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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사스 콘 관입시험을 이용한 IGM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설계
Design of IGM Socketed Drilled Shafts Using Texas Cone Penetrometer Test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2 no.10, 2006년, pp.55 - 67  

남문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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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M(Intermediate Geomaterial)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설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상 지반의 강도특성을 알아야 하고, 이를 위해 IGM에 대한 일축이나 삼축 등의 압축강도시험을 수행한다. 그러나, 설계 대상의 IGM지반이 풍화가 된 경우에는 압축강도시험을 통한 강도특성 파악이 힘들다. 이러한 경우에는 압축강도시험을 대체하여 IGM지반의 강도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들이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텍사스주 도로국(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에서 말뚝기초의 설계인자로서 사용 중인 텍사스 콘 관입시험(Texas Cone Penetrometer Test)을 이용하여 IGM지반의 역학특성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텍사스주 지역에 분포하는 IGM지반인 셰일(Clay Shale)과 석회암(Limestone)을 대상으로 시험현장을 선택하였고 말뚝재하시험과 텍사스 콘 관입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텍사스 콘 관입시험과 IGM 근입 현장타설말뚝의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과의 상관관계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methods for designing IGM(Intermediate Geomaterial) socketed drilled shafts require knowledge of the compressive strength and modulus of the IGM. However, the weathered IGMs at many sites prohibit the recovery of samples of sufficient length and integrity to test cores in either unconfined 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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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GM에 대한 압축강도시험의 대체 시험으로서, 현재 텍사스주 도로국[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TxDOT)] 에서 말뚝기초의 설계 인자로 서사용 중인 텍사스 콘 관입시험[Texas Cone Penetrometer Test (TCPT)]을 제시하였고, 이를 위하여 미국의 텍사스주 지역에서 현장시험 및 실내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TCPT의 결과치와 압축강도와의 상관관계를 비교 및 분석 하였고, TCPT를 이용한 IGM 근입 현장 타설 말뚝에서의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과의 상관관계를 현장재하시험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풍화대가 발달한 IGM에 대한 압축강도 시험의 대체 시험으로서, 현재 텍사스주 도로국에서 말뚝기초의 설계인자로서 사용 중인 텍사스 콘 관입시험을 제시하였다. 셰일과 석회암의 IGM 지반을 지닌 시험 현장에 텍사스 콘 관입시험과 말뚝재하시험을 수행하여 IGM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주면 및 선단지지력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IGM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에 대한 재하시험을 수행하여 현행 설계차트에 대한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시험말뚝의 콘크리트 구조체는 등방 및 균질하고 현장 타설 말뚝 구조체의 일반적인 푸아송 비(Poisson's ratio) 값인 0.15를 지닌 선형탄성모델로 가정하였다(Hassan, 1994). 지반과 지반-시험말뚝 인터페이스의 경우는 탄 소성 모델인 Mohr-Coulomb 모델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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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s (2000),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Vol. 4.02, ASTM, West Conshohocken, Philadelph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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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assan, K. M., and O'Neill, M. W. (1997). 'Side Load Transfer Mechanisms in Drilled Shafts in Soft Argillaceous Rock',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123, No.2, ASCE, pp.145-152 

  4. Hassan, K. M. (1994), 'Analysis and Design of Drilled Shafts Socketed into Soft Rock', Ph. D. Thesis, Departmen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University of Houston, Houston, Texas 

  5. Kulhawy, F. H., and Phoon, K-K (1993), 'Drilled Shaft Side Resistance in Clay Soil to Rock', Design and Performance of Deep Foundations, GSP No. 38, Ed. by P. P. Nelson, T. D. Smith and E. C Clukey, ASCE, October, pp.172-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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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Nam, M. S. (2004), 'Improved Design for Drilled Shafts in Rock', Ph. D. Dissertation, Departmen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University of Houston, Houston, Tex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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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eikh, S., O'Neill, M. W., and Kapasi, K. J. (1985), 'Behavior of 45 $^{\circ}$ Underream Footing in Eagle Ford Shale', Research Report No. 85-12, University of Houston, December, 129 pp, Houston, Texas 

  14. Sellards, E. H., Adkins, W. S., and Plummer, F. B. (1932), 'The Geology of Texas-Volume I, Stratigraphy', The University of Texas Bulletin No. 3232, Bureau of Economic Geology, Austin, Texas 

  15.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3), 'Standard Specifications for Construction of Highways, Streets and Bridges',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ustin, Texas 

  16.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5), Manual of Testing Procedures, 100-E Series 

  17.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0). 'Geotechnical Manual (On Line Version)',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Bridge Division, Austin, Tex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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