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 및 주변 교외지역의 대기 중 휘발성 유기화합물 농도 비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Atmospheric Concentrations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in a Large Urban Area and a Sub-Urban Area원문보기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temporal variations of VOCs at an urban site, and to compare the concentrations of VOCs at an urban site in Daegu with those at a suburban site in Gyeongsan. Three hourly VOC samples in the ambient air were collected using a sequential tube sampler (STS 25,...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temporal variations of VOCs at an urban site, and to compare the concentrations of VOCs at an urban site in Daegu with those at a suburban site in Gyeongsan. Three hourly VOC samples in the ambient air were collected using a sequential tube sampler (STS 25, Perkin Elmer) throughout two weeks during May and July representing spring and summer seasons, respectively. The VOC concentrations were determined by an automatic thermal desorption apparatus with GC/MS analysis. A total of 12 VOCs of environmental concern were determined, which are chloroform, benzene, trichloroethylene, toluene, tetra-chloroethylene, ethylbenzene, m+p-xylenes, o-xylene, styrene, 1,3,5- and 1,2,4-trimethylbenzenes. Among 12 target VOCs, the most abundant compound appeared to be toluene, being followed by xylenes. The mean concentrations at the urbn site were 1.2 pub for benzene and 20.4 ppb for toluene (n=221) while the mean levels at the suburban site were 0.9 ppb and 4.3 ppb for benzene and toluene (n=96), respectively. The urban site concentrations were typically several-fold higher than those measured at the suburban site. It was found that general trends of VOC levels were significantly dependent on traffic conditions at the sampling site since VOC concentrations were at their maximum during rush hours, i.e. $9{\sim}12a.m$ and $6{\sim}9p.m$. Statistical investigation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any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VOC concentrations and affecting factors. Calculated correlation coefficients among VOCs were positively significant at a level of 0.05 in most cases. Increased concentrations of toluene in the urban site were estimated to reflect the effect of large industrial sources, mainly from textile industry.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temporal variations of VOCs at an urban site, and to compare the concentrations of VOCs at an urban site in Daegu with those at a suburban site in Gyeongsan. Three hourly VOC samples in the ambient air were collected using a sequential tube sampler (STS 25, Perkin Elmer) throughout two weeks during May and July representing spring and summer seasons, respectively. The VOC concentrations were determined by an automatic thermal desorption apparatus with GC/MS analysis. A total of 12 VOCs of environmental concern were determined, which are chloroform, benzene, trichloroethylene, toluene, tetra-chloroethylene, ethylbenzene, m+p-xylenes, o-xylene, styrene, 1,3,5- and 1,2,4-trimethylbenzenes. Among 12 target VOCs, the most abundant compound appeared to be toluene, being followed by xylenes. The mean concentrations at the urbn site were 1.2 pub for benzene and 20.4 ppb for toluene (n=221) while the mean levels at the suburban site were 0.9 ppb and 4.3 ppb for benzene and toluene (n=96), respectively. The urban site concentrations were typically several-fold higher than those measured at the suburban site. It was found that general trends of VOC levels were significantly dependent on traffic conditions at the sampling site since VOC concentrations were at their maximum during rush hours, i.e. $9{\sim}12a.m$ and $6{\sim}9p.m$. Statistical investigation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any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VOC concentrations and affecting factors. Calculated correlation coefficients among VOCs were positively significant at a level of 0.05 in most cases. Increased concentrations of toluene in the urban site were estimated to reflect the effect of large industrial sources, mainly from textil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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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VOCs의 농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기준성 대기오염물질 자료와 기상자료 및 교통량 자료를 수집하였다. 기상자료는 대구 기상대의 시간별 관측 자료를이용하였으며, 기준성 오염물질 자료는 현장에서 동시에 측정된 도로변 자동측정소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 교통밀집지역에서의 주요 VOC의 농도분포 특성을 파악하고, 도시지역과 교외 지역에서의 농도분포 양상을 상대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교통량이 많은 도로변에 위치한 지점과 교외 지역인 Y대학교 교정에서 봄 . 여름 두 계절에 걸쳐 VOC 농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 도로변 지점과 인근의 교외 지역에서 봄척과 여름철에 걸쳐 대기 중 주요 VOC 농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대상 물질 중 톨루엔의 농도가 중앙값 기준으로 도시교통밀집지 역은 8.
