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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적 트라이앵귤레이션 방법의 활용을 통한 호스피스 교육평가에 관한 연구
Evaluative Study of Hospice Education using Data Triangulat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2 no.1, 2005년, pp.91 - 100  

백훈정 (여주대학교 간호과) ,  김춘미 (여주대학교 간호과) ,  최순영 (여주대학교 간호과) ,  박순옥 (여주대학교 간호과) ,  문진하 (여주대학교 간호과) ,  김정숙 (여주대학교 간호과) ,  김애정 (여주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used quantitative research to identify differences in death consciousness between pre and post education. The study was also designed to further understanding of the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by using a qualitative analysis to examine hospice education experience. Metho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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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호스피스 교과목 수강 대학생 중 입관 경험 대학생의 경험에 대한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해 호스피스 인력으로서 소양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파악한다.
  • 즉, 자신이 속한 시간과 삶에 대해 진지해지고 숙연한 자세를 갖게 되었으며, 그동안 불만스러웠던 자신의 여건과 열악하다고 생각했던 환경적인 것을 초월하여 살아있음 그 자체에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아름다운 죽음과 후회스럽지 않은 죽음에 대비하기 위한 최선의 삶을 살아야겠다는 다짐과 각오를 하게 되었다. 아무런 생각 없이 이 소비했던 시간의 소중함을 깨달으면서 진심으로 귀하게 시간을 생각하고, 시간을 아끼고 잘 쪼개어서 의미 있게 열심히 생활하겠다는 삶에 대한 애착이 생겼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증가되는 노인 인구에 따라 호스피스 간호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노인 보건복지 전문인력 양성의 일환으로 호스피스 교과목을 개설하고, 이를 수강하는 대학생들의 교육 전과 후의 죽음 의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동안의 호스피스 교육 평가들(Baek, Lee & Kim, 2001; Kim et al., 1999; Park, 2001)이 대체로 죽음 의식에 대한 평가를 통한 양적 교육평가에 그쳤던 점을 감안하여 호스피스 교육 후 대학생들의 교육 후 경험에 대한 질적 자료 분석을 활용한 평가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신체적, 심리적, 영적 요구에 부응하는 호스피스 인력으로서의 소양에 대한 교육 평가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또한 참여자들은 자신들이 이제까지 살면서 사소한 것에서 감사한 마음 없이 불평하고 투정을 부리고 최선을 다하고 살아오지 못했던 점에 관하여 후회하였다. 그리고 특히 시간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고 게으르고, 최선을 다하지 않고 살아왔던 것에 대해서 깊이 반성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증가되는 노인 인구에 따라 호스피스 간호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노인 보건복지 전문인력 양성의 일환으로 호스피스 교과목을 개설하고, 이를 수강하는 대학생들의 교육 전과 후의 죽음 의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동안의 호스피스 교육 평가들(Baek, Lee & Kim, 2001; Kim et al.
  • 본 연구는 호스피스 간호 요구가 증가하는 상황에 맞춰 노인보건복지전문인력 양성의 일환으로 호스피스 교과목을 개설하고, 양적 연구를 통하여 교육받은 대학생들의 교육 전과 후의 죽음 의식의 차이를 파악하고, 호스피스 교육 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시행하여 호스피스 간호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 었다.
  • 이 분석 방법은 원자료로부터 중요하고 긴밀한 사례(example), 주제, 그리고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일정한 분류체계를 가지고 복잡한 자료들을 의미 있고 다루기 쉬운 주제나 범주로 조직화하고 단순화하는 것이 이 분석 방법의 목적이다(Patton, 2001).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심층면담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간호 학생들의 입관 경험을 분류하고 범주화하면서 명명 작업을 실시하였다.
  • 호스피스 교과목을 수강 신청하여 교육받는 대학생들에 대한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양적 및 질적 자료를 이용하여 교육 평가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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