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일본의 각 자치체에서는 지역주민에게 만족도를 최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의 도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자치단체가 유니버설디자인을 정책에 도입하게 된 배경과 각 자치체에서 추진되고 있는 시책들을 조사하고 그 추진요건 등에 대해 제시한 것이다. 자치체에서 UD 추진의 필요성을 종합하면 지방시대의 정착과 그 내실화를 추진해가는 과정에 있어서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으나, 사회 및 경제적 배경으로는 저출산화 현상과 고령사회의 진행, 사회 경제의 성숙화에 의한 가치관의 다양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사람들의 가치관은 경제지상주의에서 탈피하여 물질적인 만족만이 아닌 문화, 환경, 예술 등이 경제 이상의 선상에서 존중하고 생활의 질적 향상이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사용이 편리한 디자인이라는 개념으로 대두된 유니버설디자인은 21세기 디자인의 기본 컨셉으로 주목받게 이르렀다. 오늘날 일본의 각 자치체에서는 홈페이지, UD 지침과 연구보고서, 각종 워크숍 등의 방법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에 UD의 자연스러운 도입과 적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공통적 시책 내용으로는 공공 공간 및 설비의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및 기타제품 제조에 있어서의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정보에 있어서의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등이 있다.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의 시행은 1) 사업의 기획 조정 정책입안 결정의 과정 2) 시책의 실시 과정 3) 모든 과정과 결과의 검증 과정이라는 프로세스를 중요시하며, 각 요소에는 행정과 지역주민 시민단체, 기업 등 3자의 고른 역할참여가 불가결함을 알 수 있다.
현재 일본의 각 자치체에서는 지역주민에게 만족도를 최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의 도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자치단체가 유니버설디자인을 정책에 도입하게 된 배경과 각 자치체에서 추진되고 있는 시책들을 조사하고 그 추진요건 등에 대해 제시한 것이다. 자치체에서 UD 추진의 필요성을 종합하면 지방시대의 정착과 그 내실화를 추진해가는 과정에 있어서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으나, 사회 및 경제적 배경으로는 저출산화 현상과 고령사회의 진행, 사회 경제의 성숙화에 의한 가치관의 다양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사람들의 가치관은 경제지상주의에서 탈피하여 물질적인 만족만이 아닌 문화, 환경, 예술 등이 경제 이상의 선상에서 존중하고 생활의 질적 향상이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사용이 편리한 디자인이라는 개념으로 대두된 유니버설디자인은 21세기 디자인의 기본 컨셉으로 주목받게 이르렀다. 오늘날 일본의 각 자치체에서는 홈페이지, UD 지침과 연구보고서, 각종 워크숍 등의 방법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에 UD의 자연스러운 도입과 적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공통적 시책 내용으로는 공공 공간 및 설비의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및 기타제품 제조에 있어서의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정보에 있어서의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등이 있다.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의 시행은 1) 사업의 기획 조정 정책입안 결정의 과정 2) 시책의 실시 과정 3) 모든 과정과 결과의 검증 과정이라는 프로세스를 중요시하며, 각 요소에는 행정과 지역주민 시민단체, 기업 등 3자의 고른 역할참여가 불가결함을 알 수 있다.
Recently, in each local self-governments Japan, the importation of universal design policy is actively being expanded as a plan to maximize living satisfaction of.citizens within the region.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background on how the local self-governments ended up importing the universal ...
Recently, in each local self-governments Japan, the importation of universal design policy is actively being expanded as a plan to maximize living satisfaction of.citizens within the region.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background on how the local self-governments ended up importing the universal design administrative policy, investigates the policies which each self governing bodies have been promoting and presents necessary stipulations following those policies. When we sum up the necessity of promoting universal design by local self-governments, although the we carry various problems in the promoting process in the settlement of provincial era and promoting substantiality of it, we can point out the low birth rate phenomenon, progression of aged people's society, diversification of values as a result of social and economic maturity, etc. as social and economic background. For people's values, as they escape from the economic they attach great importance to economic supremacy, they respect culture, environment, etc. with higher level than economic aspect and the improvement of life's quality is becoming important. Meanwhile, the universal design which is known to many users as a usable design concept as reach to a point where it is getting attention as a basic concept of 21st century design. Today, each of local self-governments in Japan are making various efforts for unperturbed importation and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to local communities through homepage, universal design guideline or report, various workshops, etc. Especially, there are universal design policies of public areas, facilities, manufacture of other products and information for the contents of the policy. The enforcement of universal design policy puts importance in 1) the process of planning, alteration, policy scheme and decision making 2) the process of policy's enforcement 3) the probation process of all processes and I could find out that equal participation of roles by local citizens, citizen's organizations, companies with the administration hasn't been adopted for each of these processes.