본 연구에서는 배출강도에 따른 VOC 농도 수준을 비교하기 위하여 대도시 교통밀집지역과 교외 지역에서 측정한 각 계절별 V0C 농도 자료 군에 대한 중앙값의 비를 표 4에 나타내었다. 대부분의 VOC 농도는 봄, 여름 모두 도시 교통밀집지역에서 교외 지역보다 2~3배 높게 나타났으며, 봄철 톨루엔은 4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이들 물질들의 전반적인 대기 중 거동을 파악 할 수 있는 시간별 연속적인 농도 자료의 수집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의 영향을 심각하게 받고 있는 대도시 도시교통밀집지역 도로변 지점과 대조지점으로 교외의 전원지역을 선정하여 도시 교통 밀집 지역에서의 VOC 출현양상 및 분포 특성을 계절별 (봄철과 여름철), 시간대별로 파악하고, 나아가 대기 질 상태변수와 기상인자 및 교통량 등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방법검출한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헌에 나타나 있다(USEPA, 1990). MDL의 추정을 위해 분석대상물질 각 5nL의 표준 혼합가스를 14개의 흡착튜브에 spiking 한 후 각 7개의 세트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내부표준물질 보정법을 적용하여 추정한 MDLe 분석대상물질의 부피기준으로 볼 때 0.
선정하였다(WHO, 1987). VOC의 정성및 정량 분석에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제조한 기체상 표준 혼합가스(각 물질의 농도는 공칭 100 ppb 임)를 사용하였으며, 표준가스 함침장치를 이용하여 5단계 농도 수준으로 흡착관에 함침 받아 검량선의 선형성, 재현성, 검출한계 추정 등 일련의 정도관리 목적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흡착제로 충전된 흡착관에 표준시료를 주입하기 위하여 자체 제작한 표준가스 함침 장치를 사용하였다.
1 %로 나타나 매우 우수한 재 현성을 보였고, 감응계수에 대한 상대표준 편차는 10% 전후로 나타나 양호한 재 현성을 보였다. 검출저한계의 평가에 있어서는 기기검출한계와 방법검출한계 (method detection limits, 이하 MDL) 로구분하여 평가하였다. 방법검출한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헌에 나타나 있다(USEPA, 1990).
, UK)을 사용하였으며, 각 흡착 관의 시료 채취 유량은 60~ 80mL/min으로 샘플링 시간은 3시간으로 설정하였다. 공기시료는 휴대용 펌프 (SP15, Casella London Ltd., U.K)를 사용하여 흡입하였으며 유량은 Electronic UltraFlo Calibrator (SKC Inc.., U.S.A)를 이용하여 시료채취 전·후 3회 측정하였다. 시료채취용 흡착관은 불순물을 깨끗하게 탈착시키기 위해 시료를 채취하기 전에 고온건조기를이 용하여 100 mL/min 정도의 He 기체 흐름 하에 300℃에서 4시간 정도 전처리 (conditioning)한 후 사용하였다.
그림 1에서 봄철의 경우 두 측정 지점 간의 자료에 대한 비교를 위해 도시지역 하루 8회 측정한 결과를 교외지역 하루 3회 측정 시간과 동일하게 평균화하여 plotting하였다. 톨루엔의 경우, 봄철 농도가 여름철 농도보다.
도시 교통밀집지역에서의 VOC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질 상태변수 및 환경인자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상자료, 기준성오염물질 자료 및 교통량자료를 이용하여 상관분석을 하였다. 상관분석에는 각 변수와 짝을 이룬 149 set의 VOC 자료를 사용하였다.
