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복잡 다양한 생활 속에서 사용 가능한 공예품은 현대인에게 멋과 여유를 찾아준다. 바쁜 생활문화는 식습관을 변화 시켜 커피 전문점이 골목마다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시기는 도자 컵의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바쁘게 움직이며 사용하는 컵에서 또는 뜨거운 차를 마시기 위한 컵에서는 손잡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손잡이는 컵을 들기 위해 제일 처음 만져지는 부분으로 편안한 촉감적인 경험에 의해 조형성과 어울려 컵의 아름다움을 배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한국역사에서 손잡이가 있는 고배가 나탄 것은 신라토기부터 이다. 하지만 이는 의기나 부장품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한국의 차 문화에서 실제 손잡이가 있는 컵을 사용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아직까지는 컵 손잡이의 기능성보다는 조형성에 치중된 디자인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컵의 손잡이를 연구 분석하여 인체공학 적으로 기능면에서 개선된 손잡이를 제작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공방에서 생산되는 손잡이가 있는 도자 컵을 연구 분석하였다. 그리고 손잡이의 크기와 위치 등의 대등한 비교를 위해 한 가지 모양으로 컵을 정하고 손잡이의 굵기, 사용하는 손가락의 수, 손잡이 형태와 부착위치와의 관계, 손잡이 지지대의 효과, 손잡이 굵기의 변형, 컵의 무게중심과 손잡이의 관계 등을 변화요인으로 하여 시험하였고 사용자들에게 선호도 조사를 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손잡이가 편하게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손이 쉬고 있는 형태에 근접하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즉 손의 크기, 손가락이 구부러지는 모양 등을 고려하고 컵의 무게 중심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위치를 찾고 여러 손가락이 손잡이 안쪽에 들어가서 컵의 무게를 분산시켜 편안하게 컵을 들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이때 엄지의 지지대가 있다면 같은 무게의 컵이라도 더욱 가볍게 들 수 있게 된다. 디자인상에서 컵의 손잡이를 몸체 방향으로 연장시키며 타원형을 그린다. 그 타원선상에 컵의 무게중심이 위치하고 있다면 컵의 손잡이는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이때 손잡이가 컵 몸체의 무게 중심과 가까울수록, 컵을 드는데 힘이 덜 든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디자인상에서 또는 컵의 제작 과정에서 효율적인 손잡이의 원리를 적용시킨다면 조형적인 면 뿐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훌륭한 손잡이가 있는 컵을 제작할 수 있다.
빠르고 복잡 다양한 생활 속에서 사용 가능한 공예품은 현대인에게 멋과 여유를 찾아준다. 바쁜 생활문화는 식습관을 변화 시켜 커피 전문점이 골목마다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시기는 도자 컵의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바쁘게 움직이며 사용하는 컵에서 또는 뜨거운 차를 마시기 위한 컵에서는 손잡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손잡이는 컵을 들기 위해 제일 처음 만져지는 부분으로 편안한 촉감적인 경험에 의해 조형성과 어울려 컵의 아름다움을 배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한국역사에서 손잡이가 있는 고배가 나탄 것은 신라토기부터 이다. 하지만 이는 의기나 부장품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한국의 차 문화에서 실제 손잡이가 있는 컵을 사용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아직까지는 컵 손잡이의 기능성보다는 조형성에 치중된 디자인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컵의 손잡이를 연구 분석하여 인체공학 적으로 기능면에서 개선된 손잡이를 제작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공방에서 생산되는 손잡이가 있는 도자 컵을 연구 분석하였다. 그리고 손잡이의 크기와 위치 등의 대등한 비교를 위해 한 가지 모양으로 컵을 정하고 손잡이의 굵기, 사용하는 손가락의 수, 손잡이 형태와 부착위치와의 관계, 손잡이 지지대의 효과, 손잡이 굵기의 변형, 컵의 무게중심과 손잡이의 관계 등을 변화요인으로 하여 시험하였고 사용자들에게 선호도 조사를 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손잡이가 편하게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손이 쉬고 있는 형태에 근접하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즉 손의 크기, 손가락이 구부러지는 모양 등을 고려하고 컵의 무게 중심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위치를 찾고 여러 손가락이 손잡이 안쪽에 들어가서 컵의 무게를 분산시켜 편안하게 컵을 들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이때 엄지의 지지대가 있다면 같은 무게의 컵이라도 더욱 가볍게 들 수 있게 된다. 디자인상에서 컵의 손잡이를 몸체 방향으로 연장시키며 타원형을 그린다. 그 타원선상에 컵의 무게중심이 위치하고 있다면 컵의 손잡이는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이때 손잡이가 컵 몸체의 무게 중심과 가까울수록, 컵을 드는데 힘이 덜 든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디자인상에서 또는 컵의 제작 과정에서 효율적인 손잡이의 원리를 적용시킨다면 조형적인 면 뿐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훌륭한 손잡이가 있는 컵을 제작할 수 있다.
