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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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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항만은 주로 쇄파대 근방에 건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표사이동에 의한 퇴적영향에 의해 항내매몰이 발생될 가능성이 크다. 본 연구에서는 평면수조를 이용한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투과형방파제를 적절히 설치할 경우에 있어서의 소규모 항만의 항입구부 및 항내로의 표사이동에 대한 메카니즘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우선, 항내의 진동이 1차 모드일 때 표사이동이 증가되는 것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입사파의 주기가 단주기일 경우에는 항내의 진동이 고차 모드가 되고, 항내측으로의 표사이동은 감소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부(副)방파제 선단에서 발생되는 와류가 항내로의 표사이동의 주된 원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부방파제 선단 외측에 소돌제를 설치함으로써 와류를 감소시켜 항내로의 표사이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 small harbor is often located near surf zone areas which have great influences of sediment transport, there is a great possibility that the sediment will be deposited inside of the harbor. The sediment transport occurring around the harbor entrance can't be explained by the wind wave and w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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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항내퇴적을 제어하는 방법으로서, 투과형방파제를 이용하여 항내진동을 변화시키는 방법과 항입구부 형상을 변경하여 방파제 선단에서 발생되는 와류를 제어하는 두 가지 방법의 유효성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만모형을 이용한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장주기파가 내습할 경우, 방파제 선단에서 와류가 형성되고, 이에 의해서 발생되는 장주기유속성분에 기인한 항내로의 표 사이 동과 퇴적 메카니즘 및 그 제어 방법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 유황은 항입구부 주변을 측정하였다. 항내퇴적에 미치는 소돌제 설치의 영향과 주기 3.5초일 경우에 선택적으로 발생한 유입표사량 저감효과의 원인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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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Deguchi. I., Sawaragi, T., and Ishikawa, H. (1994). 'The Shoaling Transformation of Long-period Wave which is restrained by 2 component wave and the Analysis by Boussinesq Equation,' Proc. Japan Coastal Eng., Vol. 41, pp. 66-70 

  2. Lee, J. J. (1971). 'Wave-induced oscillations in harbours of arbitrary geometry,'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45, pp. 375-394 

  3. Matsumoto, A, Matsuoka, M., Nakayama, A., Yamamoto, J., Nadaoka, K., and Yagi, H. (1993). 'The trial of the long-term continuation observation for a burial mechanism elucidation in a small harbor,' Proc. Japan Coastal Eng., Vol. 40, pp. 491-495 

  4. Morita, S., Yoon, S., and Deguchi, I. (2002). 'Study on Ability of Breakwater with Channel to Exchange Water using Wave,' Proc. of Civil Engineering in the Ocean, Vol. 18, pp. 52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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