Recently, in each local self-governments Japan, the importation of universal design policy is actively being expanded as a plan to maximize living satisfaction of.citizens within the region.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background on how the local self-governments ended up importing the universal design administrative policy, investigates the policies which each self governing bodies have been promoting and presents necessary stipulations following those policies. When we sum up the necessity of promoting universal design by local self-governments, although the we carry various problems in the promoting process in the settlement of provincial era and promoting substantiality of it, we can point out the low birth rate phenomenon, progression of aged people's society, diversification of values as a result of social and economic maturity, etc. as social and economic background. For people's values, as they escape from the economic they attach great importance to economic supremacy, they respect culture, environment, etc. with higher level than economic aspect and the improvement of life's quality is becoming important. Meanwhile, the universal design which is known to many users as a usable design concept as reach to a point where it is getting attention as a basic concept of 21st century design. Today, each of local self-governments in Japan are making various efforts for unperturbed importation and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to local communities through homepage, universal design guideline or report, various workshops, etc. Especially, there are universal design policies of public areas, facilities, manufacture of other products and information for the contents of the policy. The enforcement of universal design policy puts importance in 1) the process of planning, alteration, policy scheme and decision making 2) the process of policy's enforcement 3) the probation process of all processes and I could find out that equal participation of roles by local citizens, citizen's organizations, companies with the administration hasn't been adopted for each of these proce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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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주)트라이포드 디자인(Tripod Design)이 제공한 방법으로 디자인 성과나 디자인 결정권자의 감성과 체험, 그에 부가하여 디자이너의 의식을 통해 디자인 행위 가운데 유니버설디자인사상이 어느 정도 달성되어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보다 실천적으로 기업이나 사용자에게 제공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항목은 상품포장, 사용설명서, 사용 용이성, 안전성, 오감정보, 신체적 부담, 공평성, 색 .
정보 등을 제공하는 UD 이념 도입이 중요함을 언급하고 있다. 다음은 현의 주요 UD 정책 가운데 '마음의 UD'에 대한 기본 내용으로써 많은 현민들에게 UD의 이념과 이해를 통해 배려하는 마음을 형성하며, 그것이 현민의 친절성과 연결되는 UD 의식을 육성하려고 한다.
것이다. 또한 UD를 자치체의 사회자본으로서 인식하여 복지정책에 도입하고 있는 일본의 관련 사례와 UD 정책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에 있어서 자치단체의 행정에 보다 적극적인 UD의 도입과 적용에 거시적 목표를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이상의 배경과 지방분권화가 촉진되고 자치단체에서의 독자적인 복지정책 입안이 추진되는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 있어서 주민이 중심이 되는 지방행정서비스와 제도 시행이라는 본위를 충실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본의 선행사례를 조사한 것이다. 또한 UD를 자치체의 사회자본으로서 인식하여 복지정책에 도입하고 있는 일본의 관련 사례와 UD 정책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에 있어서 자치단체의 행정에 보다 적극적인 UD의 도입과 적용에 거시적 목표를 두고 있다.
제목의 디자인 자료로써 정리되었다. 이 자료는 제품의 설계지침은 아니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좋은 제품 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근거자료로써 디자인 개발에 참고 되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다.
이 조사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도쿄의 중소기업이 UD를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응방향을 모색함과 동시에 산업진흥시책의 한 가지 가능성으로써 비즈니스에 있어서 UD 화의 추진과 기업활동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이 지침은 ISO가 21세기에는 고령화의 세계적 진전을 인식하고 향후의 국제표준화 작성에 있어서 고령자 . 장애자에 대한 배려를 중점 테마로 하여 국제규격 개발자들에게 고령자 및 장애인들의 니즈를 어떻게 고려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 것이다.21)
또한 창의와 해결방안이 우수한 사안에 대해 표창을 행한다. 제 3자에 의한 점검평가와 그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를 검토한다.
둘째, 많은 자치체에서, 발행한 UD 추진보고서(지침서)는 UD 조례의 제정 취지를 명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있어서 행동 상의 제약이 있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 공공적 시설에 대해 안전 . 쾌적한 이용을 위해 필요한 조례시행규칙을 정하는 정비의 기준을 해설하고 이를 확대 적용시키기 위한 보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내용 가운데에는 조례를 구체적으로 보다 깊은 이해를 구하기 위해 공공적 시설의 정비기준과 그 고려사항에 대해 사례를 통해 도표로 제시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경우에는 설계자와 사업자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이 완성 후의 이미지를 알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도 활용되고 있다.
가설 설정
③사업의 기본진행 방법 : a.공공사업의 UD조건-사용자의 증대, 시장원리에 의한 코스트 저하가 기대 가능할 것. 다양한 사용자의 합의형성이 쉬울 것.
제안 방법
'미애현 누구나 살기 좋은 마을조성 추진 요강(1994)'을 정하고 공공적 시설의 정비 촉진을 의도해오며, 그 것의 추진을 위해 '미애현 배리어프리 마을조성 추진 조례(2000), 를 제정하였다. 1996년부터는, 미애현 상쾌한 마을 조성 상(賞) - 인간에게 친근한 마을조성 부문'을 창설하여 고령자 및 장애자의 이용에 배려한 건축물 등을 표창하고 복지마을 조성에 대한 주민 의식 제고를 의도하고 있다.
