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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래방향 추정을 위한 MUSIC 알고리즘의 설계
Design of MUSIC Algorithm for DOA estimation 원문보기

信號處理·시스템學會 論文誌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ignal processing and systems, v.7 no.4, 2006년, pp.189 - 194  

박병우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  정봉식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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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해상도 도래방향 추정기법인 MUSIC(Multiple Signal Classification) 알고리즘의 설계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MUSIC 알고리즘은 고유벡터와 방향벡터의 요소가 복소수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구현을 위해서는 입력상관행렬을 확장하거나 유니터리(Unitary) 개념을 적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MUSIC 알고리즘의 방향벡터와 잡음고유벡터가 서로 직교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소자 간격과 도래방향을 고려한 기지의 방향벡터와 신호에 의한 잡음고유벡터의 실수연산을 통해 도래방향을 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MUSIC 알고리즘을 안테나 소자가 2개, 소자 간격이 0.5A인 경우에 대해서 하드웨어 구현이 가능하도록 Verilog HDL(Verilog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결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esign of MUSIC algorithm, which is one of high resolution DOA (direction of arrival) estimation techniques was studied. Generally the complex-valued correlation matrix of MUSIC algorithm is transformed to unitary matrix or matrix expansion for the real hardware implementation. U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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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도래방향 추정 알고리즘의 하드웨어 구현을 Verilog HDL 로 설계하고자 한다. MUSIC 법과 ESPRIT법은 요소가 복소수인 복소 상관행렬을 생성하므로 도래방향 추정을 위해서는 복소 상관행렬을 고유치 분해해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도래방향 추정법 중 높은 각도 분해능을 가지는 MUSIC법의 하드웨어 구현을 연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도래방향 추정법으로 MUSIC 법을 사용하여 소자가 2개이고 도래파가 1개인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Verilog HDL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 이저】, 앞 절에서 설명한 2소자 1파에 대한 MUSIC 알고리즘의 구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소자간격이 0.5人인 2소자에 도래방향 24°로 1개의 입사파가 도래한다고 가정하고 Matlab 시뮬레이션 하였다. 방향벡터는 色을 1°간격으로 181개를 생성하였고, 입력신호와 잡음은 각각 가우시안 랜덤 신호와 가우시간 랜덤 잡음을 사용하였고, snap shot 수는 100개, 신호 대 잡음 비 SNRe 20dB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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