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 근무 및 다양한 문화가 급격히 도입함에 따라 가치관이 변하고 있으며 이는 제품사용행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신 미혼 과 기혼을 대상으로 세탁기 사용 행태와 세탁기 구입 시 주요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들을 위한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독신 미혼의 세탁기 구입 시 중요요인으로는 기술 중심의 경제성, 용량, 디자인, 종류, 브랜드, 기능, 6가지가 있음을 알았으며, 기혼은 가격과 기술 중심의 경제성, 사용 편의성, 용량, 기능, 종류에 따른 색상, 광고에 따른 특별 기능, 6가지 중요요인이 있음을 알았다. 경제성 부분에서 기혼은 독신 미혼 보다 더 세탁기의 가격을 중요시하고, 전체적인 경제성의 수치도 미혼은 기혼에 비해 낮은 편이고,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특정한 브랜드를 기혼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의 경우는 광고 및 선전을 통해 여러 상황에 맞춰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특정소비자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주5일제 근무 및 다양한 문화가 급격히 도입함에 따라 가치관이 변하고 있으며 이는 제품사용행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신 미혼 과 기혼을 대상으로 세탁기 사용 행태와 세탁기 구입 시 주요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들을 위한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독신 미혼의 세탁기 구입 시 중요요인으로는 기술 중심의 경제성, 용량, 디자인, 종류, 브랜드, 기능, 6가지가 있음을 알았으며, 기혼은 가격과 기술 중심의 경제성, 사용 편의성, 용량, 기능, 종류에 따른 색상, 광고에 따른 특별 기능, 6가지 중요요인이 있음을 알았다. 경제성 부분에서 기혼은 독신 미혼 보다 더 세탁기의 가격을 중요시하고, 전체적인 경제성의 수치도 미혼은 기혼에 비해 낮은 편이고,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특정한 브랜드를 기혼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의 경우는 광고 및 선전을 통해 여러 상황에 맞춰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특정소비자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People's values as well as their behavioral form of using a product are changing due to the rapid introduction of diverse cultures and the Five-day workweek system. The single and the married a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it is aimed to evaluate and analyze, thus grasping their difference in behav...
People's values as well as their behavioral form of using a product are changing due to the rapid introduction of diverse cultures and the Five-day workweek system. The single and the married a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it is aimed to evaluate and analyze, thus grasping their difference in behavioral form of using a washing machine, the main factors they consider to be important when purchasing one,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they get from their own washers. A questionnaire was used as a tool for a better Factor Analysis and Frequency Analysis research. There were 6 essential factors which unmarried people take into consideration when purchasing a washer: economical efficiency, measure of capacity, design, type, brand and advertising, function. On the other hand, economical efficiency, convenience, measure of capacity, function, and type was what the married thought would be the 6 central factors.
People's values as well as their behavioral form of using a product are changing due to the rapid introduction of diverse cultures and the Five-day workweek system. The single and the married a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it is aimed to evaluate and analyze, thus grasping their difference in behavioral form of using a washing machine, the main factors they consider to be important when purchasing one,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they get from their own washers. A questionnaire was used as a tool for a better Factor Analysis and Frequency Analysis research. There were 6 essential factors which unmarried people take into consideration when purchasing a washer: economical efficiency, measure of capacity, design, type, brand and advertising, function. On the other hand, economical efficiency, convenience, measure of capacity, function, and type was what the married thought would be the 6 central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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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시주부의 세탁기에 대한 인식과 사용 실태3)를 알아보고 세탁기 소유 및 사용빈도에 대한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세탁기 사용을 파악하고자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세탁기 소유율이 평균 85년에는 30.
