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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지마비 장애인을 위한 근전도 기반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 및 그 응용
An EMG-based Input Interface Technology for the Tetraplegic and Its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 no.2 = no.2, 2006년, pp.9 - 17  

정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디지털콘텐츠 연구단) ,  김종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디지털콘텐츠 연구단) ,  손욱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디지털콘텐츠 연구단) ,  김영훈 (국립재활병원 재활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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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지마비 장애인이 활용할 수 있는 동작을 이용하여 마우스, 키보드, 전동휠체어 제어 등에 적용 가능한 근전도 기반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을 제안하였다. 먼저 사지마비 장애인이 활용 가능하면서도 데이터 획득 및 처리가 용이한 동작으로서 이 (치아) 물기 동작을 선택하였다. 또한 좌측, 우측 및 양측 이 물기 동작 및 이 물기 시간의 조절을 통해 사지마비 장애인의 경우에도 몇 가지 명령어 수행이 가능하다. 이때, 이 물기 동작의 인식은 관자놀이 부근에 위치한 관자근에서의 근전도 (electromyogram) 신호를 이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를 획득하여 전송하고 처리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그리고 전동휠체어 제어, 마우스 제어, 게임 제어를 위한 시범 시스템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시범 시스템을 사지마비 장애인에게 적용하여 그 효용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n EMG-based input interface technology for helping the tetraplegic to utilize mouse, keyboard and power wheelchair. Among possible actions for the tetraplegic utilizing these devices, teeth-clenching is chosen as an input action. By clenching left, right or both teeth, and controll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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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헤드밴드나 모자는 비장애인들도 많이 사용하는 소품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거부감이 최소화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지마비 장애인의 활용할 수있는 입력 수단으로서 이 물기를 사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근전도 획득 지점은 관자근이 위치한 관자놀이 부근으로 정하였다. 이때 개인차는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이 물기에 의한 근전도 신호는 양쪽 눈썹 끝에서 귀 쪽으로 1 cm, 머리 쪽으로 1cm 정도의 위치에서 잘 획득된다.
  • 그림에서 50ms의 블록사이즈의 경우에는 역치 설정만으로 패턴을 분류하기가 어려웠으며 블록사이즈가 100ms 이상인 경우는 어느 정도 허용할 만한 수준으로 패턴 분류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특징을 구하기 위한 블록 사이즈로서 100ms를 설정하였다.
  • 만약 표면 근전도를 얼굴에서 측정하여 이 물기를 인식할 수 있다면 치아에 스위치를 부탁하는 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도 이 물기를 인식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근전도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지마비 장애인이 활용 가능하고 직관적이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근전도 기반의 HCI 기술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사지마비 장애인이 활용 가능한 근육의 결정 방법, 시스템의 개요 등의 근전도를 활용한 입력 인터페이스의 개요에 대해 다루고, 3장에서는 이 물기에 의한 입력 인터페이스의 응용 예로서 전동 휠체어 제어, 마우스 제어, 게임 제어 등의 시범 시스템을 구성하고 사용성 평가 결과 등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 물기에 의해 발생된 근전도 신호를 획득하고 이를 전송 및 처리하여 사지마비 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는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 및 전동 휠체어 제어를 위한 응용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제한된 이 물기 동작으로 보다 편리하게 전동 휠체어, 마우스, 컴퓨터 게임 등을 조작할 수 있도록 명령 입력 방법 및 조작 방법도 제안하였다.
  • 5초 정도 물었다가 놓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방법에 의해 전진 중에 7단계로 방향 전환을 가능하게 하였다. 휠체어의 진행 방향은 그림 8과 같이 표시되어 사용자가 현재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 한편, 안정적이면서도 짧은 반응시간을 만족하는 패턴 분류를 위해서는 특징을 구하기 위한 블록 사이즈를 얼마로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패턴에 따라 이 물기를 수행하도록 하여 블록 사이즈에 따라 특징 벡터를 구하고 역치 설정만으로 패턴을 분류할 수 있는 블록 사이즈를 결정하고자 하였다. 그림 6은 이 물기에 의해 발생된 이마 양쪽 관자근에서의 근전도 신호의 특징 벡터를 가로축은 채널 1의 DAMV값으로 세로축은 채널 2의 DAMV값으로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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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전도란 무엇인가? 한편 근전도는 신체의 움직임에 따라 근육 표면으로부터 근섬유를 따라 일어나는 전기적 신호를 의미하며, 근전도 신호의 크기는 대부분 10mV 이하이며 그 주파수 범위는 500 Hz 미만이다 [2]. 또한 근전도 신호는 근육 근처의 피부 표면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다.
목을 움직이는 방법이 휠체어 제어를 위한 인터페이스로서 고려된 적이 있으나 어떤 단점이 있는가? 사지마비 장애인은 척수 손상의 정도에 따라 목을 움직일 수도 있으며, 목을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에서는 눈 깜빡임, 안면 찡그림, 이 물기 정도의 동작이 가능하다. 목을 움직이는 방법은 휠체어 제어를 위한 인터페이스로서 고려된 적이 있으나 [3], 이동 중에 목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고 목 움직임이 어려운 장애인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눈 깜빡임을 이용하는 인터페이스[7]는 의도되지 않게 눈을 깜빡일 수도 있으며 눈을 깜빡이는 순간에는 전면을 주시할 수 없기 때문에 휠체어 제어를 위한 입력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처리 과정이 필요하다.
이 물기 동작에 관계되는 근육인 깨물근의 근전도로 휠체어 제어를 하면 단점은 무엇인가? 이 물기 동작에 관계되는 근육은 양 턱에 위치한 깨물근 (masseter muscle), 관자놀이 부근에 위치한 관자근 (temporalis muscle)이 있다 [8]. 깨물근은 양 턱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근전도 신호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양쪽 턱에 센서를 부착하여야 하므로 센서의 부착이 용이하지 않으며, 부착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사용하기에는 불편하다. 반면, 관자근은 양 이마의 관자놀이 부근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센서를 모자나 헤드밴드에 부착하는 식으로 센서를 쉽게 위치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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