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QP법을 이용한 최적선형개발에 대한 연구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n Optimum Hull Form using SQ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10 = no.116, 2006년, pp.869 - 875  

최희종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윤순동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기법전산유체역학의 기술을 이용하여 저항의 관점에서 최적의 형상을 가지는 선형을 개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최적화기법으로는 SQP(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을 사용하였으며, 목적함수인 저항을 구하기 위하여 먼저 조파저항은 비선형 자유수면 경계조건을 고려한 선체주위 포텐셜유동을 계산할 수 있는 수치해석기법인 상 방향 패널이동법을 사용하였고, 선체에 미치는 전 저항을 구하기 위하여 ITTC 1957년 모형선-실선상관곡선을 이용하였다. 선형최적화 과정 중의 선체의 변경이나 계산 격자의 생성은 NURBS(Non-Uniform Rational B-Spline)기법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개발된 선형최적화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선형이 비교적 잘 알려진 건형인 Wigley선형과 Series 60(CB=0.6)선형에 대하여 설계속도 Fn=0.316에서 선형최적화를 위한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초기선형과 서로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method for developing an optimum hull form with minimum wave resistance using SQP(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 as an optimization technique. The wave resistance is evaluated by a Rankine source panel method with non-linear free surface conditions and the ITTC 1957 fri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목적은 최소 조파저항을 가지는 최적선형을 생성하는 기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목적함수인 선체저항을 구하기 위하여 포텐셜유동해석기법인 상 방향 패널이동법을 이용하여 조파저항을 구하였으며, 선체에 미치는 마찰저항성분은 ITTC 1957년 실선」모형선 상관공식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 부분에 대하여서도 선체형상을 정의하여야 한다. 연구에서는 교란되지 않은 자유수면 위의 부분에 대한 선체 표면의 정의를 하기 위하여 z = 0에서의 선체 정의 식을 그대로 확장하여 자유수면 위의 선체를 표현하였다.

가설 설정

  • Wigley선형에 대한 설계변수는 Fig. 2에 보이는 바와 같이 선체의 표면을 B-spline surface fitting을 하여 선형 변경을 위한 5X9(9개 섹션에 각각 5개의 꼭짓점)의 꼭짓점 망(control vertices network)을 배의 선형 형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였으며 y=0의 중앙평면에 대하여 대칭이라고 가정하여 이를 설계변수로 두었다. 자유수면 위 부분의 꼭짓점들과 아랫부분의 꼭짓점들은 최적화 과정 중에 배가 적절한 형상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설계변수들이 움직일 수 있는 허용 방향을 부과하였으며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김성은(1991), '최소조파 저항성능을 갖는 최적 선수형상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28권 제2호, pp.28-39 

  2. 김희정, 전호환(1999), '비선형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2차원 지면효과익의 형상설계',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36권 제3호, pp.50-59 

  3. 김도현, 김우전, 반석호(2000), '패널법을 이용한 일반 상선의 비선형조파문제 해석',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37권 제4호, pp. 1-10 

  4. 최희종, 전호환, 하동대(2001), '트랜섬 선미를 가지는 형의 비선형 포텐셜 유동해석',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195-198 

  5. 최희종, 서광철, 김방은, 전호한 (2003), '최소조파저항을 가지는 컨테이너선의 선형최적화 기법에 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0권, 제4호, pp.8-15 

  6. 최희종, 전호환, 정석호(2004), '최적선형개발에 대한 초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3호, pp.32-39 

  7. Daniele, P., Michele, R., and Emilio, F. C.(2001), 'Design Optimization of Ship Hulls via CFD Technique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5, No.2, pp. 140-149 

  8. Hino, T., Kodama, Y., and Hirata, N.(1998), 'Hydrodynamic Shape Optimization of Ship Hull Forms Using CFD', Proceedings 3rd Osaka Colloquium Advanced CFD Applications to Ship Flow And Form Design, Osaka, Japan, May 25-27, pp. 533- 541 

  9. Holtrop, I. J.(1984), 'A Statistical Re-analys of Resistance and Propulsion Data',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31. pp.272-276 

  10. Janson, C. and Larsson, L.(1996), 'A Method for the Optimization of Ship Hulls from Resistance Point of View', Proc. 21st Symp, Naval Hydrodynamics,pp. 680-696 

  11. Raven, H. C.(1996), 'A Solution Method for the Nonlinear Ship Wave Resistance Problem', Doctor's Thesis, Delft Univ. Techn., Delft, Netherlands 

  12. Tahara, Y., Himeno, Y., and Tsukahara, T(1998) 'An Application of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o Tanker Hull Form Optimization Problem', Proceedings 3rd Osaka Colloquium on Advanced CFD Applications to Ship Flow And Hull Form Design, Osaka, Japan, May 25-27, pp. 515-531 

  13. Vanderplaats, G. N.(1984),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s for Engineering Designs', McGrow-Hill, New Yor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