따라서 세탁기 사용행태나 세탁기구입 시 중요시 생각하는 사항들은 기존과 다를 것이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이 다른 독신 미혼 사용자(독신 미혼이라 칭함)과 기혼 사용자(기혼이라 칭함)을 대상으로 세탁기 사용행태와 세탁기 구입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분석하면서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새로운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자를 위한 세탁기 상품개발 및 디자인 개발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이 상이한 두 집단을 대상으로 독신 미혼과 기혼을 기준으로 분석을 하여 세탁기에 관한 구입시 중요요인의. 유의차를 검정했다는 져에서 큰 의의를 갖으며 향후 세탁기 디자인에 있어 특히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을 위한 제품 및 디자인 개발에 자료로서 의의를 갖는다.
당시 전국적으로 세탁기 소유율이 반수도 되지 않아, 세탁기 사용이 낭비라는 인식도 있었으며, 지금같이 세탁기가 생활필수품이라는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세탁기 사용의 실태와 세탁기 사용에 영향을 주는 변수 탐색4)을 위하여 세탁기 사용 방식, 세탁기 사용 횟수, 세탁기 사용률, 세탁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 연구를 하였다. 조사 대상의 2/3정도의 가계는 세탁기에 의존하는 방식을, 나머지는 1/3은 손세탁에 의존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부가 취업을 했을 경우 세탁기에 더 많이 의존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가설 설정
두 집단의 분산이 같은지 또는 다른지를 검정하는 F-검정의 귀무가설(두 집단의 분산은 같다.)의 유의수준이 0.05(5%)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검정통계량의 p 값(유의확률: Significance)0] 0.
제안 방법
각 요인들의 변수들을 이용해 대표 요인을 정하였다. 그 결과 제1요인은 전기료 절감, 세탁기의 절수 기능과 세제의 소비량을 중요시 하고 있음을 보아 경제성에 많은 고려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옷감 보호 기능은 세탁소에 맡기지 않고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비용을 절감해 주고, 세탁하는 시간에 대한 고려는 세탁을 하는 시간의 효율적인 시간 사용에 해당된다.
이 당시에는 손세탁에 의존 하는 비율이 비교적 큼을 알 수 있는데, 아직 세탁기의 세탁력 보다는 손세탁이 더욱 깨끗하게 세탁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반증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대구 시내의 30~40대 주부를 대상으로 세탁 사용과 세탁 방법에 대한 실태 조사5)를 하고 세탁기 구입 시의 문제점과 이에 따른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 당시에는 세탁기의 사용은 99.
독신 미혼과 기혼은 세탁기 구입 시 어떤 사항을 중요시 하는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독신 미혼의 세탁기 구입 시 중요사항을 분석하기 위해 총19개의 문항을 5점 척도 방식으로 구한 후 요인분석 한 결과 각 6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비교 분석하였다. 독신 미혼의 세탁기 구입 시 중요사항을 분석하기 위해 총19개의 문항을 5점 척도 방식으로 구한 후 요인분석 한 결과 각 6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세탁기를 구입할 때 중요시 생각하는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5점 척도에 따라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독신 미혼과 기혼의 세탁기 사용실태와, 세탁기 구입 시 중요요인을 선행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독신 미혼과 기혼 76명으로부터 얻은 자료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LG에드 소비자분석 보고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에서 나타나듯이 라이프스타일의 결정 요소인 성비, 세대, 시대적 인식, 환경 변수 (인터넷 사용 유무, 모바일 폰의 활용도 정도 등)에 의하여 제품 사용 행태, 중요 인식도 등이 상이한 것을 알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상기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현재 급증하고 있는 독신 미혼들의 제품 사용행태 중 세탁기에 초점을 맞춰 세탁기의 사용 행태, 구입 시 중요 사항에 대해 연구를 하며, 라이프스타일이 다른 두 집단인 독신 미혼과 기혼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 도구로 사용하였다. 설문내용은 크게 3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독신 미혼과 기혼 76명으로부터 얻은 자료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사용하였다. 설문내용은 크게 3부분으로 구성하였다. 피험자들의 기본정보, 세탁기 구입 시 중요사항, 보유 세탁기 정보, 세탁기 사용 행태로 상세한 것은 다음과 같다.
