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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러 매개변수를 이용한 해저연약지반 무한궤도 차량의 동적거동 해석
Dynamic Analysis of Underwater Tracked Vehicle on Extremely Soft Soil by Using Euler Parameter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0 no.6 = no.73, 2006년, pp.93 - 100  

김형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홍섭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최종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여태경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the dynamic analysis of an underwater tracked vehicle, operating on extremely soft soil of the deep-seafloor. The vehicle is assumed as a rigid-body with 6-dof. The orientation of the vehicle is defined by four Euler parameters. To solve the motion equations of the ve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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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심해용 연약지반 주행차량의 해석기법에 있어서 걸림돌이 되고 있는 오일러 각의 특이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일러 매개변수를 연약지반 주행차량의 해석에 적용하는 기법을 다루고 있다. 아울러 심해저 주행차량의 동적 거동을 관찰하기 위해 유체저항력을 적용시켰다(Faltinsen, 1990).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추가질량행렬을 다음과 같이 대각 행렬로 가정하였다.
  • Qm/s인 경우에, 항력계수의 변화에 대한 주행차량의 직진 속도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이때, 조류는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항력계수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주행차량의 속도는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 (1992)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무한궤도 차량의 3차원 과도기(Transient) 동력학 해석 방법을 개발하였다. 주행차량모델을 6자유도를 갖는 강체로 가정하였으며, 주행차량모델의 자세를 표현하기 위해서 오일러 각(Nikravesh, 1988)이 사용되었으며, 시적분을 위해 Newmark 书 수치적분법이 사용되었다. 차량과 연약지반사이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연약지반 역학 모델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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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형우, 홍섭, 최종수 (2003) '연약지반 주행차량의 동특성 (single-Body, Multi-Body) 비교', 한국해양공학회 2003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35-140 

  2. 김형우, 홍섭, 최종수, 여태경 (2004). '연약지반 시험집광기의 다물체 동력학 해석', 한국해양공학회 2004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77-282 

  3. 홍섭, 김형우, 최종수 (2002). '해저 연약지반 주행차량의 3차원 동력학 해석기법', 한국해양공학회 2002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49-154 

  4. Bae, D.S. (1994). 'A Sequential Updating Method for the Euler Parameters', Journal of Engineering & Technology, Hanyang University, Vol 3, No 1, pp 65-73 

  5. Baladi, G.Y. and Rohani, B. (1978). 'A Mathematical Model of Terrain Vehicle Interaction for Predicting the Steering Performance of Track-laying Vehicles', the 6th ISTVS conference, pp 285-332 

  6. Bode, O. (1991). Simulation der Fahrt von Raupenfahrwerken auf Teefseeboden, doctoral dissertation, Univ. of Hanover 

  7. Faltinsen, O.M. (1990). Sea Loads on ship and Offshore Structur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8. Fossen, T.I. (2002). Marine Control Systems, 2nd edition - Chapter 3 Dynamics of Marine Vessels, pp 49-53 

  9. Goldstein, H. (1980). Classical Mechanics, 2nd edition - Chapter 2 The Kinematics of Rigid Body Motion, Addison-Wesley, pp 128-187 

  10. Haug, E.J. (1989). Computer-Aided Kinematics and Dynamics of Mechanical Systems, Volume I: Basic Methods, Allyn and Bacon, pp 335-347 

  11. Hayasi, I. (1975). 'Practical Analysis of Tracked Vehicle Steering Depending on Longitudinal Track Slippage', Proc. ISTVS Conf., Vol 2 

  12. Hong, S. and Choi, J.S. (2001). 'Experimental Study on Grouser Shape Effects on Trafficability of Extremely Soft', Proceedings of the 4th Ocean Mining Symposium, Szczecin, Poland, pp. 115-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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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Hong, S., Kim, H.W. and Choi, J.S. (2002). 'Transient Dynamic Analysis of Tracked Vehicles on Extremely Soft Cohesive soil', The 5th ISOPE Pacific/Asia OFFSHORE MECHANICS SYMPOSIUM, pp 100-107 

  15. Hong, S., Kim, H.W. and Choi, J.S. (2003). 'A New Method Using Euler Parameters for 3D Nonlinear Analysis of Marine Risers/Pipelines', ISOPE, OMS-2003, Tsukuba, Japan, September 15-19, pp 83-90 

  16. Kim, H.W., Hong, S. and Choi, J.S. (2003). 'Comparative Study on Tracked Vehicle Dynamics on Soft Soil : Single-Body Dynamics vs. Multi-body Dynamics', ISOPE, OMS-2003, Tsukuba, Japan, September 15-19, pp 132-138 

  17. Kitano, M. and Kuma, M. (1977). 'An analysis of Horizontal Plane Motion of Tracked Vehicles', Journal of Terramechanics, Vol 14, pp 211-225 

  18. Kitano, M. and Tyorzaki, H. (1976). 'A Theoretical Analysis of Steerability of Tracked Vehicle', Journal of Terramechanics, Vol 13, No 4, pp 241-258 

  19. Lostedt, P. and Petzold, R.L. (1986). Numerical Solution of Nonlinear Differential Equations with Algebraic Constraints I: Convergence Results for Backward Differentiation Formulas, Math. Comp., Vol 46, pp 491-516 

  20. Murakami, H., Watanabe, K. and Kitano, M. (1992). 'A Mathematical Model for Spatial Motion of Tracked Vehicles on Soft Ground', Journal of Terramechanics, Vol 29, pp 71-81 

  21. Nikravesh, P.E. (1988). Computer Aided Analysis of Mechanical Systems, Prentice-Hall International Inc 

  22. Wong, J.Y. (1993). Theory of Ground Vehicles, John Wiley & Sons, New York 

  23. Zhang, Y. (1995). Prustands und Rechnersimulation der Kurvenfahrt von Raupenfahrwerken auf extrem weichen Boden, doctoral dissertation (in German), Univ. of Han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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