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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합화력 발전용 재열사이클 가스터빈의 운전상태 분석
Analysis of Operation Conditions of a Reheat Cycle Gas Turbine for a Combined Cycle Power Plant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9 no.6 = no.39, 2006년, pp.35 - 44  

윤수형 (인하대학교 대학원) ,  정대환 (인하대학교 대학원) ,  김동섭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ration conditions of a reheat cycle gas turbine for a combined cycle power plant was analyzed. Based on measured performance parameters of the gas turbine, a performance analysis program predicted component characteristic parameters such as compressor air flow, compressor efficiency, efficien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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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재열사이클 가스터빈은 기존의 단순사이클 가스터빈에 비하여 운전변수의 수가 대폭 증가하기 때문에 운전제어가 한층 복잡하고, 성능진단 또한 더 복잡하게 된다.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단순사이클에 비하여 복잡한 재열사이클 가스터빈에 대해서 임의의 운전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해석수단을 만들고, 측정되는 성능 파라미터들로부터 해석을 통해서 구성부 특성파라미터들 (압축기, 터빈의 효율, 유량함수 등)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성능분석 결과는 성능진단을 위한 구 성부 운전특성의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 그러나 이 값이 알려져야만 해석을 이용한 정확한 운전해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성부 효율 등과 함께 입구 공기유량도 구하고자 하였다. 측정을 하지 않고도 공기유량을 추산할 수 있다면 매우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다.
  • 물론 총 냉각 유량이 운전자료로부터 주어지면 이를 입력파라미터로 사용하면 되나, 저장된 운전자료 상에는 이 값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총 냉각유량을 정하기 위한 적절한 가정이 필요한더],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냉각 유량 관련 파라미터들을 사용하여 해석의 편의성을 높였다. 공급되는 냉각유량은 고압터빈에 들어가는 냉각유량 과 저압터빈에 들어가는 냉각 유량 두 줄기로 나뉘어지는데 이들 사이의 비와 총 냉각공기유량과 입구공기유량 (叫出诚의 비, 이 렇게 두 개의 비율을 다음과 같이 각각 «, 月로 정의하였다.
  • 결과적으로 가스터빈 엔진 전체에 대한 해석을 통해서 얻어야할 남은 파라미터들은 터빈 효율 두 개와 입구공기유량 등 세 가지이다. 이를 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파라미터들 중미 지수 개수와 동일한 세 개를 목표 파라미터로 생각하였다. 즉, 세 가지 미지수를 변화시키면서 시스템해석을 수행하여서 결과로 구한 세 개의 목표 파라미터 값들과 측정으로 주어진 값들 사이의 평균 오차가 최소가 될 때 해로서 선택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 15℃ 조건에서 최대출력이 약 152MW 인데, 이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본 기종의 애초 설계값인 약 165M*), W(7)보다 작은 것이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터빈입구온도를 애초 설계값과 다르게 운전하는 것에 기인한다. 운전 자료 분석결과, 고압 터빈의 입구 온도가 당초 알려진 설계값에 비하여 다소 낮게 운전되는 것을 살필 수 있었으며, 이것이 출력이 낮아진 주원인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화력발전용 재열사이클 가스터빈의 실제 측정 자료로부터 운전 상태를 파악해 낼 수 있는 구성부 특성파라미터를 도출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넓은 운전 범위에서 그 값들을 구하였다.

가설 설정

  • 압축기에서 각 단의 압력비는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압축기 효율은 다음과 같이 폴리 트로픽효율 (% c)을사용하였다.
  • 위미한다. 저압터빈은 4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의 압력비는 동일하다고 가정하였고, 역시, 단 효율도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들 모두다 다르다고 가정하면 해석을 위한 자유도가 너무 증가하여 (주어진 기지수의 개수보다 미지수의 개수가 과도하게 증가함) 유일한 해를 구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냉각유량 공급에 대한 세부적인 가정이 필요하다. 냉각유량은 고온부일수록 상대적으로 많이 공급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각 단별 냉각 유량 분배를 가정하였다. 기존의 가스터빈들에 대한 단별 냉각유량 분배경향⑼을 고려하고, 다수의 선행 계산을 통하여 가장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해석 결과를 제시하는 값으로서 1단부터 4단까지의 냉각 유량 분배비를 7:2:1:0으로 가정하였다.
  • 냉각유량은 고온부일수록 상대적으로 많이 공급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각 단별 냉각 유량 분배를 가정하였다. 기존의 가스터빈들에 대한 단별 냉각유량 분배경향⑼을 고려하고, 다수의 선행 계산을 통하여 가장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해석 결과를 제시하는 값으로서 1단부터 4단까지의 냉각 유량 분배비를 7:2:1:0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각 단에서정익 (노즐)과 동익 (로터)간의 냉각유량 분배는 1:1 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 기존의 가스터빈들에 대한 단별 냉각유량 분배경향⑼을 고려하고, 다수의 선행 계산을 통하여 가장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해석 결과를 제시하는 값으로서 1단부터 4단까지의 냉각 유량 분배비를 7:2:1:0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각 단에서정익 (노즐)과 동익 (로터)간의 냉각유량 분배는 1:1 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 측정되지 않는 압력손실들은 합리적으로 가정하였다. 덕트에서의 압력손실은 1%로 연소기에서의 압력 손실은 3%, 연소기 효율은 99.
  • 덕트에서의 압력손실은 1%로 연소기에서의 압력 손실은 3%, 연소기 효율은 99.5 %, 발전기 효율은 99%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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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armer, R., ed., 2006, Gas Turbine World 2006 Handbook, A Pequot Publication 

  2. Li, Y. G., 2002, 'Performance-Analysis-Based Gas Turbine Diagnostics: a Review,' Proc. of Instn. Mech. Engrs., Part A : J. of Power and Energy, Vol. 216, pp. 363-374 

  3. Kurz, R. and Brun, K., 2001, 'Degradation in Gas Turbine Systems,' Trans. ASME, J. of E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23, pp. 70-77 

  4. Mathioudakis, K., Stamatis, A., Tsalavoutas, A. and Arestakis, N., 2001, 'Performance Analysis of Industrial Gas Turbines for Engine Condition Monitoring,' Proc. of Instn. Mech. Engrs., Part A: J. of Power and Energy, Vol 215, pp. 173-184 

  5. Mayer, A. and Van Der Linden, S., 1999, 'GT24/26 Advanced Cycle System Power Plant Progress for the New Millenium,' ASME paper 99-GT-404 

  6. Giampaolo, T., 2002, The Gas Turbine Handbook: Principle and Practices, The Fairmont Press, p. 260 

  7. Joos, F., Brunner, P., Schulte-Werning, B., Syed, K. and Eroglu, A., 1998, 'Development of the Sequential Combustion System for the GT24/GT26 Gas Turbine Family,' ABB Review, No. 4, pp. 4-16 

  8. GE Power-Enter Software, 2005, GateCycle ver. 5.61 

  9. Kim, T. S., 1995,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Gas Turbines with Applications to Cogeneration Systems, Ph. D. Thesis, Seoul National Univ., Korea 

  10. Heiko, K., Andreas, P. and Thomas, R., 200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New Alstom GT24/GT26 Upgrade Compressor,' ASME paper GT2005-68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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