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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리적 설계에 의한 안전기준을 만족하는 자동차용 시트 설계
Design of Automobile Seat for Regulations using Axiomatic Desig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3 no.3, 2005년, pp.24 - 34  

강병수 (한양대학교 최적설계신기술연구센터) ,  정자영 (대우산업기계) ,  신문균 (한양대학교 BK2l 기계사업단) ,  박경진 (한양대학교 기계정보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bile seat must satisfy various safety regulations for the passenger's safety. In many design practices, each component is independently designed by concentrating on a single related regulation. However, since multiple regulations can be involved in a seat component, there may be design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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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트에 요구되는 중요한 기능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연구에서는 승객의 상해를 최소화하는 기능요구사항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였다. 승객의 상해를 최소화하는 시트를 설계하기 위하여 미 연방자동차안전기준 중 시트와 관련된 항목을 만족하는 설계를 구현하려고 한다. 만족해야 할 항목들은 FMVSS202, FMVSS207/210 등이며, 더불어 FMVSS301의 형식을 차용한 후방 썰매실험도 고려 할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개념설계 단계에서 통합적 설계방법의 큰 틀로서 공리적 설계를 사용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FMVSS202, FMVSS207/210, 동적강도시험을 모두 고려한, 자동차용 시트의 설 계방법을 제안하는데 있다. 따라서 개념설계 단계에서 공리적 설계방법에 의해서 시트의 설계순서 를 결정한다.
  •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만족시켜야할 법규의 순서가 여러 개인 경우에 설계 과정에서 만족시켜야 할 법규의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 순서를 결정하기 위해 공리적 설계의 설계행렬 개념을 도입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런데 이 연구에서 사용한 해석방법은 외연적 적분법(explicit integ- ration)에 의한 비선형 반응을 구하는 것으로 잡음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9) 따라서 응력이나 변형량을 수치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의미가 없다. 비선형 해석에 의한 해석 결과의 실질적인 의미를 판단하기 위해 현장의 기술자와의 의견 교환이 자주 이루어졌다.
  • C: 중량 증가는 최소화되어야 한다.
  • 그리고 부품의 추가, 삭제, 메커니즘의 변화를 통해 법규를 만족시키는 또 다른 설계도 가능하다. 그러나 선택의 폭이 너무 광범위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부품의 추가, 삭제, 메커니즘의 변화는 없다고 가정하고 각 부품의 두께, 형상, 재질 중에서 두께만을 설계변수로 결정하여 설계하였다.
  • 그러나 이 문제에서 인자들 사이의 교호작용이 미미한지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 렵기 때문에 교호작용이미 미하다는 가정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직교배열표를사용하되 인자 들 간의 교호작용이 있다고 가정한다. 교호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직교배열표를 사용하여 하여 얻은 해를 최적값이라고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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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 V. David, 'Role of the Seat in Rear Crash Safety,'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02 

  2. Vehicle Safety Standard Regulation, Ministry Construction&Transportation, Korea, 2003 

  3.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And Regulations,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2003 

  4. N. P. Suh, The Principles of Design,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90 

  5. N. P. Suh, Axiomatic Design,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2001 

  6. S. H. Do, 'Application of Design Axioms for Glass Bulb Design and Software Development for Design Automation,'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123, No.3, pp.322-329, 2001 

  7. K. W. Lee, 'Optimization of Structures Using Independence Design Axiom,' Ph. 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1998 

  8. K. W. Lee and G. J. Park, 'A Structural Optimization Methodology Using the Independence Axiom,' Transactions of the KSME(A), Vol.24, No.10, pp.2438-2450, 2000 

  9. LS-Dyna3D User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2001 

  10. H. B. Stanley and J. M. Harold, Hybrid III: The First Human-Like Crash Test Dummy,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994 

  11. Y. H. Kim and S. K. Lee, 'Prediction of Impact Characteristics for Automobile Seat,' Transactions of KSAE, Vol.7, No.3, pp.196-204, 1999 

  12. K. H. Lee, G. J. Park, 'Discrete Design in Constrained Optimization Using Orthogonal Arrays,' Proceedings of the KSME Fall Annual Meeting(A), pp.980-985, 1996 

  13. K. H. Hwang, W. S. Kwon, K. H. Lee and G. J. Park, 'Design of Structure Using Orthogonal Array Considering Interactions in Discrete Design Spaces,' Transactions of the KSME(A), Vol.24, No.12, pp.2952-2962, 2000 

  14. J. W. Yi, J. S. Park, K. H. Lee and G. J. Park, 'Development of an Optimization Algorithm Using Orthogonal Arrays in Discrete Design Space,' Transactions of the KSME(A), Vol.25, No.10, pp.1621-162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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