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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해체주의적 시각의 표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0 no.1, 2005년, pp.75 - 84  

김윤경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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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분법은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이야기한다기보다는 그들을 각각 긍정적/부정적 가치들로 구분하면서 상하관계를 표현하는 가치들로 나타난다 그런 가치관 위에서 영화나 책 등 대중 매체들은 끊임없이 그것들을 재생산해 낸다. 또 이렇게 재생산된 가치들에 위계적 질서를 강화시켜 지배권력의 이익을 보장해준다. 쟈크 데리다 (Jacques Derrida)에 따르면 서구의 형이상학은 중심고정된 근원 진리, 목적, 절대)의 현존을 주장하 기 위해 그러한 이분법적 대립항을 만들었는데, 일차적이고 완전히 현존한다고 생각해 온 첫 번째 것 에는 특권을 부여하고, 이차적이고 첫 번째 것의 오염된 형태라고 생각해 온 두 번째 것에는 억압을 가 해왔다.
  • 리 구조를 벗어나고 있는데, 절대 악이란 없고 악에는 그 원인이 있다고 보아 선과 악을 절대적으로 구분짓는 선악이원론 Manicheisme을 깨고 있다. 선으로 상징되는 인물과 악으로 상징되는 인 물이「프린스 앤 프린세스 Princes et Princessesj 에서 어떻게 형상화되어 선악대립구도의 해체와 연결이 되는지 살펴보자.
  • 지금까지 우리는「프린스 앤 프린세스」에 나타난 탈구조주의관점, 특히 데리다의 해체이론을 적극적 으로 수용하여 그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고 그것이 지닌 의미를 찾아보고자 했다. 탈구조주의의 관점 은 기존의 이원적 대립관계들을 파헤치고 해체하는 사유방식으로「프린스 앤 프린세스 Princes et Princesses」에서는 탈구조주의의 이론을 수용하여 기존 애니메이션이나 동화에서 보여지는 선과 악의 이분법적인 구도를 벗어나 악에 대한 새로운 사고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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