(。시 부터)으로 연속적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대조지점인 영남대학교에서는 봄철은 2주(2000년 5월 17일~30일)동안 하루 3회 (9: 00~15: 00, 15:00~ 21 : 00, 21 : 00~9 : 00) 측정하였으며, 여름철은 1주 (2000년 7월 25일~31일)동안 3시간 간격으로 하루 8회씩 연속적으로 시료를 채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GC/MSD를 이용한 VOCs 분석 방법의 재현성을 체류시간(Retention time)과 감응계수 (Response Factor)의 상대 표준편차 (Relative standard deviation)로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체류시간에 대한상대 표준편차는 11개 물질 모두 0.
파과의 발생유무는 2개의 흡착 관을 직렬로 연결하여 시료를 채취한 후 전반부의 흡착 관에서 검출된 분석 대상물질의 질량(혹은 농도) 의 약 5%에 상응하는 량이 후반부 흡착관에서 검출될 경우 그 물질은 파과에 의한 시료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USEPA, 1997). 본 연구에서는 PTFE 패럴과 Swagelok 어댑터로 2개의 홉착관을 직렬로 연결한 채취장치 2개를 구성하여, 3회에 걸쳐 2 대의 휴대용 펌프를 사용하여 현장시료를 동시에 각각 채취하였다. 시료채취 후 상단과 하단의 흡착 관을 각각을 별도로 분석하여 각 흡착관에서 검출된 분석대상물질의 양을 비교 .
본 연구에서는 VOC의 휘발 배출량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봄철과 여름철 두 계절 동안의 VOC 농도를 측정하였으며, 벤젠과 톨루엔, 에틸벤젠 및 자일렌에 대한 두 계절의 농도 변동 양상을 그림 1에 나타내었다. 그림 1에서 봄철의 경우 두 측정 지점 간의 자료에 대한 비교를 위해 도시지역 하루 8회 측정한 결과를 교외지역 하루 3회 측정 시간과 동일하게 평균화하여 plotting하였다.
80 |im)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pb 수준의 저농도로 존재하는 VOC를 분석하기 위해 2 단계의 열탈착을 이용한 저온응축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의 감도 및 capillary column의 분리능을 높였다. VOC 분석에 사용된 열 탈착 장치와 GC/MS의 운전조건은 표 1에 나타내었으며, 이와 같은 시료채취와 분석방법의 보다 상세한 내용은 기존 문헌에서 찾을 수 있다(백성옥 등, 1999).
본 연구에서는 PTFE 패럴과 Swagelok 어댑터로 2개의 홉착관을 직렬로 연결한 채취장치 2개를 구성하여, 3회에 걸쳐 2 대의 휴대용 펌프를 사용하여 현장시료를 동시에 각각 채취하였다. 시료채취 후 상단과 하단의 흡착 관을 각각을 별도로 분석하여 각 흡착관에서 검출된 분석대상물질의 양을 비교 . 평가하였다.
Y대학교 교정에서 봄 . 여름 두 계절에 걸쳐 VOC 농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VOC의 전반적인 농도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SPSS 통계 package를 이용하여 자료에 대한 정규성 검정을 하였다(Shapiro and Francia, 1972).
표준시료 및 현장 시료는 자동열탈착 장치 (PerkinElmer ATD 400, UK)가 장착된 기체크로마토그래프 (Hewlett Packard 6890/5973 GC/MS System, USA)를사용하여 분석 하였으며 , 분석 칼럼으로는 Rtx-502.2 capillary column (0.32 mm x 105 m x 1.80 |im)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pb 수준의 저농도로 존재하는 VOC를 분석하기 위해 2 단계의 열탈착을 이용한 저온응축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의 감도 및 capillary column의 분리능을 높였다.
VOC의 정성및 정량 분석에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제조한 기체상 표준 혼합가스(각 물질의 농도는 공칭 100 ppb 임)를 사용하였으며, 표준가스 함침장치를 이용하여 5단계 농도 수준으로 흡착관에 함침 받아 검량선의 선형성, 재현성, 검출한계 추정 등 일련의 정도관리 목적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흡착제로 충전된 흡착관에 표준시료를 주입하기 위하여 자체 제작한 표준가스 함침 장치를 사용하였다. 즉, 고순도 질소가스를 사용하여 유량을 대략 50mL/min 범위로 일정하게 조정한 후, 3- way val.