설문조사에 앞서 2003년 12월 26~30일까지 기초 조사와 세탁기 구매 중요 사항과 사용 시 만족도 등에 대한 항목을 독신 미혼과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연구에 관련 있는 항목만을 선정하여 2004년 2월 9일부터 20일까지 12일간 90명의 독신 미혼 여성과 남성, 기혼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셋째, 보유하고 있는 세탁기의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소유 여부와 소유 세탁기의 회사명, 구입 시 가격, 세탁기의 종류(드럼, 일반, 소형, 2조식), 세탁기의 용량, 사용 연한, 세탁기를 구입했던 시기 등을 조사하였다.
2%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을 참고로 하여 독신 미혼과 기혼의 세탁기 사용 실태와 만족도 및 구매 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여겨지는 변수들을 선정하였다.
첫째, 기본적인 조사로 성별, 결혼 여부(미혼, 기혼), 소득 수준, 직업 유무 및 종류, 거주형태, 거주 평수, 거주 지역 등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 거주 독신 미혼 여성과 남성, 기혼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앞서 2003년 12월 26~30일까지 기초 조사와 세탁기 구매 중요 사항과 사용 시 만족도 등에 대한 항목을 독신 미혼과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앞서 2003년 12월 26~30일까지 기초 조사와 세탁기 구매 중요 사항과 사용 시 만족도 등에 대한 항목을 독신 미혼과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연구에 관련 있는 항목만을 선정하여 2004년 2월 9일부터 20일까지 12일간 90명의 독신 미혼 여성과 남성, 기혼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단, 독신 미혼의 경우는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생활하는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하였고, 기혼의 경우는 50세 미만의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비율에서 여성에 비해 남성이 적은 이유는 세탁기 사용자가 대부분 여성이기 때문이다. 이 중 기재가 미비하거나 조사 대상에 적합하지 않는 14부를 제외하여 총 76부(84%)를 유효표본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기초 정보나 세탁기 보유 정보는 Excel을 이용하여 자료화하였고, Excel을 통해 측정된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세탁기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SPSS 10.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는 소수의 요인 (factor)으로 추출하여 전체 변수들의 공통 요인을 찾아내 각 변수가 받은 영향의 정도와 그 집단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방법이다.
6을 기준으로 그 이상인 것으로 결정하고, 요인적재량 (Factor Loading)값의 최대화를 위해 VARIMAX 방식을 사용하여 직교 회전하기로 한다. 두 집단 간의 유의차를 검증하기 위해 바est에 의한 분산 분석을 하였다.
이는 소수의 요인 (factor)으로 추출하여 전체 변수들의 공통 요인을 찾아내 각 변수가 받은 영향의 정도와 그 집단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방법이다. 요인분석은 요인의 수를 최소화 시키면서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을 채택하고 요인의 수는 고유값 (Eigen Value) 1이상을 기준으로 결정하였으며, 요인 적재량은 0.6을 기준으로 그 이상인 것으로 결정하고, 요인적재량 (Factor Loading)값의 최대화를 위해 VARIMAX 방식을 사용하여 직교 회전하기로 한다. 두 집단 간의 유의차를 검증하기 위해 바est에 의한 분산 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8%에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직업의 전문화가 이루어지면서 많은 여성들이 집에 있는 시간보다 전문 직업의 세계로 나아가고 미혼들은 근무시간 외에 어학이나 운동 등 자기계발을 매우 중요시 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시간을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지적인 성취와 함께 건강관리 등 자기발전을 중요한 항목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예전보다는 기혼의 경제활동 참여율이 높아졌다 하더라도 기혼의 경우는 미혼 보다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지 않으며, 특히 전업 주부의 경우는 가사 노동 시간에 하루의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으며, 자녀가 있을 경우는 가사 노동시간과 더불어 육아 시간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 투자하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2) 기혼남성의 경우도 개인적인 시간 보다는 사회생활과 집안일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미혼의 남성 보다 가사 일에 조금은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미혼과 기혼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이들의 가사노동 행태 역시 다르며 이에 따라 제품 사용 행태나 사용 만족도 등이 달라질 수 있다.
