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제품은 기존의 발의 보호라는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서 오늘날 소비자의 주관적 감성을 바탕으로 하는 개성적이며 고급화된 측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제품개발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을 통한 신발 제품의 컨셉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감성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이미지 소스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와 디자이너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축 및 구조물, 운송기기, 자연물, 일반제품의 4개 분류에 대한 1000개의 다양한 이미지에 대하여 30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상의 웹(web)을 통하여 감성공학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평가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초 통계, 인자 분석 및 다차원척도 분석에 따른 결과를 제공하는 D/B를 웹 상으로 구축하였다.
신발 제품은 기존의 발의 보호라는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서 오늘날 소비자의 주관적 감성을 바탕으로 하는 개성적이며 고급화된 측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제품개발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을 통한 신발 제품의 컨셉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감성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이미지 소스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와 디자이너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축 및 구조물, 운송기기, 자연물, 일반제품의 4개 분류에 대한 1000개의 다양한 이미지에 대하여 30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상의 웹(web)을 통하여 감성공학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평가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초 통계, 인자 분석 및 다차원척도 분석에 따른 결과를 제공하는 D/B를 웹 상으로 구축하였다.
Nowadays,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footwear are focused on not only to protect feet against some injuries also to satisfy its personality and high-quality based on customer' subjective sensibilities. Many image source based human sensibility is needed to establish concept of footwear by new ide...
Nowadays,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footwear are focused on not only to protect feet against some injuries also to satisfy its personality and high-quality based on customer' subjective sensibilities. Many image source based human sensibility is needed to establish concept of footwear by new idea in design process. For satisfying costumer's and designer's disires, this study is concerned to evaluate and analyze images using human sensibility and construct image source D/B according to the result. The image evaluation performed by internet is used 1,000 Images classified into four groups(structure or architecture, transportation device, natural articles and home appliance), and 300 subjects are participated. Finally, the web D/B is constructed by the result of image evaluation that is performed statistical analysis(basic statistic, factoranalysis and multi-scaled analysis).
Nowadays,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footwear are focused on not only to protect feet against some injuries also to satisfy its personality and high-quality based on customer' subjective sensibilities. Many image source based human sensibility is needed to establish concept of footwear by new idea in design process. For satisfying costumer's and designer's disires, this study is concerned to evaluate and analyze images using human sensibility and construct image source D/B according to the result. The image evaluation performed by internet is used 1,000 Images classified into four groups(structure or architecture, transportation device, natural articles and home appliance), and 300 subjects are participated. Finally, the web D/B is constructed by the result of image evaluation that is performed statistical analysis(basic statistic, factoranalysis and multi-scaled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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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시키는 신발을 디자인함에 있어 디자이너의 Idea 및 Concept의 발상과 그 시각적 구체화에 도움이 되기 위한 다양한 이미지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 정도를 제공해 주는 D/B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는 건축 및 구조물, 운송기기, 자연, 제품의 4개 분류에 의한 1,000개의 다양성을 가지는 이미지에 대하여 30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웹(web)을 통한 감성공학적 평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또한 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초 통계, 인자분석 및 다차원척도 분석에 따른 결과를 제공하는 결과 D/B를 웹 상으로 구축하여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 공학적 접근 방법을 도입하여 소비자의 신발 제품에 대한 감성을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제품 개발 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이너들에게 감성 평가 결과를 포함한 다양한 감성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DB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류통계학적인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감성 이미지 평가 과정 전체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행하였다. 따라서 실제 감성 평가 사이트를 접속한 피험자의 수는 600명 이상을 상회하였으나, [그림 1]에 나타난 결과에 서처럼 실제 평가 과정을 모두 완결하여 결과 분석을 위하여 고려된 피험자의 수는 300명으로 제한되었다.