대상 데이터
상관분석에는 각 변수와 짝을 이룬 149 set의 VOC 자료를 사용하였다. NJ와 NO의 경우는 봄철 자료에 이상치와 결측치가 많은 관계로 이들을 제외한 59개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상관분석 결과는 표 5에 나타내었다.
STS-25는 여러 개의 시료를 연속적 채취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으며, 채취시간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도록 타이머가 내장되어 있고, 이동이 용이하다. VOC 시료 채취용 흡착제로는 Carbotrap C 100 mg과 Carbotrap 300 mg을 충전한 스테인레스 스틸 흡착관(4.6 cm X 9 cm, Perkin Elmer Ltd., UK)을 사용하였으며, 각 흡착 관의 시료 채취 유량은 60~ 80mL/min으로 샘플링 시간은 3시간으로 설정하였다. 공기시료는 휴대용 펌프 (SP15, Casella London Ltd.
VOC 시료의 채취에는 24시간 연속 채취가 가능한 자동 시료 채취 장치 인 STS-25 (Sequential Tube Sampler, Perkin Elmer, UK)를 사용하였다. STS-25는 여러 개의 시료를 연속적 채취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으며, 채취시간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도록 타이머가 내장되어 있고, 이동이 용이하다.
평리동 지점은 자동차 통행량이 많은 지역으로 6차선 도로가 동서방향으로 놓여있으며, 대기환경기준이 설정된 오염물질 (SO2, PM10, CO, NO, NO2, O3)의 농도를 연속적으로 측정하는 환경부의 도로변 자동측정소가 설치되어있는 지점이다. VOC 시료채취 장치는 도로변에서 약 3 m 정도 떨어진 평리여중 내부에 위치한 자동차배출가스 자동측정소의 상부(지면으로부터 약 4 m 높이)에 설치하였다. 그리고 교외지역 측정 지점은 대학교 캠퍼스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면으로부터 약 9 m 높이), 비교적 자동차 통행의 영향을 적게 받는 지점으로서 6차선 도로에서 약 1.
도시지역 측정지점 인근지역의 교통량 자료는 대구중부경찰서 교통관제계에서 집계하고 있는 실측자료를 이용하였다. 교통량이 실측되고 있는 지점은 시료 채취지점에서 약 300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통량 자료는 실제 6차선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3 개의 감지센스에서 측정된 자료이다. 따라서 센서에 감지되지 않은.
기상자료는 대구 기상대의 시간별 관측 자료를이용하였으며, 기준성 오염물질 자료는 현장에서 동시에 측정된 도로변 자동측정소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도시지역 측정지점 인근지역의 교통량 자료는 대구중부경찰서 교통관제계에서 집계하고 있는 실측자료를 이용하였다.
정량하였다. 내부표준물질로는 d2-dichloro-me- thane, d6-benzene, d|0-ethylbenzene 및 d26-dodecane 가 일정한 부피비로 구성된 혼합표준물질 (Aldrich Chemicals, USA)을 사용하였다. Microsyringe를 이용하여 이들 4종의 내부표준혼합액 1 p.
대도시 교통 밀집지역인 평리여중에서의 시료 채취는 봄철 2주(2000년 5월 17일~30일), 여름철 1주 (2000년 7월 20일~8월 1 일, 8월 3일) 동안 3시간 간격 (。시 부터)으로 연속적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대조지점인 영남대학교에서는 봄철은 2주(2000년 5월 17일~30일)동안 하루 3회 (9: 00~15: 00, 15:00~ 21 : 00, 21 : 00~9 : 00) 측정하였으며, 여름철은 1주 (2000년 7월 25일~31일)동안 3시간 간격으로 하루 8회씩 연속적으로 시료를 채취하였다.
