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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한 한국과 중국의 의류 산업 경쟁력 분석
Analysis of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Apparel Industry in Korea and China Based on the Generalized Double Diamond Model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9/10 = no.157, 2006년, pp.1354 - 1365  

김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곽다라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조윤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a has a big potential as an apparel market due to its rapid economic growth. In the fashion industry, great attention has been paid to China. However, analysis of competitiveness has received relatively little attention from fashion scholarship. This study attempts to apply the double diamond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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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의류 산업의 경쟁력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기 위하여 문휘창(1998)의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PorteK1990)의 다이아몬드 모델은 한 국가의 특정 산업을 보다 동태적이고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특정 산업의 내부적 분석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그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요인들을 모두 분석에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 둘째, 한국과 중국의 더블다이아몬드 비교를 통해 의류 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이를 통해 한국의 의류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이 요구되는지를 결론에서 살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현 시점의 중국 내 의류 산업의 환경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뿐만 아니라 중국과 한국의 의류 산업의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비교해 보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 첫째, 한국과 중국의 의류 산업의 요소들이 어떻게 다이아몬드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둘째, 한국과 중국의 더블다이아몬드 비교를 통해 의류 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이를 통해 한국의 의류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이 요구되는지를 결론에서 살펴 보고자 한다.
  • 수요 조건 또한 비교적 큰 값을 보이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인구수로만 고려할 경우 실제 이상 과장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GDP나 실업률 등을 함께 고려 한 환산 점수로 통합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한국과 비슷한 정도의 수요 조건치를 보이고 있다.
  • 이러한 중국으로의 성공적 진출을 위해 한국과 중국의 의류 산업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의류 산업의 요소들이 어떻게 다이아몬드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둘째, 한국과 중국의 더블다이아몬드 비교를 통해 의류 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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