제안 방법
또한 신발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하고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DB 인터페이스를 구축함으로써 신발 개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DB의 확장을 위하여 감성 이미지 평가 DB(EDB)와 감성 이미지 결과 DB(RDB)을 연동함으로써 지속적인 데이터의 생성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이는 추후 본 연구의 개발 DB의 질적, 양적 확장 및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첫 번째는 전체보기로써 감성 평가에 사용된 1000장의 이미지가 thumbnail형태로 차례대로 제시되며, 각각의 이미지를 클릭할 경우 감성 평가에 의한 결과물과 확대 이미지가 부 화면으로 제공되도록 하였다. 두 번째는 그룹별 검색으로써 이 부분은 감성 평가 형용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감성 이미지를 이미지 그룹 내에서 추출 가능하도록 하였다. 세 번째는 이미지형용사별 검색으로 그룹별이 아닌 전체 평가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여 평가 결과 값이 가장 높은 이미지순으로 제공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건축물 및 조형물, 운송 기기, 자연물 그리고 다양한 제품들의 이미지와 신발에 대한 감성 이미지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30개의 감성 형용사들을 전문가의 평가를 통하여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웹(web)상에서 평가함으로써 신발 디자인을 위한 방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또한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감성 공학적 수량화 이론을 적용하여 이미지에 대한 통계적 정보 및 함축적 의미를 도출하여 제품의 개발 시 일반인들이 경험하는 이미지 감성을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신발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하고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DB 인터페이스를 구축함으로써 신발 개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DB의 확장을 위하여 감성 이미지 평가 DB(EDB)와 감성 이미지 결과 DB(RDB)을 연동함으로써 지속적인 데이터의 생성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이는 추후 본 연구의 개발 DB의 질적, 양적 확장 및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인자분석의 첫 단계인 공통인자의 추정은 주축추출법 (principal axis factoring)을 사용하였으며, 추출된 인자와 개별 변수들과의 상관관계를 의미 있는 인자들로 추출하기 위하여 Varimax방법을 수행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에 있어 요인의 수는 고유치가(eigen value)가 1이상이고 누적기여율(cumulative proportion)이 70%이상인 요인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변수별 요인 적재량(factor loang)이 50%이상인 형용사들을 대상으로 요인들을 구성하였으며, 그 중 70%이상의 요인적재량을 가지는 형용사들을 대상으로 각 이미지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수집과정에 있어서 형용사를 우선적으로 수집하였으며 단지 형용사만으로는 그 의미가 분명하지 않는 경우 에는 구체적인 주어부도 포함시켰고, 대상의 상태를 나타내는 관용명사로 표현되는 부분, 즉 '-적이다'로 표현되는 용어도 포함시켰다. 모든 용어들을 나열한 다음 전문가 그룹과 일반인 그룹에게 자문을 구해 그 의미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용어들을 군집화시켜서 대표되는 용어 외에는 모두 제거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에 의해 제외된 용어들 중에서도 국내·외 선행 연구에서 다루어졌던 것들이 다수 있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그 의미가 유사하더라도 뉘앙스의 차이가 있고, 또 전문가들에게는 동일한 용어로 판별되어도 일반인들에게는 다른 의미로서 해석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시 첨가시켰다.
두 번째는 그룹별 검색으로써 이 부분은 감성 평가 형용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감성 이미지를 이미지 그룹 내에서 추출 가능하도록 하였다. 세 번째는 이미지형용사별 검색으로 그룹별이 아닌 전체 평가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여 평가 결과 값이 가장 높은 이미지순으로 제공되도록 하였다.
신발 관련 감성 이미지와 감성 형용사 DB는 Window기반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Explorer 웹브라우저(web browser)하에서 연동되도록JSP(java sever page)로 구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시키는 신발을 디자인함에 있어 디자이너의 Idea 및 Concept의 발상과 그 시각적 구체화에 도움이 되기 위한 다양한 이미지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 정도를 제공해 주는 D/B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는 건축 및 구조물, 운송기기, 자연, 제품의 4개 분류에 의한 1,000개의 다양성을 가지는 이미지에 대하여 30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웹(web)을 통한 감성공학적 평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또한 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초 통계, 인자분석 및 다차원척도 분석에 따른 결과를 제공하는 결과 D/B를 웹 상으로 구축하여 제공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건축물 및 조형물, 운송 기기, 자연물 그리고 다양한 제품들의 이미지와 신발에 대한 감성 이미지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30개의 감성 형용사들을 전문가의 평가를 통하여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웹(web)상에서 평가함으로써 신발 디자인을 위한 방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또한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감성 공학적 수량화 이론을 적용하여 이미지에 대한 통계적 정보 및 함축적 의미를 도출하여 제품의 개발 시 일반인들이 경험하는 이미지 감성을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최신판 국어사전을 검색하여 이미지를 나타낸다고 생각되는 용어를 모두 수집하였고, 또한 선행 논문들에서 사용, 또는 연구되었던 이미지 용어들을 모두 수집하여 목록화 하였다. 수집과정에 있어서 형용사를 우선적으로 수집하였으며 단지 형용사만으로는 그 의미가 분명하지 않는 경우 에는 구체적인 주어부도 포함시켰고, 대상의 상태를 나타내는 관용명사로 표현되는 부분, 즉 '-적이다'로 표현되는 용어도 포함시켰다.