기상자료는 대구 기상대의 시간별 관측 자료를이용하였으며, 기준성 오염물질 자료는 현장에서 동시에 측정된 도로변 자동측정소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도시지역 측정지점 인근지역의 교통량 자료는 대구중부경찰서 교통관제계에서 집계하고 있는 실측자료를 이용하였다. 교통량이 실측되고 있는 지점은 시료 채취지점에서 약 300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통량 자료는 실제 6차선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3 개의 감지센스에서 측정된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교통밀집지역인 대구광역시 평리동과 교외지역인 경북 경산시 Y대학교 공과대학 강의동 건물 옥상에 시료채취 장치를 설치하였다. 평리동 지점은 자동차 통행량이 많은 지역으로 6차선 도로가 동서방향으로 놓여있으며, 대기환경기준이 설정된 오염물질 (SO2, PM10, CO, NO, NO2, O3)의 농도를 연속적으로 측정하는 환경부의 도로변 자동측정소가 설치되어있는 지점이다.
본 연구에서의 측정대상 VOC는 환경대기 중 출현 빈도가 높고 환경학적 관심사가 높은 VOC를 대상으로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및 자일렌 등의 BTEX 계통과 스타이 렌, 클로로포름, 트리클로로에틸렌, 테트라클로로에틸렌 등을 포함하는 12종의 VOC 를 선정하였다(WHO, 1987). VOC의 정성및 정량 분석에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제조한 기체상 표준 혼합가스(각 물질의 농도는 공칭 100 ppb 임)를 사용하였으며, 표준가스 함침장치를 이용하여 5단계 농도 수준으로 흡착관에 함침 받아 검량선의 선형성, 재현성, 검출한계 추정 등 일련의 정도관리 목적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상관분석을 하였다. 상관분석에는 각 변수와 짝을 이룬 149 set의 VOC 자료를 사용하였다. NJ와 NO의 경우는 봄철 자료에 이상치와 결측치가 많은 관계로 이들을 제외한 59개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따라서 센서에 감지되지 않은.차량통행량에 대한 오차를 보정하기 위하여 차량 통행 이 비교적 많은 05:00~23:00 사이의 자료에는 실제 교통량에 1.7을 곱하여 사용하였으며 (대구중부경찰서, 2000), 차량 통행 이 드문 23:00 ~ 05:00 자료는 보정 없이 그대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여름 두 계절에 걸쳐 VOC 농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VOC의 전반적인 농도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SPSS 통계 package를 이용하여 자료에 대한 정규성 검정을 하였다(Shapiro and Francia, 1972). 도시 교통 밀집 지역에서의 얻어진 총 자료(n=221)와 계절별 자료(봄 110 개, 여름 111개) 및 교외지역에서의 얻어진 총 자료 (n=96)와 계절별 자료(봄 42개, 여름 54개)는 모 두유의 수준 5%에서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VOC농도는 내부표준물질을 이용한 내부보정법으로 정량하였다. 내부표준물질로는 d2-dichloro-me- thane, d6-benzene, d|0-ethylbenzene 및 d26-dodecane 가 일정한 부피비로 구성된 혼합표준물질 (Aldrich Chemicals, USA)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도시교통밀집지역에서의 VOC 농도 변동은 교통량과 밀접한 관련성 이 있음을 보여준다. 또 일사량이 강한 낮 시간대에는 대기 중 광화학반응에 의해 VOC와 NOz의 농도가 감소하는 반면, 광화학반응의 생성물인。3의 농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톨루엔의 경우 국지적으로 교통량 이외에도 인근의 공단지 역(대규모 염색공단)의 유기용매사용량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ll ppb(질량으로 약 3ng에 해당)만이 검출되었다.3회의 실험 모두 벤젠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들은 모두 후반부의 흡착 관에서는 검출되지 않아 파과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 측정한 221 개의 VOC 시료 중 벤젠의 최고농도는 3.
평가하였다. 그 결과 벤젠의 경우 전반부의 흡착관에서 41.6 ppb (질량으로 약 935ng에 해당)가 검출되었으나 뒷부분에 위치한 흡착 관에서는 이의 0.3%에 해당하는 O.ll ppb(질량으로 약 3ng에 해당)만이 검출되었다.3회의 실험 모두 벤젠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들은 모두 후반부의 흡착 관에서는 검출되지 않아 파과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MDL의 추정을 위해 분석대상물질 각 5nL의 표준 혼합가스를 14개의 흡착튜브에 spiking 한 후 각 7개의 세트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내부표준물질 보정법을 적용하여 추정한 MDLe 분석대상물질의 부피기준으로 볼 때 0.10~0.24 nL로 추정되었다. 이와 같이 추정된 MDL 값을 기준으로 실제공기시료 7L를 채취한 것으로 가정하여 VOC의 농도로 환산하면 0.
