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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브랜드의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원문보기

섬유기술과 산업 = Fiber technology and industry, v.10 no.3, 2006년, pp.267 - 279  

홍희숙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  김유민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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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본 고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기본 근간이 되는 관계 마케팅(CRM) 개념과 인터넷 기반 고객 관계관리(e-CRM) 개념의 등장배경에 대해 언급한 후 현재 e-CRM의한 방안으로 활용되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브랜드 커뮤니티의 개념에 대해 소개하였다. 그리고 패션산업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가 어떠한 유형으로 구축되어지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패션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이러한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성과들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현재까지 이루어진 소수의 연구결과들과 산업적 동향을 보여주는 기업사례 기사들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이들 연구결과나 자료들을 통합하여 보면, 현재까지 의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는 소비자의 집객, e-CRM 목적의 기업과 고객간 의사소통 채널, 정보의 생산과 소비를 통한 고객과 고객간 정보의 유통 공간으로 활용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보인다.
  • 따라서 본 고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의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해 소개하고 이에 대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다음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마케팅의 근간이 되는 관계 마케팅 개념에 대해 우선 소개한 후 그 다음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의 개념, 의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의 구축 및 마케팅 사례들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의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패션기업의 향후 활용 전략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패션기업들은 고객관계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인 고객접점을 이루는 온라인 채널로 주로 홈페이지를 활용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블러그나 온라인커뮤니티를 고객접점 채널로 인식하거나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패션기업의 e-CRM을 실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고객접점을 이룰 것으로 기대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 따라서 다음에서는 의류 브랜드 온라인 커 유니티를 브랜드 관리나 고객관리의 차원을 넘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탐색해 보기로 한다.
  • 특히 의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인 경우, 커뮤니티 서비스 포탈사이트인 싸이월드에 '브랜드 미니홈피' 형태로 입점하여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거나 다양한 형태로 마케팅 성과를 올림에 따라 패션산업 분야의 기업들은 물론 다른 산업분。码 기업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대3-5]. 따라서 본 고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의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해 소개하고 이에 대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다음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마케팅의 근간이 되는 관계 마케팅 개념에 대해 우선 소개한 후 그 다음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의 개념, 의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의 구축 및 마케팅 사례들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의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패션기업의 향후 활용 전략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본 고는 e-비즈니스 수익모델들 중 커뮤니티 서비스 사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최근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도움으로써, 패션기업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브랜드 마케 팅전략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고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기본 근간이 되는 관계 마케팅(CRM) 개념과 인터넷 기반 고객 관계관리(e-CRM) 개념의 등장배경에 대해 언급한 후 현재 e-CRM의한 방안으로 활용되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브랜드 커뮤니티의 개념에 대해 소개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고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기본 근간이 되는 관계 마케팅(CRM) 개념과 인터넷 기반 고객 관계관리(e-CRM) 개념의 등장배경에 대해 언급한 후 현재 e-CRM의한 방안으로 활용되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브랜드 커뮤니티의 개념에 대해 소개하였다. 그리고 패션산업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가 어떠한 유형으로 구축되어지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패션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이러한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성과들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현재까지 이루어진 소수의 연구결과들과 산업적 동향을 보여주는 기업사례 기사들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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