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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 디자인을 위한 이미지 소스의 감성공학적 D/B
The Sensibility Engineering D/B of Image Source for the Shoe Desig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1 = no.63, 2006년, pp.69 - 78  

강재철 (동의대학교 예체능대학 산업디자인학과) ,  이동춘 (동아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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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 제품은 기존의 발의 보호라는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서 오늘날 소비자의 주관적 감성을 바탕으로 하는 개성적이며 고급화된 측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제품개발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을 통한 신발 제품의 컨셉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감성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이미지 소스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와 디자이너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축 및 구조물, 운송기기, 자연물, 일반제품의 4개 분류에 대한 1000개의 다양한 이미지에 대하여 30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상의 웹(web)을 통하여 감성공학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평가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초 통계, 인자 분석다차원척도 분석에 따른 결과를 제공하는 D/B를 웹 상으로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footwear are focused on not only to protect feet against some injuries also to satisfy its personality and high-quality based on customer' subjective sensibilities. Many image source based human sensibility is needed to establish concept of footwear by new 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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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시키는 신발을 디자인함에 있어 디자이너의 Idea 및 Concept의 발상과 그 시각적 구체화에 도움이 되기 위한 다양한 이미지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 정도를 제공해 주는 D/B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는 건축 및 구조물, 운송기기, 자연, 제품의 4개 분류에 의한 1,000개의 다양성을 가지는 이미지에 대하여 30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웹(web)을 통한 감성공학적 평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또한 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초 통계, 인자분석 및 다차원척도 분석에 따른 결과를 제공하는 결과 D/B를 웹 상으로 구축하여 제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 공학적 접근 방법을 도입하여 소비자의 신발 제품에 대한 감성을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제품 개발 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이너들에게 감성 평가 결과를 포함한 다양한 감성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DB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류통계학적인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감성 이미지 평가 과정 전체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행하였다. 따라서 실제 감성 평가 사이트를 접속한 피험자의 수는 600명 이상을 상회하였으나, [그림 1]에 나타난 결과에 서처럼 실제 평가 과정을 모두 완결하여 결과 분석을 위하여 고려된 피험자의 수는 300명으로 제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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