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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 기반의 VoIP 시스템에서의 확장된 자동 콜백 서비스의 구현
Implementation of Extended Automatic Callback Service in SIP-based VoIP System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C Part C, v.12C no.2 = no.98, 2005년, pp.251 - 260  

조현규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이기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장춘서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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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화나 PSTN(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에서의 자동 콜백(Automatic Callback) 서비스는 상대방이 통화 중 상태에 있을 때 이 통화가 종료되면 상대방에 대한 재 다이얼링을 자동으로 시도할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이다. 그러나 기본적인 자동 콜백 서비스에서는 긴급 통화를 요하는 경우에도 자동 콜백을 요청한 사용자는 상대방이 통화를 종료한 때까지 계속 기다려야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CPL(Call Processing Language)을 확장시키고 사용자 시스템 내에 이 화장된 CPL을 처리할 수 있는 기능과 SIP INVITE 메소드에 의해 생성된 다이얼로그 상태 정보를 처리하는 다이얼로그 이벤트 패키지(Dialog Event Package)를 포함시켜 두 가지 기능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였고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기반의 VoIP(Voice over IP) 시스템에서 사용한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internet phone or PSTN(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the automatic callback is an useful service in the case of busy state when one user calls the other. By using this service, automatic redial is possible when the other party hangs up. However, in the basic automatic callback servi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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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내부적으로 CPL 매니저가 확장된 CPL 스크립트를 처리하여 호 제어를 진행함에 있어 다이얼로그 이벤트 패키지로부터 현재의 다이얼 로그 상태 정보를 제공 받고 상황에 맞는 메시지 생성을 UA에게 지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자동 콜백 요청을 받은 사용자 측에서 호를 개시하는 경우에는 CPL 매니저가 다이얼로그 이벤트 패키지에서 생성하는 알림을 생략하는 지시 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SIP 기반의 VoIP 시스템에서의 기본적인 자동 콜백 서비스를 SIP INVITE 메소드에 의해 생성된 다이얼로그 상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 이벤트 패키지를 이용하여 구현하였고 더불어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CPL 내의 Signaling Operation에 새로운 노드들을 추가하여 CPL을 확장시키고 이 확장된 CPL을 처리 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 시스템 내에 포함시켜 다이얼로그 이벤트 패키지와 연동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구현된 사용자 시스템에서는 호 진행 또는 호 설정 상태에서도 자동 콜백 등록자로부터의 SIP INVITE 메시지 내에 우선순위가 명시된 Priority 헤더 필드를 포함한 요청을 수용할 수 있고 CPL 매니저가 등록자의 요구와 사용자가 등록해둔 확장된 CPL 스크립트 내용 및 현재의 다이얼로그의 상태에 따라 상황에 맞게 호 처리를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시스템에 확장된 CPL 처리 기능과 다이얼로그 이벤트 패키지를 포함하여 연동시키는 방법으로 기존의 자동 콜백 서비스의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에서는 등록자가 상대방의 다이얼로그 상태가 Terminated로 바뀔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지 않고 호 진행 또는 호 설정 상태에서도 긴급 통화와 같은 의사 표명이 가능하며 요청을 받은 사용자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상황에 따른 호 처리의 진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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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Rosenberg, H. Schulzrinne, G. Camarillo, A. Johnston, J. Peterson, R. Sparks, M. Handley, E. Schooler, 'Session Initiation Protocol,' RFC 3261, June, 2002 

  2. J. Rosenberg, H. Schulzrinne, R. Mahy, Ed., 'An INVITE Inititiated Dialog Event Package for the Session Initiation Protocol (SIP),' draft-ietf-sipping-dialog-package-05, Nov., 4, 2004 

  3. J. Lennox, Xiaotao Wu, H.Schulzrinn, 'CPL: A Language for User Control of Internet Telephony Service,' RFC 3880, October, 2004 

  4. IETF SIP Working Group, http://www.ietf.org/html.charters/sip-charter.html 

  5. Fredrik Fingal, Patrik Gustavsson, 'A SIP of IP-telephony,' http://www.cs.columbiaedu/~hgs/sip/papers.html 

  6. M. Handley, V. Jacobson, 'Session Transport Protocol,' RFC 2327. April, 1998 

  7. H. Schulzrinne, S. Casner, R. Frederick, V. Jacobson, 'RTP: A Transport Protocol for Real-Time Applications,' RFC 1889, January, 1996 

  8. A. B. Roach, 'Session Initiation Protocol (SIP)-Specific Event Notification,' RFC 3265, June, 2002 

  9. 정옥조, 이일진, 강신각, 'VoIP를 위한 CPL 클라이언트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논문지C, 제10-C권 제4호, pp.0501-0508. 2003 

  10. J. Lennox, H. Schulzrinne, 'Call Processing Language Framework and Requirements,' RFC 2824, May, 2000 

  11. A. Johnston, R. Sparks, C. Cunningham, S. Donovan, K. Summers, 'Session Initiation Protocol Service Examples,' draft-ietf-sipping-service-examples-06, July 16, 2004 

  12. J. Franks, P. Hallam-Baker, J. Hostetler, S. Lawrence, P. Leach, A. Luotonen, L. Stewart, 'HTTP Authentication: Basic and Digest Access Authentication,' RFC 2617, June,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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