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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배기를 수반한 자동차 실내의 환기시스템에 대한 유동 및 열전달 해석
Flow and Heat Transfer Analysis for the Ventilating System in Automobile Interior with a Forced Exhaus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29 no.4 = no.235, 2005년, pp.469 - 476  

이상호 (원광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모정하 (원광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modeling has been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two-dimensional air flow in automobile interior with a forced exhaust close to main air inlet for typical ventilation modes. The characteristics such as streamlines and temperature fields in the passenger compartment room with the forced ex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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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과 같은 승용차용 2차원 모델을 설정하였다. 건물용으로 상품화된 환기 팬은 하나의 축으로 흡기팬과 배기 팬이 회전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흡기부의 바로 밑에 배 기부를 설치하였다. 수평 흡기구의 크기 및 길이는 각각 50mm, 200mm, 전방 배기구의 크기 및 길이는 각각 50mm, 200mm로 설정하였고, 수직 흡기구의 크기 및 길이는 각각 50mm, 100mm로 하였으며 자동차 실내 후방에 설치된 배기부의 길이는 200mm로 설정하였다.
  • 본 수치해석에서는 RNG모델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벽 함수는 사용하지 않았다. 공간에 대해서는 2차의 정확도를 갖는 중앙차분법을, 시간에 대해서는 2계의 암시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시간 간 격은 1초이며, 모든 변수(온도는 10-7)에 대하여 허용오차의 범위가 5x 10-5 이내이면 수렴한 것으로 판단하여 계산을 종료하였다.
  • ), 즉 O(zero)의 압력과 속도구배가 0인 조건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자동차 내부 표면 벽과 좌석 표면에는 점착 조건(no slip condition)을 적용하였다. 자동차의 전방 및 후방의 유리와 지붕에 가해지 는 태양열유속은 계절, 날씨 등에 따라 수십W/nf 에서 수백W/n? 까지 변화하며, 유리와 지붕에 조사 된 열 유속도 차이가 있지만 본 해석에서는 해석의 단순화를 위하여 유리와 지붕에서 실내로 가해지 는 열유속을 200W/n? 로 일정하게 부여하였으며, 유리와 지붕을 제외한 다른 내부표면은 단열로 처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환기구 형상 (원형)어】 대하여 여러 가지의 환기 모드에 따른 강 제 배기의 유.무만을 고려하였으며, 상용전산 유체 역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동차 지붕에서 실내로 가해지는 일정 열 유속의 조건에 대하여 자동차 실내의 유동 및 열전달을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의 환기 모드에 대하여 강 제 배기의 유. 무에 따른 자동차 실내의 유 동장 및 온 도장에 대한 특성을 상용 전산 유체역학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해석을 통해 고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건물용으로 상품화된 환기 팬은 하나의 축으로 흡기팬과 배기 팬이 회전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흡기부의 바로 밑에 배 기부를 설치하였다. 수평 흡기구의 크기 및 길이는 각각 50mm, 200mm, 전방 배기구의 크기 및 길이는 각각 50mm, 200mm로 설정하였고, 수직 흡기구의 크기 및 길이는 각각 50mm, 100mm로 하였으며 자동차 실내 후방에 설치된 배기부의 길이는 200mm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한 단면에서의 온도 변화를 고찰하기 위하여 Fig.
  • 실험적 연구로는 Ishihara 등''이 PSV (particle streak velocimetry) 기법을 사용하여 내부유동의 속도를 측정하였으며, 윤정환 등何은 4인승 승용차 모델에 대하여 감온성 액정 (TLC; thermochromic liquid crystal)을 사용하여 자동차 실내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위에서 언급한 수치해석 및 실험은 흡입은 강제로 이 루어 지나 배출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조건에 대하여 유동장 또는 온도 장을 해석하였다. 한편 환기구의 위치 및 모양에 따라서도 자동차 실내의 유 동장 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⑺되고 있다.
  • 자동차 실내의 환기모드(mode)에는 여러가지 형 태가 있는데, 본 해석에서는 세 가지의 환기 모드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모드(mode 1)는

대상 데이터

  • 자동차 실내의 환기시스템에 대한 유동 해석을 위하여 Fig. 1과 같은 승용차용 2차원 모델을 설정하였다. 건물용으로 상품화된 환기 팬은 하나의 축으로 흡기팬과 배기 팬이 회전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흡기부의 바로 밑에 배 기부를 설치하였다.
  • 자동차의 형태가 규칙적인 모양이 아니기 때문에 사각형과 삼각형이 섞인 셀(cell)을 사용하였다. 해석 모델의 크기가 최대길이 2.
  • 자동차의 형태가 규칙적인 모양이 아니기 때문에 사각형과 삼각형이 섞인 셀(cell)을 사용하였다. 해석 모델의 크기가 최대길이 2.7m, 높이 Im인 것을 감안하여 총 16304개의 셀을 사용하였다. Fig.

이론/모형

  • 그리고 최근에 모 정하 등은 상용코드를 사용하여 자동차 실내의 유 동장을 2차원적으로 수치 해석하였다. 실험적 연구로는 Ishihara 등''이 PSV (particle streak velocimetry) 기법을 사용하여 내부유동의 속도를 측정하였으며, 윤정환 등何은 4인승 승용차 모델에 대하여 감온성 액정 (TLC; thermochromic liquid crystal)을 사용하여 자동차 실내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위에서 언급한 수치해석 및 실험은 흡입은 강제로 이 루어 지나 배출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조건에 대하여 유동장 또는 온도 장을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난류 유동을 해석하기 위하여 k-E 모델에 근거한 RNG(ReNormalization Group) 모델을 사용하였다. 이 모델은 경험적 접근이 아닌 수학적 기초를 근거로 하였으며 벽 근처 유동, 굴곡을 가진 유동, 낮은 Reynolds 수 유동 등을 예측하는데 적합한 모델로 알려져 있다.
  • 자동차 내부의 유동 및 열전달을 해석하기 위하여 열. 유체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용코드인 FLUEN秒를 사용하였으며, 운동량에 대해서는 멱 승도 식(power-law scheme)을, 연계된 속도 및 압력에 대해서는 SIMPLE 알고리즘(이을 사용하였다. 본 수치해석에서는 RNG모델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벽 함수는 사용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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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ttp://cleanair.koreasme.com 

  2. Hara, J., 1988, 'Computer Simulation of Passenger Compartment Airflow,' SAE Paper, No. 881749 

  3. Han, T., 1989, 'Three-Dimensional Navier-Stokes Simulation for Passenger Compartment Coo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 10, No. 2, pp. 175-186 

  4. Moh Jeong-Hah, Lee Sang-Ho and Mo Young-Ho, 2003, 'Flow Analysis for the Ventilating System in Automobile Interior with a Forced Exhaust,' Proceedings of the Honam branch of KSME, pp. 105-109 

  5. Ishihara, Y., 1992, 'Analysis of Interior Airflow in a Full-Scale Passenger Compartment Model Using a Laser-Light-Sheet Method,' SAE Paper, No. 920206 

  6. Yoon Jung-Hwan, Lee Sang-Joon and Kim Ki-Won, 1997, 'Temperature Field Measurement of Ventilation Flow in a Vehicle Interior,' SAE Paper, No. 97370013, pp. 120-128 

  7. Lin, C. H., Han, T. and Koromilas, C. A., 1992, 'Effects of HVAC Design Parameters on Passenger Thermal Comfort,' SAE Paper, No. 920264 

  8. FLUENT User's Guide Volume, Version 5.2 

  9. Patankar, S. V., 1980,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McGraw 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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