제품 이미지 평가는 웹 서버를 통하여 온라인(on-line)으로 진행되었으며, 피험자는 각 개인 PC를 통하여 JSP(java server page)로 작성된 이미지 평가 프로그램이 있는 [그림 5]의 로그인 화면으로 접속한 후 먼저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그림 6]의 이미지 평가 화면을 통하여 랜덤하게 생성되는 총 1000개의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이미지에 대한 감성형용사의 평가는 일반적으로 감성평가에서 사용되고 있는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사용하고 척도는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② Search DB 화면 : 검색화면은 총 3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전체보기로써 감성 평가에 사용된 1000장의 이미지가 thumbnail형태로 차례대로 제시되며, 각각의 이미지를 클릭할 경우 감성 평가에 의한 결과물과 확대 이미지가 부 화면으로 제공되도록 하였다. 두 번째는 그룹별 검색으로써 이 부분은 감성 평가 형용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감성 이미지를 이미지 그룹 내에서 추출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미지에 대한 감성형용사의 평가는 일반적으로 감성평가에서 사용되고 있는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사용하고 척도는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평가기간은 많은 수의 이미지에 대하여 피험자들이 평가를 진행하여야 함으로, 3개월의 기간 동안 웹서버를 가동하여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러나 이러한 방법에 의해 제외된 용어들 중에서도 국내·외 선행 연구에서 다루어졌던 것들이 다수 있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그 의미가 유사하더라도 뉘앙스의 차이가 있고, 또 전문가들에게는 동일한 용어로 판별되어도 일반인들에게는 다른 의미로서 해석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시 첨가시켰다. 따라서 73개의 감성 이미지 형용사를 토대로 선별작업을 거친 결과 감성최종 30개의 감성 이미지 형용 사가 [표 1]과 같이 선정되었다.
실험에 사용된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디자이너와 인터뷰를 통하여 컨셉 구축과 아이디어 발상에 많이 활용되는 건축 및 조형물, 운송 기기, 일반제품, 자연물 등으로 크게 4가지로 분류하였고, 각 이미지는 현재 신발 디자이너로 종사하고 있는 그룹으로 하여금 인터넷, 서적 및 제품 카달로그에서도 출하였으며, 각 분류별 250장의 이미지로 총 1000장의 이미지가 선정되었고, 분류별 이미지 예는 [그림 4]와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웹 통한 피험자의 이미지 평가 특성의 파악과 감성결과를 제공하는 웹 DB를 구성하기에 앞서 추후 웹 DB구축에 따른 결과의 타당성 검증에 활용하기 위하여 각 이미지와 이미지 그룹에 대한 기초 통계량에 대한 분석을 SAS 8.0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수행된 결과는 Web에서의 검색자료 및 검색결과물로 제공하는 자료가 된다.
이론/모형
제품 이미지 평가는 웹 서버를 통하여 온라인(on-line)으로 진행되었으며, 피험자는 각 개인 PC를 통하여 JSP(java server page)로 작성된 이미지 평가 프로그램이 있는 [그림 5]의 로그인 화면으로 접속한 후 먼저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그림 6]의 이미지 평가 화면을 통하여 랜덤하게 생성되는 총 1000개의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이미지에 대한 감성형용사의 평가는 일반적으로 감성평가에서 사용되고 있는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사용하고 척도는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평가기간은 많은 수의 이미지에 대하여 피험자들이 평가를 진행하여야 함으로, 3개월의 기간 동안 웹서버를 가동하여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인자분석의 첫 단계인 공통인자의 추정은 주축추출법 (principal axis factoring)을 사용하였으며, 추출된 인자와 개별 변수들과의 상관관계를 의미 있는 인자들로 추출하기 위하여 Varimax방법을 수행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에 있어 요인의 수는 고유치가(eigen value)가 1이상이고 누적기여율(cumulative proportion)이 70%이상인 요인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변수별 요인 적재량(factor loang)이 50%이상인 형용사들을 대상으로 요인들을 구성하였으며, 그 중 70%이상의 요인적재량을 가지는 형용사들을 대상으로 각 이미지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류통계학적인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감성 이미지 평가 과정 전체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행하였다. 따라서 실제 감성 평가 사이트를 접속한 피험자의 수는 600명 이상을 상회하였으나, [그림 1]에 나타난 결과에 서처럼 실제 평가 과정을 모두 완결하여 결과 분석을 위하여 고려된 피험자의 수는 300명으로 제한되었다. 이는 인터넷 접속을 통한 이미지 평가 과정이 제공되는 이미지와 감성형용사의 수에 의해 피험자들에 다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인터넷 접속을 통한 이미지 평가 과정이 제공되는 이미지와 감성형용사의 수에 의해 피험자들에 다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연령별 및 직업별 피험자 속성상 컴퓨터와 친숙한 특징을 보이는 대학생은 실제 평가 전과정을 신속하게 수행하는데 반해 직장인 및 기타 직업종사자들의 경우 평가 과정 중에 다수 포기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험자의 성별 구성을 살펴보면 남자가 164명, 여자가 136명으로, 평균연령은 남자의 경우28.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들은 향후 표준화를 통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 손쉽게 적용시킬 수 있으므로, 신발 디자인을 보다 합리적,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는 디자인 개발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신발 디자인 과정에서 아이디어 발상과 컨셉 작성을 위해 이미지 소스를 찾는 시간과 수고의 단축, 이를 통한 작업 능률 향상, 신발 산업의 활성화 및 디자인의 품질 향상, 타제품의 디자인 개발 시 응용, 신발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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