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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기를 이용한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설계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4 no.1, 2005년, pp.186 - 195  

선병찬 (임무설계그룹) ,  박용규 (임무설계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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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용으로 추력기 시스템이 사용될 경우의 3축 자세제어설계 문제를 다룬다. 블로우다운 방식의 추력기 시스템이 사용되는 경우를 가정한다. 추력기 시스템의 심각한 시간 지연 효과를 제어설계 시에 적절히 고려하기 위한 방안으로 리미트 사이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최적제어설계 문제를 정의한다. 공진화 기법을 적용해서 주어진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최적 롤 제어기 및 최적 피치/요 제어기 설계가 가능함을 보인다. 설계된 제어기에 대한 성능 분석은 비선형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루어지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ttitude control design for a thruster system which is mainly used as a control system of space vehicles. Attitude controllers are designed based on a simple blowing-down thruster system structure. In order to consider severe time-delay effects of the thruster system during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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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주비행체의 비행 구간별 특성치 기-징을 통해 블로우다운 방식의 추력기 시스템에 대한 차 세제 어기 최적설계를 수행해 보았다. Limit Cycle 분석 결과를 도대로, 임무 요〒 조건 들을 만 속하는 추력기 자세제어기 최적설계 분제를 정의하였으며, 추력기의 시간 지연 영향을 고려한 자세제어기 설계가 가능함을 보였다.
  • KSRTL[에서는 비교적 기]발이 용이한 질소가스 추력기를 적용한 경험이 있지반, 우주 비행체의 경우에는 시스템의 무게 측변에서 비추력이 높은 추력기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비추력이 높은 추력기를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시스템으로 채용할 경우 예상되는 지-세제어기 설계를 수행해 보고 적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초., off 명령 이후 추력이 소멸하기까지의 시간지연이 tD =0.2 초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9 kg-n?에서 868.8 kg-m?으-루- 선형적으루- 감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추력멍령이 인가되고부터 실제 추력이 발생하기 까지 의 시 간지 인 이 Z〃 =0.
  • 추력기의 경우, 블로우다운(blow-down) 빙식으로 구성되어 사용시간에 따라 탱크압이 24 bar 에서 6 bar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탱크압이 감소함에 띠-라 추력 및 비추력이 표 1 과 같이 번하는 것으로 두었다. 롤 제이 모멘트 암은 0.
  • 3도, 무게종심오차를 24 mm로 누었을 때 계산된 값이다. 특히, Phase 2 후반부는 연소 말기 구간으로서 킥모티 평균회전각이 감소되어 롤 외란모멘트 또한 절반 정도로 줄어든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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