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지 구제술 합병증 치료에서 연부조직 연장을 위한 한시적 외고정 기기의 유용성
Temporary Use of External Fixators for Soft Tissue Lengthening in the Treatment of Complications after Limb Salvage Surgery 원문보기

대한골관절종양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Bone and Joint Tumor Society, v.11 no.2, 2005년, pp.134 - 140  

윤필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강현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김갑중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오주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이상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이상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김한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종양 대치물을 이용한 사지 구제 술 후 발생한 심부감염, 해리, 또는 하지 단축 등의 합병증으로 종양 대치물을 제거한 후 단계별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연부 조직 구축으로 인해 초래되었거나 또는 합병증 치료 시작 당시부터 있었던 하지 단축에 대하여 연부조직 연장 만을 위하여 외고정 기기를 한시적으로 사용한 결과를 평가하고 그 유용성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악성 골 종양으로 종양대치물을 이용하여 사지구제술을 받은 후 발생한 합병증으로 연부 조직 구축 및 하지 단축이 발생되어, 연부 조직 연장을 위해 외고정 기기(Dyna-extor$^{(R)}$)를 사용하였던 5명의 환자 6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외고정 기기는 골격 결손부위의 근위와 원위 정상 뼈 부분에 금속핀을 삽입 후 설치 하였다. 외부 고정기 연장은 술 후 약 3일부터 하였으며,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범위에서 하루에 2~3 mm 이상씩 시행하였다. 결과: 치료 부위는 원위 대퇴골이 3예, 근위 경골이 2예였다. 최초 사지 구제술시의 평균연령은 13.4세(9~19세)였으며, 외부 고정기를 설치할 때의 평균연령은 22.2세(15~29세)로 최초 사지구제술 후 합병증으로 하지 단축이 발생되어 외부 고정기를 설치할 때까지의 기간은 평균 8.8년(3~14년)이었다. 4명의 환자 5예에서 평균 착용 기간은 37일(25~50일)에 평균 5.8 cm을 연장 하였으며, 1명의 환자는 150일 동안 착용하여 7.2 cm을 연장하였다. 외부 고정기 제거 3명의 환자에서 종양 대치물을 재삽입 하였고, 2예의 환자는 슬관절 유합술을 시행하였다. 이후 평균 추시 기간은 22개월이었으며 감염은 재발하지 않았다. 결론: 종양 대치물을 이용한 사지 구제술 후의 합병증으로 또는 합병증의 치료 과정에서 초래되는 연부 조직 구축과 하지 단축에 대하여 외고정 기기를 한시적으로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하지 길이를 연장할 수 있었으며, 추후 종양 대치물 재 삽입이나 관절 고정술의 수술을 용이하게 해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We evaluated the effectiveness of temporary using the extendible external fixator (EF) for lengthening of soft tissue that contracture caused by tumor prosthesis removal in the treatment of complications after limb salvage surgery like deep infection and loosening. Materials and Methods: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외고정 기기는 주로 골절 치료에 사용되며 변형교정, 골 연장술 등에도 다양하게 적용 되어 왔으나 단지 연부 조직 연장을 위해 사용된 경우의 문헌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저자들은 종양 대치물을 이용한 사지 구제술 후 발생된 합병증으로 연부 조직 구축 및 하지 단축이 발생된 경우 점진적으로 연장 가능한 외고정 기기의 한시적 사용에 대해 그 유용성을 알아 보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양 대치물 제거 후 오랜 기간 치료하는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수술시 광범위한 연부조직의 제거와 커다란 종양 대치물 삽입, 그리고 항암 약물치료등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관절 치환술 때보다 감염 발생율이 휠씬 높게 나타나며, 이들의 치료 과정 중에 대부분은 종양 대치물을 제거해야 되거나 심지어 절단 수술이 필요할 경우도 있다. 종양 대치물을 제거한 후 오랜 기간 동안 치료하는 경우 연부 조직의 구축 및 하지 단축이 심하게 발생 될 수 있어 염증이 완전히 조절된 후에도 종양 대치물의 재 삽입 또는 슬관절 유합술등의 성공적인 재건 수술을 어렵게 한다. 외고정 기기는 주로 골절 치료에 사용되며 변형교정, 골 연장술 등에도 다양하게 적용 되어 왔으나 단지 연부 조직 연장을 위해 사용된 경우의 문헌은 찾아볼 수 없었다.
종양 대치물을 이용한 사지 구제술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슬관절 주위 악성 골 종양의 치료에서 종양의 광범위 절제술 후 종양 대치물을 이용한 사지 구제술은 관절의 안전성 부여와 조기 거동을 가능케 하면서 소아의 경우 이환지의 길이를 늘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합병증으로 종양 대치 물의 무균성 해리의 발생 가능성이 높고, 무균성 해리가 관찰 되더라도 쉽게 재 치환술을 하지 못하고 기다리는 동안 대치물의 침강으로 인한 하지 단축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종양 대치물의 삽입 후에 감염을 조절하는 수술적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이런 경우 대부분 술 후 일년 이내에 보이는 감염이 많고 감염의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배농과 창상부위 세척만으로 해결될 가능성이 많은 반면, 항암 화학 요법을 종료한 후에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심부감염은 주로 만성적인 양상으로 나타난다. 감염을 조절하는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감염된 종양 대치물을 제거하고 항생제가 포함된 골 시멘트로 충전한 후 감염이 소실되면 종양 대치물을 재 삽입하여 기능 회복을 시도하는 것이 보편적인 치료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 , 2 ). 이때 종양 대치물을 부분적으로만 제거한 경우에는 예외 없이 감염이 재발하고 결과적으로 유병 기간도 길어지며 반복된 수술로 골질의 약화가 발생되고, 결국 나머지 종양 대치물을 제거해야만 감염이 조절되는 경우가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