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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에탄올 혼합가솔린 품질특성 및 유통인프라 대응
Quality property of bioethanol blends & counterplan of infrastructure 원문보기

신재생에너지 = New & Renewable Energy, v.2 no.4 = no.8, 2006년, pp.102 - 106  

정충섭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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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탄올은 금속, 고무 수지를 부식시키고 열화시키기 때문에 FFV 등 알코올 대응차량이 아닌 경우 에탄올 허용도가 제한되고 있으며, 물과의 상호용해성과 흡습성으로 수분혼입에 의한 상분리가 발생하여 혼합가솔린의 유통에서의 취급에 어려움이 야기되고 있다. 또한, 에탄올은 가솔린과 혼합되면 공비현상으로 인하여 50% 유출온도가 크게 떨어지고 증기압이 7kPa 정도 상승을 초래하는 점도 간과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자동차용휘발유에 에탄올을 혼입하여 사용할 경우, 가솔린기재를 적절히 선택하여 적정품질을 유지하여야 하며 무엇보다도 에탄을 혼입농도에 따른 저장탱크와 주유기 등의 부품에의 영향과 저장시의 상분리 문제를 충분히 규명하여 유통인프라에서의 적절한 대응책이 마련되어져야 한다. 유통 인프라 대응을 위해서는 우선 생산단계에서 수분 혼입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저유소의 출하지점에서 서브옥탄가솔린과 에탄올을 라인브랜딩에 의해 제조하는 방법이 가장 타당하며, 수송부문에서는 탱크로리 등의 공급라인인 파이프와 실링 재질 등에 대해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주유소에서의 대응은 에탄을 혼합연료와 직접 접촉하는 연료계 등 부품재질을 내부식성의 재질로 변환시켜야 하며, 수분혼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이중탱크 설치, 지하탱크 환기구내의 대기벨브 설치 등이 필요하며, 기타, 품질 및 수분관리 대책 등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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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주유소에서의 대응은 에탄올 혼합연료와 직접 접촉하는 연료계 등 부품재질을 내부식성의 재질로 변환시켜야 할 것이며, 수분혼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이중탱크 설치, 지하탱크 환기구내의 대기벨브 설치 등을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기타, 품질 및 수분관리 대책(매뉴얼) 등도 구체적으로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 (3)최종 판매단계인 주유소의 경우 주유기 등의 부품을 내부식성 재질로 교체하고 수분혼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탱크환기구에 방습장치를 설치하였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에탄올혼합가솔린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이 자동차용휘발유의 유통인프라 전반에 대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에탄올 혼합 자동차용휘발유의 제조는 수분 혼입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유공장이 아닌 저유소의 최종출하지 점에서 서브옥탄가솔린과 에탄올을 라인브랜딩에 의해 제조하는 방법이 가장 타당할 것으로 판단되며, 수송부문에서는 탱크로리 등의 재질을 검토하여야 하며, 일반적으로 스테인레스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것으로 판단되나 공급라인인 파이프와 실링 재질 등에 대해서는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주유소에서의 대응은 에탄올 혼합연료와 직접 접촉하는 연료계 등 부품재질을 내부식성의 재질로 변환시켜야 할 것이며, 수분혼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이중탱크 설치, 지하탱크 환기구내의 대기벨브 설치 등을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기타, 품질 및 수분관리 대책(매뉴얼) 등도 구체적으로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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