각 요인을 간 분석결과 제1요인은 세탁기 구입 시 세탁기 가격, 세제의 소비량, 전기료 절감, 절수 기능으로, 세탁기 가격 이외에는 독신 미혼의 항목과 동일하며 기혼 역시 제일 중시하는 항목이 경제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가격과 기술 중심의 경제성 중시]로 제1대표 요인으로 명명한다.
구매 시 가장 중요시 되는 요인으로는 경제성이며, 이 경제성은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기술력의 향상으로 수반되는 절수, 에너지절약 등의 경제성이 나타났으며, 기혼은 독신 미혼의 중요시 여기는 항목에다 세탁기 가격을 포함하는 경제성을 중시하고 있었다. 구매 성향 면에서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특정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혼의 경우는 광고 및 선전을 통해 여러 상황에 맞춰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 6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구매 시 가장 중요시 되는 요인으로는 경제성이며, 이 경제성은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기술력의 향상으로 수반되는 절수, 에너지절약 등의 경제성이 나타났으며, 기혼은 독신 미혼의 중요시 여기는 항목에다 세탁기 가격을 포함하는 경제성을 중시하고 있었다. 구매 성향 면에서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특정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혼의 경우는 광고 및 선전을 통해 여러 상황에 맞춰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제1요인은 전기료 절감, 세탁기의 절수 기능과 세제의 소비량을 중요시 하고 있음을 보아 경제성에 많은 고려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옷감 보호 기능은 세탁소에 맡기지 않고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비용을 절감해 주고, 세탁하는 시간에 대한 고려는 세탁을 하는 시간의 효율적인 시간 사용에 해당된다. 이는 세탁기의 기술력의 향상으로 인하여 크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이를 [기술 중심의 경제성 중시]로 제1대표 요인으로 명명한다.
그 결과, 세탁기 소유율이 평균 85년에는 30.7%, 87년에는 47.4%이고 서울은 67%로 나타났다. 당시 전국적으로 세탁기 소유율이 반수도 되지 않아, 세탁기 사용이 낭비라는 인식도 있었으며, 지금같이 세탁기가 생활필수품이라는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20, 30대 전문직 독신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가에서 21세기 사회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해 독신여성이 등장했으며, 이들은 대부분이 독립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근무시간 외에는 집안일보다는 어학이나 운동 등 자기계발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고 하였다. 기혼의 절반 이상(55.2%)은 제품을 구매할 때 디자인, 색상 보다 성능, 기능을 중요시 여기고, 75.9%가 가격보다는 A/S가 확실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제품 구매 시 안전한 제품 선택 성향이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미혼은 제품 구매 시 현대적 세련된 디자인을 중요시한다고 보고8)하고 있다.
4%가 만족하고 있었으며 용량, 색상 및 디자인, 세탁기 조작의 외향적인 면은 만족도가 높은 반면, 물의 소비량, 구김, 엉킴의 성능적인 면은 불만을 나타내었다. 또한 세탁기의 구매 시 고려 사항으로는, 성능과 관계되는 품질보증마크, 세탁성, 절전 및 절수가 81.7%~87.7%였고, 외관과 관계되는 색상, 디자인이 53.6%~54.7%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 사랑 실천 선언 이행 실태 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에서는 조사대상 가구의 세탁기 용량은 9~10kg이 전체의 61.
반면 기혼은 가격과 기술 중심의 경제성 중시, 사용 편의성 중시, 용량 중시 기능 중시, 종류에 따른 색상 중시 기능 중시 등 6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구매 시 가장 중요시 되는 요인으로는 경제성이며, 이 경제성은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기술력의 향상으로 수반되는 절수, 에너지절약 등의 경제성이 나타났으며, 기혼은 독신 미혼의 중요시 여기는 항목에다 세탁기 가격을 포함하는 경제성을 중시하고 있었다.
