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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운행 도시철도의 화재안전 및 환기 개량대책 기술개발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4 no.3, 2005년, pp.36 - 42  

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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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는 지하공간 환경개선 및 방재기술 연구 사업의 세부과제로 수행되고 있는 '기존운행 도시철도의 화재 안전 및 환기 개량대책 기술개발' 연구과제의 5개년 중에서 1차년도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본 기술개발에서는 기존 지하철의 역사 및 터널의 환기 및 배연 시스템의 분석을 통해 화재시 유독 연기의 전파 경로를 정확히 예측하여 과학적 화재 시나리오를 확립하고자 한다.
  • 본 고는 지하공간 환경개선 및 방재기술 연구 사업의 세부과제로 수행되고 있는 '기존운행 도시철도의 화재 안전 및 환기 개량대책 기술개발' 연구과제의 5개년 중에서 1차년도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본 기술개발에서는 기존 지하철의 역사 및 터널의 환기 및 배연 시스템의 분석을 통해 화재시 유독 연기의 전파 경로를 정확히 예측하여 과학적 화재 시나리오를 확립하고자 한다. 이러한 화재 시나리오에 따라 효율적 승객대피대책을 마련할 수 있으며, 방재설비 개선 및 지하구조물의 공기역학적 성능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운행 도시철도 지하역사 및 터널의 환기 및 화재안전 개량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하역사, 터널내의 화재안전을 위한 방재설계, 화재안전 시설에 대한 개량대책 개발을 최종목표로 하며 다음과 같이 연구목표를 요약할 수 있다.
  • 지하철 역사 및 터널은 지하의 제한된 공간에서 화재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서는 화재에 의해 발생되는 연기 및 열의 거동에 대하여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기 및 열거동의 이해 및 수치해석결과와의 비교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선정된 지하역사에서 모의 화재 실험을 통하여 화재발생시 지하역사 내부의 온도 및 연기 분포 계측이 계획되어 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결과는 지하역사에서 법규에 따라 설계되는 제연 시스템의 안전도를 검토 및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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