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구강악안면 영역의 외상은 치아파절, 탈구, 골절, 연조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뇌진탕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contact sports 일부에서 마우스가드의 장착이 의무화되어 있으나, 현재 한국에서는 운동 시 마우스가드의 장착을 거의 볼 수 없는 실정이다. 마우스가드는 크게 ready-made type과 custom-made type으로 나눌 수 있다. Ready made type의 마우스가드에는 형태가 일정하고 조정이 곤란한 stock mouthguard와 다소 조정이 가능한 mouth formed mouthguard가 있다. Custommade type의 마우스가드는 적합성이 뛰어나며 정확한 교합, 하악위를 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우스가드는 입술과 구강연조직을 치아로부터 보호하고, 치아에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시켜 파절이나 탈구가능성을 줄여준다. 또한, 악골의 골절과 변위를 방지하고 충격을 흡수한다. 성장기 아동의 경우 치아손상의 30% 정도가 스포츠나 레포츠에 의한 것이라는 보고가 있으며, 이 경우 치아나 잇몸은 물론 성장 중인 치조골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이 때 외상처치는 어려우며, 그 예후 또한 불명확하다. 따라서 성장기 아동의 마우스가드 장착은 외상 예방차원에서 중요하다. 이에 저자는 단국대학교 치과병원에 내원한 환아에게 ERKODENT$^{(R)}$사의 ERKOFORM-RVE를 이용한 흡입성형 마우스가드(vacuum type mouthguard)를 적용한 임상경험을 보고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ntofacial trauma can result in tooth fracture, avulsion, facial bone fracture. The Unites states and Japan mandated the use of mouthguards for contact sports. But, Korean didn't. Mouthguards divided into ready-made type and custom-made type. Mouthguards protect the lips, intraoral soft tissues,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증례에서 저자는 두 환아에게 마우스가드를 제작하여 장착시켰다. 임상검사시 장착감과 발음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 Hoftmann 등18)은 마우스가드의 순면은 치조점막경계(mucogigival junction)에서 2mm 하방, 구개측은 치은변연(marginal gingiva)에서 10mm 하방까지 제작해야 보호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고, Walked 등19)의 custome-made type의 마우스가드 성질비교연구에 의하면, 가압성형 마우스가드(pressure type mouthguard)으로 3mm짜리 2장으로 제작한 마우스가드가 재료 자체의 변형이 적어 우수한 적합성과 편안함, 보호기능이 우수하다고 하였다. 저자는 증례보고시 2mm foil과 4mm foil을 이용하여 6mm 두께의 마우스가드를 제작하였다.
  • 미성숙치근단으로 치수노출정도가 커 당일 발수 후 수산화칼슘충전을 시행하여 치근단 형성술을 진행 중에 있으며, 파절부위는 복합레진으로 수복해준 상태였다. 취미가 축구와 inline skating으로 추가적인 외상발생방지를 위해 마우스가드의 사용을 추천하여 제작하게 되었다(Fig. 1).

대상 데이터

  • 만9세 남아가 앞니가 부러져 내원하였고, 임상검사와 방사선 검사로 상악 우측 중절치의 복합치관파절로 진단되었다. 미성숙치근단으로 치수노출정도가 커 당일 발수 후 수산화칼슘충전을 시행하여 치근단 형성술을 진행 중에 있으며, 파절부위는 복합레진으로 수복해준 상태였다.
  • 환아는 만14세 남아로 축구선수였으며, 1998년 경기 중 외상으로 상악 우측 중절치를 발치하였고, 공간유지를 위해 본과에 내원하였다. 현재 고정성 전치부 심미의치를 장착하고 있고, 환아의 어머니가 마우스가드를 원하여 제작하게 되었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강악안면 영역의 외상은 무엇을 일으킬 수 있나? 구강악안면 영역의 외상은 치아파절, 탈구, 골절, 연조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뇌진탕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contact sports 일부에서 마우스가드의 장착이 의무화되어 있으나, 현재 한국에서는 운동 시 마우스가드의 장착을 거의 볼 수 없는 실정이다.
마우스가드 장착이 성장기 아동에게 외상 예방차원에서 중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또한, 악골의 골절과 변위를 방지하고 충격을 흡수한다. 성장기 아동의 경우 치아손상의 30% 정도가 스포츠나 레포츠에 의한 것이라는 보고가 있으며, 이 경우 치아나 잇몸은 물론 성장 중인 치조골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이 때 외상처치는 어려우며, 그 예후 또한 불명확하다. 따라서 성장기 아동의 마우스가드 장착은 외상 예방차원에서 중요하다.
마우스가드는 어떻게 나눌 수 있나? 미국과 일본에서는 contact sports 일부에서 마우스가드의 장착이 의무화되어 있으나, 현재 한국에서는 운동 시 마우스가드의 장착을 거의 볼 수 없는 실정이다. 마우스가드는 크게 ready-made type과 custom-made type으로 나눌 수 있다. Ready made type의 마우스가드에는 형태가 일정하고 조정이 곤란한 stock mouthguard와 다소 조정이 가능한 mouth formed mouthguard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