2%이다. 보유 현황을 보면 해외 브랜드 보다 국내 브랜드의 선호도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로 조사 대상자의 대다수가 이용하고 있었으며, 세탁기의 종류는 와류식, 세탁시간은 1시간~1시간 30분, 용량은 7kg이상의 용량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기 만족도의 고려사항으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세탁기에 대하여 46.4%가 만족하고 있었으며 용량, 색상 및 디자인, 세탁기 조작의 외향적인 면은 만족도가 높은 반면, 물의 소비량, 구김, 엉킴의 성능적인 면은 불만을 나타내었다. 또한 세탁기의 구매 시 고려 사항으로는, 성능과 관계되는 품질보증마크, 세탁성, 절전 및 절수가 81.
한해서 보유율이 높았다. 세탁기의 용량의 경우 직장 관계로 세탁물을 모아 한꺼번에 세탁하는 경우의 증대와 더욱 철저해진 위생관념, 이불 빨래와 같이 단일 세탁물의 용량 자체가 큰 경우 등으로 인해 독신 미혼과 기혼 모두 대용량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이 더욱더 대용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 시기에 관해서 기혼은 결혼을 할 때 세탁기를 가장 많이 구입한다고 하였고, 독신 미혼은 이사를 갈 때 구입한다고 하였다.
셋째, 독신 미혼의 세탁기 구입 시 중요사항으로는 기술 중심의 경제성 중시, 용량 중시, 디자인 중시 종류 중시 브랜드 중시, 기능 중시 등 6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제5요인에는 세탁기의 색상과 종류가 나왔는데 이는 최근 새로운 종류의 드럼방식의 세탁기가 출시하여 시장에 급속하게 보급하고 있다. 이 새로운 방식의 세탁기의 색상은 주로 실버 및 흰색 및 고급스러운 파스텔 톤의 밝은 색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기존의 와류식 세탁기의 색상은 파란색, 빨간색, 회색 등으로 드럼 세탁기의 색상이 다르며 소비자는 종류에 따라 색상이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를 [종류에 따른 색상]으로 제5대표 요인으로 명명한다.
제3요인에서 보면 디자인과 색상을 중요시하는 정도를 나타내주며, 구입 시 디자인을 더 많이 고려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디자인 중시]로 제3대표 요인으로 명명한다.
세탁기 사용의 실태와 세탁기 사용에 영향을 주는 변수 탐색4)을 위하여 세탁기 사용 방식, 세탁기 사용 횟수, 세탁기 사용률, 세탁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 연구를 하였다. 조사 대상의 2/3정도의 가계는 세탁기에 의존하는 방식을, 나머지는 1/3은 손세탁에 의존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부가 취업을 했을 경우 세탁기에 더 많이 의존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당시에는 손세탁에 의존 하는 비율이 비교적 큼을 알 수 있는데, 아직 세탁기의 세탁력 보다는 손세탁이 더욱 깨끗하게 세탁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반증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첫째, 독신 미혼과 기혼의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본 결과, 독신 미혼의 직업은 회사원이 50%, 학생이 31.6%이고 기혼은 전업주부가 44.7%, 회사원이 15.8%로 나타났다. 거주 형태 조사에서 독신 미혼은 아파트 34.
후속연구
유의차를 검정했다는 져에서 큰 의의를 갖으며 향후 세탁기 디자인에 있어 특히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을 위한 제품 및 디자인 개발에 자료로서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조사 대상이 76명이기 때문에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따르며 곧 고령시대에 맞이하는 우리의 실정을 생각한다면 고령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세탁기에 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보다 세밀한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이 다른 독신 미혼 사용자(독신 미혼이라 칭함)과 기혼 사용자(기혼이라 칭함)을 대상으로 세탁기 사용행태와 세탁기 구입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분석하면서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새로운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자를 위한 세탁기 상품개발 및 디자인 개발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조사 대상이 76명이기 때문에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따르며 곧 고령시대에 맞이하는 우리의 실정을 생각한다면 고령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세탁기에 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보다 세밀한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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