기존의 형태에서 벗어나 에너지, 정열, 욕망의 표현매체로서 변형·개발하였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희성은 기존의 사실적인 관념을 벗어나 형태를 의도적으로 변형, 축소, 과장, 반복하거나 꼴라쥬에서 영향을 받은 부조화한 이미지나 대상의 병치, 의외의 기술이나 소재의 도입을 통해 나타났고 이는 직물재료와 의복 범주의 확대에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스키아빠렐리의 의상에 나타난 장식요소의 상징체계 중 환상성은 역설과 부조리성을 바탕으로 신비와 비밀, 놀라움에 대한 의식을 창조하였던 초현실주의 예술의 영향으로 나타났으며, 스키아빠렐리의 의상에서는 은유와 변형, 위치의 변경을 이용한 기법으로 표현되었다. 이중성은 더블 이미지나 다중상으로 보이는 요소들을 의복에 표현하는 것으로 상징요소의 혼합 , 형태의 혼합, 표현형식의 혼합으로 분석되어졌다.
첫째, 예술적 성향이 뛰어난 엘자 스키아빠렐리의 디자인의 배경에는 성장과정에서의 다양한 예술적 접촉과 왕성한 호기심, 뉴욕과 파리에서의 다양한 예술가들과의 교류와 같은 개인적인 경험들이 뒷받침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스키아빠렐리 의상에 나타난 장식요소의 다양한 표현들은 최근 패션계의 지배적 동향인 의복 장식의 맥시멈(maximum) 현상과 초현실주의적 이미지의 다양한 차용과도 연계되며 현대의상이 외형적 아름다움과 더불어 갖추어야 할 철학적 깊이에 대한 연구에도 참고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엘자 스키아빠렐리의 의복 디자인에서 볼 수 있는 장식요소의 특성들을 그 표현형식에 따라 분류하고 그 상징체계와 의미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시도는 현대의상이 다른 예술 장르와 융합하여 새로운 창의적 디자인을 고안하는 데 참고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현실주의를 의상 디자인에 상징적으로 표현한 사람은?
엘자 스키아빠렐리는 1920-30년대에 살바도르 달리와 장 꼭도, 맨 레이 등과의 공동작업을 통하여 반이성적이고 비현실적인 환상의 세계를 보여주었던 초현실주의를 의상 디자인에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녀는 패션을 예술로 간주하였으며 인간 내면의 자유로운 상태를 표현하였던 유희적 특성을 보여주는 '재미'의 요소를 기발한 아이디어로 의복에 도입함으로써 고전적 복식미의 규범을 탈피, 은유와 유머라는 새로운 미의 개념을 도입하여 패션을 새로운 예술의 한 장르로 확장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엘자 스키아빠렐리 업적은?
엘자 스키아빠렐리(Elsa Schiaparelli, 1890~1973)는 대담한 독창성과 혁신적인 창조력, 초현실주의 철학에 대한 이해로 아티스트 꾸띠뤼에(artist-couturier)의 전형이 되었다1). 그녀는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1904~1989), 장 꼭도(Jean Cocteau, 1886~1963), 포토그래퍼 세실 비통(Cecil Beaton, 1904~1980)과 같은 예술가들과 교류하면서 초현실주의적 의미와 기법을 의상에 표현한 디자인들로 1930년대 패션의 변화를 주도하였고2) 유머로서의 패션을 제시하였으며 현대의상을 시대의 예술과 그 정신을 표현하는 창의적 산물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확장시키는데 지대한 업적을 남겼다. 더불어 예술과의 조우를 통해 익혀진 조형감각과 숙련된 기술, 다양한 사물과 소재의 활용을 통해 장식적 측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그 깊이를 더하는데 이바지하였다.
엘자 스키아빠렐리는?
엘자 스키아빠렐리(Elsa Schiaparelli, 1890~1973)는 대담한 독창성과 혁신적인 창조력, 초현실주의 철학에 대한 이해로 아티스트 꾸띠뤼에(artist-couturier)의 전형이 되었다1). 그녀는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1904~1989), 장 꼭도(Jean Cocteau, 1886~1963), 포토그래퍼 세실 비통(Cecil Beaton, 1904~1980)과 같은 예술가들과 교류하면서 초현실주의적 의미와 기법을 의상에 표현한 디자인들로 1930년대 패션의 변화를 주도하였고2) 유머로서의 패션을 제시하였으며 현대의상을 시대의 예술과 그 정신을 표현하는 창의적 산물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확장시키는데 지대한 업적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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