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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수역에서 측벽부근을 항해하는 두 선박간의 상호영향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Two Vessels in the Proximity of Bank Wall in Restricted Waterway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1 = no.97, 2005년, pp.17 - 22  

이춘기 (한국해양대학교 수중운동체특화연구센터)

초록

제한수역에서 선박조종시 선박간에 생기는 상호간섭력과 또한 이러한 선박들이 측벽으로부터 받는 간섭력은 항로설계 및 선박조종 운동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이 논문에서는 측벽 부근을 항해하는 두 척의 대형선박에 미치는 측벽의 간섭 영향에 대해서 다루었다. 이 논문의 목적은 협수로나 천수로와 같은 제한수로에서 근접하여 항해하는 선박들이 안전조종운동을 할 수 있도록 상호 간섭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선박의 속력 및 선박과 선박 및 측벽 상호간의 거리에 대한 계산을 행하고, 제한된 항로에서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noeuvring of vessels and hydrodynamic interaction between them and bank wall in restricted waterways have been treated as important factors in channel design and safe piloting in the waterway areas. This paper examines the interaction forces and moments acting on two vessels running closely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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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협수로와 같은 제한수역에서 추월관계에 놓 여져 있는 두 척의 대형선박이 반원 형상을 하고 있는 돌제 근방을 항해하는 경우 근접하여 항해하는 선박들의 안전조종 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간섭력 및 측벽으로부터 받는 간섭 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선박의 안전속력 및 선박 상호간의 안전거리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 을 얻었다.
  • , 1993), 이들 결과를 실용화하는 연구가 조 금씩 진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전 항해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 연구도 협수로에서의 해양사고 방지 를 위한 움직임의 하나로 추월관계에 놓여져 있는 선박간의 상호간섭력과 이러한 선박들이 측벽으로부터 받는 간섭력에 대해서 고찰 하려고 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추월관계에 놓여져 있는 두 척의 대형선박이 반원 형상을 하고 있는 측벽 근방을 항해하는 경우 안전항해에 지장이 없는 선박의 안전속 력 및 선박 상호간의 안전거리에 대한 수치계산을 행하고, 시 뮬레이션을 행하였다.

가설 설정

  • l에 표시한 것처럼, 공간고정좌표계 o-xy 와 측벽 근 방을 항해하는 각 선박의 선체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선체고정 좌표계。, -%», , (/= 1, 2) 를 생각할 수 있다. 각 선박은 선 속 "后=1, 2)로 측벽 근방을 직진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선 체 중심선과 측벽간의 측방거리를 S“(/=l, 2) 로 한다. 여기서, 자유표면을 고정벽으로 가정하고 선체를 double body로 생각하면, 선체의 운동에 의한 선체 속도포텐셜。는 다음의 연속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2와 같이 임의의 측벽에 대해서는 반원(r) 현상을 하고 있는 측벽으로 하였다. 계산조건은 외력이 없다고 가정하고, 반 원「의 크기를 20m로 계산 하였으며, "1 을 8kt로 고정하고, %를 각각 10kt, 12kt, 16kt로 하였다. 그림 2에서 & (/ = 1, 2)는 선박과 측벽간의 종방향 거리를 의미하고, Sn (/ = 1, 2)는 선박과 측벽간의 횡방향 거리를 의미하며, 跖2는 두 선박간의 횡방향 거리를 의미한다.
  • 결국, 이상 기술한 경 계조건을 만족하도록 속도포텐셜。를 결정하면 좋으나, 완전하게 속도포텐셜을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선체주위의 유동장을 내부영역과 외부영역의 두 개의 영 역으로 나누어서 문제를 간단하게 하고자 한다. 따라서 선체 를 세장체로 가정하고, slenderness parameter e(《l)을 도입 하고, 선체길이 L 에 비해서, 선폭 3, 흘수 d, 수심 h는 e의 오더(order)로하고, 선체중심선과 측벽과의 횡방향거리 SP, (?=1, 2) 및 두 선박간의 횡방향거리 S%는 선체길이 L 과 같은 오더 (order) 라고 가정한다.
  • 먼저 임의 형상의 측벽 부근을 항해하는 두 선박을 가정하 자.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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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avis, A.M.J.(1986), 'Hydrodynamic Effects of Fixed Obstacles on Ships in Shallow Water', Journal of Ship Research, Vol.30 

  2. Kijima, K. and Qing, H.(1987), 'Manoeuvring Motion of a Ship in the Proximity of Bank Wal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62 

  3. Kijima, K., Furukawa, Y. and Qing, H.(1991),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Two Ships in the Proximity of Bank Wall', Tra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VoI. 81 

  4. Korsmeyer, F.T., Lee, C.H. and Newman, J.N.(1993), 'Computation of Ship Interaction Forces in Restricted Water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37 

  5. Landweber, L., Chwang, A.T. and, Guo, Z.(1991), 'Interaction Between Two Bodies Translating in an Inviscid Fluid', Journal of Ship Research, Vol.35 

  6. Taylor, P.J. (1973) 'The Blockage Coefficient for Flow about an Arbitrary Body Immersed in a Channel',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17 

  7. Yasukawa, W.(1991), 'Bank Effect on Ship Manoeuvrability in a Channel with Varying Width', Tra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Vol.81 

  8. Yeung, R.W. and Tan, W.T.(1980), 'Hydrodynamic Interactions of Ships with Fixed Obstacle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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