다양한 사용자의 합의형성이 쉬울 것. UD를 위해 신규 조성이 아닌, 시설의 변경과 개조 시에 UD를 도입함. 종합적인 파급효과와 라이프사이클 코스트를 고려, 전체적으로 높은 투자효과가 예상될 것.
대두되었다. 그를 위해 국가, 현 및 각 마을 차원의 공공기관이 원활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국제표준기관에 설치된 WAI(Web Accessibility Initiative)에 의한 정보접근 용이성에 관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동 사업을, 실시하여 정보 접근 용이성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그 조사대상 기관은 현 내의 51개 기초자치체이며, 조사항목은 ①소재지 : 기초자치체의 소재지, 전화 .
또한 도민에 대해서 제퐇, 서비스 등에 대한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것에 대해 조사를 함으로써 현상의 제품제조, 상품 . 서비스의 제공에 대한 과제도 진행하였다.
또한 지역복지를 추진해가는 위에서의 기반이 되는 주민의 복지활동 참여, 사회복지협의회17) 기능강화, 자원봉사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주민에게 UD 이념의 보급과 활동의 지역전개를 위해 마을 단위의 연계강화, 양성된 UD 어드바이저에 의한 NPO 단체 등의 자립지원, 교육기관에 있어서의 추진을 진행한다.
연구방법은 본 연구의 조사시점까지 공개되어진 중앙정부 부처 및 각 자치체 발행 정책문서와 공식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자료수집분석, 문헌연구 등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일부 사례에 있어서는 관계기관 담당관과의 심층면담 방식을 병행하였다.
기초단체 등의 연계 . 협동으로 취급되어지는 것을 목표로 '토쿠시마 UD 기본지침'을 작성하였다. 그 가운데 UD의필요성에 있어서 고령사회의 도래, 저출산화의 진전 외에 외국인이 증가하는 것을 꼽고 있다.
대상 데이터
구체적인 대상으로는 공공 공익건축물, 도로, 공원, 교통, 항만 정비, 하천 개수, 농업기반정비 등.
그를 위해 국가, 현 및 각 마을 차원의 공공기관이 원활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국제표준기관에 설치된 WAI(Web Accessibility Initiative)에 의한 정보접근 용이성에 관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동 사업을, 실시하여 정보 접근 용이성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그 조사대상 기관은 현 내의 51개 기초자치체이며, 조사항목은 ①소재지 : 기초자치체의 소재지, 전화 . FAX번호, 소재지까지의 접근방법에 대한 정보 취득이 가능한가? ②문의 : 문의를 위한 메일주소를 찾아서 발신이 가능한가? ③기초자치체의 개요 : 지역 주민의 인구, 면적 등의 필요정보가 통계와 데이터(액셀, PDF 등)로 제공되는 경우 다운로드 가능한가? ④주민에 대한 홍보 등 : 휴일에 진료 가능한 의료기관의 연락처 정보 취득이 가능한가? 전년도 예산의 세입 .
성능/효과
①'미애현 배리어프리 마을조성추진 조례'와 '하트빌법'에 기초하여 상업시설 등, 불특정다수가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대해 누구나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 가능하도록 사업자와 설계자에게 연수회에 의한 정비기준 등의 조화와 준수를 의도 ②철도역사에 있어서 이동의 원만성을 위해 철도사업자가 행하는 엘리베이터의 설치에 대해 지원 ③엘리베이터와 다기능 화장실의 설치 등, 기존 공공시설의 배리어프리화를 실시하는 마을에 대해 지원한다.18)
①UD 추진을 위한 기본적인 방침의 책정 ②UD의 각 시책이나 사업에 적용을 의도 ③UD의보급과 계발 ④UD 추진의 체제에 관한 것 ⑤기타, UD의 중요한 사항에 관한 것. 둘째, 많은 자치체에서, 발행한 UD 추진보고서(지침서)는 UD 조례의 제정 취지를 명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있어서 행동 상의 제약이 있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 공공적 시설에 대해 안전 . 쾌적한 이용을 위해 필요한 조례시행규칙을 정하는 정비의 기준을 해설하고 이를 확대 적용시키기 위한 보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후속연구
UD를 위해 신규 조성이 아닌, 시설의 변경과 개조 시에 UD를 도입함. 종합적인 파급효과와 라이프사이클 코스트를 고려, 전체적으로 높은 투자효과가 예상될 것. b.
왔다. 향후에는 더욱 전면적인 배리어프리 정비를 확충하고 UD 관점에서 질 높은 마을조성을 진전시키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한신대지진의 부흥과정의 경험을 살려 하드 측면 외에 양호한 지역 커뮤니티의 형성, 보건, 의료, 복지기능이 연계된 서비스의 구조조성 등, 하드와 소프트 측면이일체된 복지 마을조성을 한층 진행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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