clay cups with handles made in studio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were selected and analyzed. The shape of cup were fixed to ensure proper comparison between handle size of the cup and position. The variable factors were the thickness of the handle, the number of fingers required to hold the cup...
clay cups with handles made in studio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were selected and analyzed. The shape of cup were fixed to ensure proper comparison between handle size of the cup and position. The variable factors were the thickness of the handle, the number of fingers required to hold the cup,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andle's shape and the position of its attachment to the cup, the effect of the handle's setter, the change in shape of the handle's thicknes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up's weight center and handle. Preference test were designed and tested to the users,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The results showed that to make a comfortable handle, it is important to incorporate the shape of the resting hand in the design of the handle. Specifically, the design should be such that the cup can be held comfortably. This is possible if the weight of the cup is spread evenly when several fingers are inside the handle's curve and if such factors as the hand size, the curve of the fingers, and the position that best controls the cup's weight center are carefully considered. At this time, if there is a setter for the thumb, a cup of the same weight can be lifted more lightly. In the design of such a cup, the oval line is drawn by extending the cup's handle toward the direction of the cup's body. If the cup's weight center is located on the oval line, the cup's handle may be said to be effective. In such a case, the nearer the handle is to the cup's body weight center, the less power is needed to lift the cup efficiently. Our test results can be applied as a powerful tools in design and manufacturing cups with handle in terms of artistry and functionality.
clay cups with handles made in studio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were selected and analyzed. The shape of cup were fixed to ensure proper comparison between handle size of the cup and position. The variable factors were the thickness of the handle, the number of fingers required to hold the cup,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andle's shape and the position of its attachment to the cup, the effect of the handle's setter, the change in shape of the handle's thicknes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up's weight center and handle. Preference test were designed and tested to the users,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The results showed that to make a comfortable handle, it is important to incorporate the shape of the resting hand in the design of the handle. Specifically, the design should be such that the cup can be held comfortably. This is possible if the weight of the cup is spread evenly when several fingers are inside the handle's curve and if such factors as the hand size, the curve of the fingers, and the position that best controls the cup's weight center are carefully considered. At this time, if there is a setter for the thumb, a cup of the same weight can be lifted more lightly. In the design of such a cup, the oval line is drawn by extending the cup's handle toward the direction of the cup's body. If the cup's weight center is located on the oval line, the cup's handle may be said to be effective. In such a case, the nearer the handle is to the cup's body weight center, the less power is needed to lift the cup efficiently. Our test results can be applied as a powerful tools in design and manufacturing cups with handle in terms of artistry and functio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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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외에는 도자기 컵의 디자인에 관 하여 많은 연구가 발표되고 있으나 심미성에 치중되어 그 기능성은 간과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손잡이의 기능을 최대화시키는 손잡이에 관하여 연구하여 도예공방에서 수공예품으로 생산되고 있는 도자기 컵에 인체공학적으로 보다 편리한 손잡이를 붙일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 도자 컵의 생산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생활도자기의 저변 확대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도예공방에서 수공예로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는 도자기 컵의 손잡이를 분류하고 기본형의 컵에 다양한 손잡이를 붙여 제작하였다. 손잡이의 위치, 굵기, 손잡이 안에 들어가는 손가락 수 등에 변화를 주었다, 사용자들이 다양한 컵들을 들어 보도록 하고 선호도조사를 하여 컵과 손잡이의 관계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손잡이의 위치에 따라 컵을 들고 마실 때 손목이 젖혀지는 정도나 방향에도 손잡이 위치에 영향을 미친 다. 여기서는 손잡이의 위치와 방향에 따라 컵을 사용할 때 손과 손목이 느끼는 편안함의 정도를 비교하고자하였다.
제안 방법
"인체공학적 찻잔'이란 논문1)에서 컵과 머그의 손잡이의 선 호도와 근전도 실험을 통해 연구하여 도자공예품에 인간공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외에는 도자기 컵의 디자인에 관 하여 많은 연구가 발표되고 있으나 심미성에 치중되어 그 기능성은 간과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외 도자 공방에서 수공예로 생산되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 컵들을 손잡이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손잡이 부착 위치 에 따라 상, 중, 하로 구분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였 다.