비를 표 4에 나타내었다. 대부분의 VOC 농도는 봄, 여름 모두 도시 교통밀집지역에서 교외 지역보다 2~3배 높게 나타났으며, 봄철 톨루엔은 4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톨루엔은 유기용제와 같이 배출원이 다양하므로 도시교통밀집지역의 경우 이동 배출원 이외의 다른 배출원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측정된 VOC의 전반적인 농도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SPSS 통계 package를 이용하여 자료에 대한 정규성 검정을 하였다(Shapiro and Francia, 1972). 도시 교통 밀집 지역에서의 얻어진 총 자료(n=221)와 계절별 자료(봄 110 개, 여름 111개) 및 교외지역에서의 얻어진 총 자료 (n=96)와 계절별 자료(봄 42개, 여름 54개)는 모 두유의 수준 5%에서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미현 등(2002)은 대구지역 도로변에서 1 년간 측정한 658개의 시간별 농도 자료를 분석한 결과 VOC 농도는 일반적으로 대수정규분포를 따른다고 보고한 바 있다.
5 ppb가 관측되었다. 도시지역과 교외지역 모두 측정된 VOC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물질은 톨루엔과 자일렌으로 전체 VOC의 70-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도시 교통밀집지역의 경우 톨루엔 (8.
또 다른 이유는 비록 교통량 자료가 일차 배출원으로서의 자동차 배기가스의 량을 대변한다고 하더라도, 일단 배출된 VOC는 대기 중에서 보존되지 않고 기상조건에 따라 희석, 혼합, 분해 등의 과정을 거쳐 소멸되게 되며, 외부지역으로부터의 바람에 의한 이송 기여분 등을 고려할 때 반드시 교통량과 대기 중 VOC와의 직접적인 상관성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요인이 많다. 마지막으로 VOC 농도와 풍속, 일사량, 일조시간과는 대부분 음의 상관을 나타내었고, 강수량과도 역시 음의 상관을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대기 중 오염물질의 일반적인 거동 양상으로 보아진다.
81 ppb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발암물질로 알려진 벤젠은 도시교통밀집지역의 경우 1.07 ppb로 나타나 영국(1.0 ppb)과 일본(0.85 ppb)의 대기 환경기준치를 약간 초과하는 수준으로 나타났고, 교외지역의 경우 0.72ppb로 나타나 양국의 대기 환경기준치 이하로 나타났다. 환경 대기 중 출현 빈도가 낮은 클로로포름, 트리 클로로에틸렌, 테트라크로로에틸렌, 스티 렌은 중앙값 기준으로 모두 검출한계 이하로 나타났다.
상관분석 결과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톨루엔의 농도에 미치는 인자가 다른 VOC와는 특이한 양상을 나타낸 점이다. 본 연구 결과 도시 측정 지점의 톨루엔 농도는 아황산가스와 일산화탄소 농도와의 상관성 이 도로변 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배기가스와 관련 있는 질소산화물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인근에 위치한 염색공단에는 유연탄(대구지역 전체 유연탄 사용량의 약 98%를 점유)을 사용하고 있는 대규모 열병합발전소가 증기와 에너지를 공단에 공급하고 있다.
김미현 등(2002)은 대구지역 도로변에서 1 년간 측정한 658개의 시간별 농도 자료를 분석한 결과 VOC 농도는 일반적으로 대수정규분포를 따른다고 보고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편의상 산술평균치와 중앙값을 같이 제 시하고 있으나, VOC 자료 집단의 대표치로는 소수의 고농도 자료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는 산술평균값보다는 중앙값을 대표치로사용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통계처리를 위하여 측정 자료 중 검출한계 이하로 나타난 시료에 대해서는 추정된 MDL값의 1/2 값을 대 입하였다.
