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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 프레임 블랭킹 공정의 마찰특성에 관한 연구
Friction Characteristics on the Sheet Metal Blanking of Leadframe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5 no.6 = no.87, 2006년, pp.428 - 435  

고대철 (부산대학교 동남권부품소재산학협력혁신연구소) ,  김동환 (진주국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문경 (창원전문대학 자동차기계계열) ,  김병민 (부산대학교 정밀정형 및 금형가공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 leadframe needs precision shape for good efficiency. Friction conditions also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blanking deformation. Therefore, studying the friction produced by the tribology between die and materials becomes necessary. In this study, in order to measure mechanical properties and f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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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펀치 파손의 형태는 펀치의 미세 두께부 측면에서 발생하며, 이 부위가 리드 두께보다 적을 때 소재의 변형저항 즉 소재가 펀치측면에 작용하는 압력이 펀치 파단강도 보다 크기 때문에 파손의 위험이 더욱 커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측방압력을 목적함수로 고려하여 설계변수에 따른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도체 리드 프레임 재료의 기계적 특성 평가를 위한 인장시험 및 마찰시험을 수행하고, 리드 프레임 재료에 따른 마찰 특성이 블랭킹 공정의 전단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또한 클리어런스에 따른 마찰 특성평가를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리드 프레임 블랭킹 공정의 펀치 파손 저감 연구를 위한 기초 연구로써 리드 프레임 재료의 마찰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리드 프레임 재료에 따른 기계적 특성 및 마찰 특성을 D/B 화 하였으며, 마찰계수와 클리어런스에 따른 전단특성을 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리드 프레임 소재의 탄성계수, 인장강도, 항복응력, 연신율, 이방성 계수 등의 기계적 특성을 얻기 위하여 ASTM E517-00 규격의 인장 시편에 대한 인장시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Table 1에 나타내었다. 재료는 일반 니켈합금과 열처리용 니켈합금 그리고 구리소재로 구분되며, 제조사와 소재특성 별로 분류하였다.
  • 또한 클리어런스에 따른 마찰 특성평가를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리드 프레임의 전단특성에 대한 설계 인자들의 영향 파악으로 금형파손저감 및 제품 불량 발생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 펀치의 파단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펀치강도시험을 하고 이를 목적함수로 해야 하나, 본 연구에서는 공정조건에 따른 상대비교를 하기 위한 해석을 하고 이를 통해 펀치 측방압력의 저감설계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85를 모든 소재에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실제 연성파단값은 각 소재마다 다르지만 본 연구에서는 동일하게 가정하였으며, 소재 두께의 30% 성형 후에 각 소재 및 소재의 클리어런스에 따른 측방압력을 평가하였다.
  • 클리어런스는 각 소재 두께의 3%, 4% 그리고 5%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제로 파단을 결정하는 상수인 damage 값은 각 소재마다 다르지만, 본 연구에서는 동일하게 가정하였고 소재 두께의 30% 성형 후에 각 소재와 소재의 클리어런스에 따른 측방압력을 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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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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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D. H. Kim, S. B. Lee, B. M. Kim, 2002, Development of optimal layout design system in multihole blanking process, J. Mat. Proc. Tech., Vol. 130-131, pp. 2-8 

  3. E. Taupin, J. Breitling, W. T. Wu, T. Altan, 1996, Material fracture and burr formation in blanking results of FEM simulation and comparison with experiments, J. Mat. Proc. Tech., Vol. 59, pp. 68-78 

  4. F. Faura, A. Farcia, M. Estrems, 1998, Finite element analysis of optimum clearance in the blanking process, J. Mat. Proc. Tech., Vol. 80-81, pp. 12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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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S. K. Cheon, C. H. Han, 1999, A study on the precision improvement of lead frame in blanking process, J. KSPE(Spring Conference), pp. 1027-1030 

  8. S. H. Lim, E. K. Suh, H. B. Shim, 200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for the blanking of lead frame with the rectangular shape blanking, J. KSPE, Vol. 18, No. 3, pp. 1027-1030 

  9. E. K. Suh, S. H. Lim, H. B. Shim, 200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ecision Blanking of Lead Frame (1): Influences of Blanking Process Variables, J. KSTP, Vol. 10, No. 5, pp. 425-432 

  10. E. K. Suh, S. H. Lim, H. B. Shim, 2002,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ecision Blanking of Lead Frame (II): Determination of Optimal Process Condition, J. KSTP, Vol.11, No. 2, pp. 132-137 

  11. D. H. Kim, B. M. Kim, Y. Lee, B. H. Min, 2002, Friction characteristics for surface finish and the stoning direction of stamping dies, Proc. Instn. Mech. Engrs., Vol. 216, pp. 531-542 

  12. J. M. Lanzon, M. J. Cardew-Hall, P. D. Hodgson, 1998, Characterizing frictional behavior in sheet metal forming, J. Mat. Proc. Tech, pp. 251-256 

  13. E. Taupin, J. Breitling, W. T. Wu and T. Altan, 1998, Material fracture and burr formation in blanking results of FEM simulation and comparison with experiments, J. Mat. Proc. Tech., Vol. 59, pp. 6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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