도예공방에서 수공예로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는 도자기 컵의 손잡이를 분류하고 기본형의 컵에 다양한 손잡이를 붙여 제작하였다. 손잡이의 위치, 굵기, 손잡이 안에 들어가는 손가락 수 등에 변화를 주었다, 사용자들이 다양한 컵들을 들어 보도록 하고 선호도조사를 하여 컵과 손잡이의 관계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도자컵에 사용되는 다양한 손잡이 가운데 많이 쓰이는 손잡이들의 성형방법과 그 특징을 서술하였다. 한국에서는 코일형 손잡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미국에서는 pulling handle이 많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공방에서 생산되는 손잡이가 있는 도자컵을 연구 분석하였고 손잡이의 크기와 위치 등의 대등한 비교를 위해 한 가지 모양으로 컵을 정하고 손잡이의 굵기, 사용하는 손가락의 수, 손잡이 형태와 부착 위치와의 관계, 손잡이 지지대의 효과, 손잡이 굵기의 변형과 컵의 무게중심과 손잡이의 관계 등을 변화요인으로 하여 시험하였고 사용자들에게 선호도 조사를 하고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컵의 무게중심은 손잡이가 붙은 상태에서 가능한 한 컵과 가까워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손잡이가 필요 이상으로 길지 않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여기서는 손잡이를 2~2.5Cm 내외로 하여 성인남자 손가락이 컵을 잡았을 때 기벽에 손가락이 닿지 않은 정도로 하고 손잡이의 각도를 조정하여 컵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하였다.
컵을 드는 손잡이에는 손가락을 손잡이에 끼워서 사용하는 것과 작은 흙덩어리를 손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만들어 컵에 붙이는 손잡이가 있다. 여기서는 손잡이와 사용하는 손가락의 수에 따른 편리함을 비교하였다.
공방에서 생산되는 컵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형태의 차이로 인해 비교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다. 여기에서는 같은 컵에 각각 다른 위치, 형태, 굵기 등을 변화시킨 손잡이를 붙여 컵을 제작하고 이를 성인 남녀 80명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조사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컵의 무게중심은 손잡이가 붙은 상태에서 가능한 한 컵과 가까워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손잡이가 필요 이상으로 길지 않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역사적 문헌과 논문, 그리고 다양한 문헌 등 을 통해 손잡이의 역사와 기능 및 인체공학적 측면에서의 손잡이 특징 등의 이론적 근거를 얻고, 현재 생산판매 되고 있는 다양한 손잡이 디자인의 분류 및 특성 컵의 손잡이를 분석하였다. 일자 컵과 V형 타입의 기본형 컵을 제작하고 손 잡이 내경은 성인 남자 손가락이 잡기에 용이하고 기벽에 손가락이 닿지 않는 정도의 크기인 2~2.
같은 모양의 컵에 위치와 모양은 고정시키고 굵기만을 변화시켰다. 이들 손잡이 굵기의 편리함을 비교하기 위하여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역사적 문헌과 논문, 그리고 다양한 문헌 등 을 통해 손잡이의 역사와 기능 및 인체공학적 측면에서의 손잡이 특징 등의 이론적 근거를 얻고, 현재 생산판매 되고 있는 다양한 손잡이 디자인의 분류 및 특성 컵의 손잡이를 분석하였다. 일자 컵과 V형 타입의 기본형 컵을 제작하고 손 잡이 내경은 성인 남자 손가락이 잡기에 용이하고 기벽에 손가락이 닿지 않는 정도의 크기인 2~2.5cm로 고정하여 다양한 형태와 굵기의 손잡이를 부착시켜 선호도를 조사하였고1) 이 결과로부터 손잡이의 형태와 위치의 관계, 손잡이의 굵기, 손잡이에 들어가는 손가락 수, 손잡이에 엄지 지지대가 있는 경우 등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토기 손잡이는 김해식 토기에서 뚜껑이 있는 그릇이 등장하면서 뚜껑을 열거나 달기위한 기능적인 필요에 의해 손잡이가 나타나게 된다.2) 이렇게 필요에 의해 제작된 토기는 그 형태가 중요시되었고 또한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져 생활 방법과 미적 감각 뿐 아니라 그들의 신앙까지도 반영되었다.