본 연구의 상관분석 결과 예상과는 달리 교통량과 VOC 농도 간에는 뚜렷한 상관성을 나타내지는 않았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에 사용된 교통량 측정값은 시료 채취지점의 여건이나 입지조건, 차량이나 연료의 종류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교통 센서에 감지된 차량의 대수이므로, 이 차량 수로 오염물질 농도에 대한 절대적 평가를 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고 판단된다.
봄과 여름 두 계절의 VOC 농도를 비교한 결과, 대부분의 VOC는 계절에 따른 뚜렷한 농도차이 없이 비슷한 농도분포 양상을 나타내었으나, 톨루엔은 봄철 농도가 여름철 농도보다 중앙값 기준으로 도시 교통 밀집 지역에서는 4.6배, 교외지역에서는 2.7배 높게 나타났다. 도시교통밀집지역의 봄철 톨루엔 농도가 여름철에 비해 4.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체류시간에 대한상대 표준편차는 11개 물질 모두 0.1 %로 나타나 매우 우수한 재 현성을 보였고, 감응계수에 대한 상대표준 편차는 10% 전후로 나타나 양호한 재 현성을 보였다. 검출저한계의 평가에 있어서는 기기검출한계와 방법검출한계 (method detection limits, 이하 MDL) 로구분하여 평가하였다.
상관분석 결과는 표 5에 나타내었다. 에 틸벤젠과 m+p-자일렌은 0.87, m+p-자일렌과 o-자일렌의 경우 0.99의 높은 상관을 나타내었고, 1, 3, 5-트리 메틸벤젠은 1, 2, 4-트리메틸벤젠과 0.81의 양호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NO? 의농도가 감소하는 반면, 광화학반응의 2차 생성물인 (方의 농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톨루엔은 교통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배출원의 영향을 받으므로, 시간대별로 교통량의 증감에 따른 뚜렷한 변동 없이 상 .
전반적으로 대도시 교통밀집지역의 농도가 교외 지역의 농도보다 2~4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벤젠의 경우 도시교통밀집지역의 농도가 교외지역의 농도보다 L5배 정도 높게 나타났고, 봄철 톨루엔의 경우는 4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3회의 실험 모두 벤젠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들은 모두 후반부의 흡착 관에서는 검출되지 않아 파과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 측정한 221 개의 VOC 시료 중 벤젠의 최고농도는 3.78 ppb로 나타났으며 평균 공기 시료 채 취 량은 7 L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채취한 현장시료는 파과에 의한 시료손실이 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측정하였다. 측정대상 물질 중 톨루엔의 농도가 중앙값 기준으로 도시교통밀집지 역은 8.54 ppb, 교외지역은 1.81 ppb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발암물질로 알려진 벤젠은 도시교통밀집지역의 경우 1.
21 ppb)순으로 나타났다. 클로로포름, 트리 클로로에틸렌, 테트라클로로에틸렌, 스티렌, 1, 3, 5-트리메틸벤젠의 중앙값은 모두 검출한계 이하인 낮은 농도를 나타내었다.
또 일사량이 강한 낮 시간대에는 대기 중 광화학반응에 의해 VOC와 NOz의 농도가 감소하는 반면, 광화학반응의 생성물인。3의 농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톨루엔의 경우 국지적으로 교통량 이외에도 인근의 공단지 역(대규모 염색공단)의 유기용매사용량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배로 높게 나타나 교통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표 4에 나타낸 자료에서 도시와 교외 지역의 농도 비가 1 이 넘는 VOC들은 모두 Mann- Whitney 검정을 한 결과에서도 5%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더욱이 국내의 경우 대부분의 도시지역에서 급증하고 있는 자동차와 주유소 및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각종 유기용제의 사용량 증가로 인하여 VOC의 발생량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들 물질의 대기 중 농도변화를 각종 발생원과 연계하고 대기 중에서의 소멸과정을 대기질 상태변수들과 관련지어 해석하는 것은 향후의 대기질 관리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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