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독신 미혼와 기혼의 세탁기 사용 형태 비교 분석
An Analysis and Comparison of the Single and the Married: Their form of Using the Washing Machine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1 = no.63, 2006년, pp.263 - 272  

윤형건 (중국상해교통대학 미디어&디자인학원 공업디자인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5일제 근무 및 다양한 문화가 급격히 도입함에 따라 가치관이 변하고 있으며 이는 제품사용행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신 미혼 과 기혼을 대상으로 세탁기 사용 행태와 세탁기 구입 시 주요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들을 위한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여 빈도분석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독신 미혼의 세탁기 구입 시 중요요인으로는 기술 중심의 경제성, 용량, 디자인, 종류, 브랜드, 기능, 6가지가 있음을 알았으며, 기혼은 가격과 기술 중심의 경제성, 사용 편의성, 용량, 기능, 종류에 따른 색상, 광고에 따른 특별 기능, 6가지 중요요인이 있음을 알았다. 경제성 부분에서 기혼은 독신 미혼 보다 더 세탁기의 가격을 중요시하고, 전체적인 경제성의 수치도 미혼은 기혼에 비해 낮은 편이고,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특정한 브랜드를 기혼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의 경우는 광고 및 선전을 통해 여러 상황에 맞춰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특정소비자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s values as well as their behavioral form of using a product are changing due to the rapid introduction of diverse cultures and the Five-day workweek system. The single and the married a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it is aimed to evaluate and analyze, thus grasping their difference in be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시주부의 세탁기에 대한 인식과 사용 실태3)를 알아보고 세탁기 소유 및 사용빈도에 대한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세탁기 사용을 파악하고자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세탁기 소유율이 평균 85년에는 30.
  • 따라서 세탁기 사용행태나 세탁기구입 시 중요시 생각하는 사항들은 기존과 다를 것이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이 다른 독신 미혼 사용자(독신 미혼이라 칭함)과 기혼 사용자(기혼이라 칭함)을 대상으로 세탁기 사용행태와 세탁기 구입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분석하면서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새로운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자를 위한 세탁기 상품개발 및 디자인 개발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이 상이한 두 집단을 대상으로 독신 미혼과 기혼을 기준으로 분석을 하여 세탁기에 관한 구입시 중요요인의. 유의차를 검정했다는 져에서 큰 의의를 갖으며 향후 세탁기 디자인에 있어 특히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을 위한 제품 및 디자인 개발에 자료로서 의의를 갖는다.
  • 당시 전국적으로 세탁기 소유율이 반수도 되지 않아, 세탁기 사용이 낭비라는 인식도 있었으며, 지금같이 세탁기가 생활필수품이라는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세탁기 사용의 실태와 세탁기 사용에 영향을 주는 변수 탐색4)을 위하여 세탁기 사용 방식, 세탁기 사용 횟수, 세탁기 사용률, 세탁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 연구를 하였다. 조사 대상의 2/3정도의 가계는 세탁기에 의존하는 방식을, 나머지는 1/3은 손세탁에 의존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부가 취업을 했을 경우 세탁기에 더 많이 의존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가설 설정

  • 두 집단의 분산이 같은지 또는 다른지를 검정하는 F-검정의 귀무가설(두 집단의 분산은 같다.)의 유의수준이 0.05(5%)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검정통계량의 p 값(유의확률: Significance)0]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