고구려 토기의 기형은 다양하며 실용적인 성격이 강하여 항아리가 많고 단지, 바리, 대접, 시루, 접시귀잔, 병등여러 종류의 용기들도 나타난다.3)백제는 북쪽으로는 고구려 남으 로는 중국남조문화의 영향을 받아 고구려 신라와는 다른 독자적인 토기문화를 이룩한다. 중국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경 질토기의 제작이 이루어졌고 금강이남지역은 신라 가야식 토기가 만들어져 연질 적갈색 토기, 경질 회청색 토기, 황갈유 도기등 다양한 기종이 있었다.
2의 경우는 손잡이 지지대가 손잡이 아래에 있는 경우로 약지로 또는 새 끼지로 지지하게 되는데 없을 때보다 단단하게 컵을 지탱해 주어 안정감을 준다. 3의 경우에는 지지대가 엄지와 컵의 아 래 부분에 모두 있는데 손의 크기가 손잡이와 딱 맞는다면 매우 편한 디자인이 될 수 있겠으나 작은 경우 위, 아래의 지지대 크기에 손가락을 동시에 맞추는 것은 불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장식적인 의미와 함께 다산, 풍요 등의 주술적인 의미 도 나타내었는데 당시의 조형성은 현대에까지 그대로 연결되고 있다.4)통일신라시대에는 실용성이 강조되어 고배 같은 것은 받침이 짧고 투박해지며 인화문과 다양한 문양이 나타 났고 중국 수, 당 도자기 영향을 받았다. 한편 재유를 발라서 실질적으로 청자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시초가 되었다.
유교뿐만 아니라 민간신앙이었던 샤마니즘과 고대이 래의 풍수지리설등 의 도참사상이 민간에 깊이 뿌리를 박고 있었으며 오랜 옛날로부터 나라에서 뿌리박은 도교에 대한 신앙도 조선조에 계승되었다.5) 불교의 쇠퇴로 불교의식에 주로 쓰이던 큰 찻잔은 그 크기가 작아지게 되었다. 분청사기와 백자가 조선에 맞는 멋과 실용성으로 발전하며 조선왕조 500년간의 문화 중 가장 한국적인 특징을 나타내었다.
따라 서 고려인들은 불교적인 사상과 도참사상에 의하여 그들의 정신세계가 형성되었다. 또한 고려자기의 형태는 세련된 솜 씨에 의한 섬세한 장식, 다양한문양이 신라시대의 경질도기 를 계승하면서 차원 높은 도자기가 만들었고 고려도자 발전 에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고려궁중에서의 연중행사 중 가 장 큰 의식은 봄에 연등회와 겨울의 팔관회가 있었는데 이때 의례에 앞서 '진다(進茶)'라는 의식이 성행하였다.
5) 불교의 쇠퇴로 불교의식에 주로 쓰이던 큰 찻잔은 그 크기가 작아지게 되었다. 분청사기와 백자가 조선에 맞는 멋과 실용성으로 발전하며 조선왕조 500년간의 문화 중 가장 한국적인 특징을 나타내었다. 분청사기 상감청자로부터 변화 발전된 보습으로 조선조에는 서민들이 도자식기를 사용하게 되어 전국에 도요지가 321개가 되었고 분청은 관요가 아닌 민족 자기의 성격을 지닌 민요로 전국에서 가마터가 발견된다.
셋째, 컵을 들기 위해 필요한 힘은 컵을 드는데 사용하는 손 가락에 대부분 집중되기 때문에 한 개의 손가락보다는 여러 손가락을 사용하는 편이 힘을 분산 시켜 손에 스트레스를 줄 여준다. 이때 엄지를 고정시키는 지지대등을 만들어준다면 손은 편안한 모양에 가깝게 되어 편안하고, 또한 컵은 위에 서 눌러주는 힘에 의해 방향 조정이 용이해져서 안정감 생긴 다.
기물의 무게 중심을 컨트롤하기 위한 손잡이의 모양이 위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손잡이가 컵의 상단에 부착된 경우 손잡이가 위로 올라가는 형태일 때 기물을 좀 더 편리하게 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대로 하단에 손잡이를 부착하는 경우에는 손잡이의 형태가 아래로 향하는 경우가 같은 컵을 조금 더 가뿐하게 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선호도조사에서 보여준 새롭고 다른 것에 대한 호기심도 만족 시켜야 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할이다. 하지만 공예품을 물리적 원리의 이해를 토대로 제작한다면 같은 상황에서 조금 더 인체 공학적 기능을 부여할 수 있 을 것으로 기대하며 공예분야에서도 인체공학과 디자인을 접목시키는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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